아웃소싱타임스 인증사업
2020 대한민국 100대 아웃소싱기업 선정
 이윤희
 2020-03-31 13:55:43  |   조회: 4682
100대기업1.jpg

 

2020 대한민국 100대 아웃소싱기업 선정

2020년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 바이러스발 경기침체와 고용불안이 아웃소싱 업계에도 심각한 타격을 입히며 바이러스 감염 확산을 이어가고 있다.

항공, 여행, 호텔, 면세점, 식음료업장은 물론 공공서비스 시설과 다중 시설, 생산현장의 아웃소싱 수요가 줄거나 업무가 중단되는 등 상당수 아웃소싱 기업들이 경영활동에 탄력을 잃고 정체기를 맞고 있는 현실이다.

일부 아웃소싱 업체는 예측치 못한 천재지변 상황 속 존폐마저 거론할 정도로 큰 상처를 남기며 전체 산업이 위축되고 있다. 이로인해 올 한해 성장과 변화를 준비해야 할 기업들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기적인 위축 속에서도 아웃소싱 산업은 위기에 강한 내성을 지닌 산업이라는 점은 이미 과거 수차례의 경험을 통해 확인해왔다. 사업의 새로운 가능성이 늘 열려있다는 점에서 여전히 매력적인 사업임에도 틀림없다.

이러한 위기를 성장동력으로 끌어올려 새로운 기회로 바꾸려는 산업내 리딩컴퍼니들의 노력이 이번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산업의 위기를 극복하는데 큰 힘이 될 것이고, 아웃소싱의 새로운 진화모델을 만들어낼 것이라는 믿음도 필요하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지난해 매출 1조 5000억 원을 넘어선 기업의 등장과 새로운 아웃소싱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며 글로벌화를 모색하는 기업이 등장하는 것도 이러한 믿음을 강하게 하는 요인이다.

이처럼 앞서가는 아웃소싱 기업들은 단순 인력공급에서 탈피해 합법적이고 완전한 방식의 아웃소싱 방법론으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해당분야에 전문지식과 철저한 준비로 지금은 각 분야에 인정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정부의 일자리 창출, 고용서비스 관련 사업에서 우리 아웃소싱 기업들의 참여와 성과가 잇따르면서 사업서비스 영역 확장의 주요 모델로 떠오르고 있다. 새로 도래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협동로봇과 고령 사회를 겨냥한 실버산업, 재취업사업 등에서도 다양한 아웃소싱 서비스의 기획들이 창될 것이다. 인력공급 업체라는 한계에 더이상 머물지 않고 적극적인 고용창출 서비스 기업으로 탈바꿈하려는 시도가 계속될 수 있는 이유다.

이에 아웃소싱타임스는 창간 25주년을 맞아 변화의 시기, 미래 산업으로 일컬어지는 아웃소싱 산업을 이끌어 갈 대표적인 100대 아웃소싱 기업을 선정·발표함으로써 아웃소싱 산업의 현 주소를 진단해보고 국내 아웃소싱 시장을 이끌고 있는 업체들의 면모를 살펴보는 기회를 마련했다.

올해 선정기업은 예년과 같이 매해 가시적인 성과를 이룩하고 있는 기업과 뚜렷하게 약진을 거듭하는 기업은 물론, 보다 세분화된 분야에 전문성을 지닌 아웃소싱 기업들이 대거 선정됐다.

특히 인력공급에만 머물지 않고 교육 아웃소싱, 4대보험 및 급여관리 아웃소싱, IT 아웃소싱 플랫폼 분야의 기업들이 100대기업으로 선정되며 아웃소싱 시장의 전문화를 증명했다.

선정 작업은 매출액, 운영인력, 기업경력, 교육시스템, 성장성 등 16가지 기준 항목을 가지고 '2020아웃소싱 기업연감'과 '아웃소싱타임스 온라인 포털의 공급업체 리스트' 상에 있는 주요 아웃소싱업체 1000개사를 1차로 선정 했다.

선정대상 부문은 근로자파견, 청소/경비/시설관리, 콜센터, 유통/판촉, 사무도급, 생산제조도급, 총무/복리후생/급여, 인사/노무, 물류센터운영, 산업교육, 헤드헌팅, 고용서비스 등 총 12개 서비스 부문으로 한정했다.

이들 1000개 기업을 대상으로 다시 일일이 유무선상으로 공문을 보내 선정의 취지를 설명하고 조사 자료에 대한 협조를 구했다. 대다수의 기업들이 조사에 응해 주었으며 회신을 거부한 업체들은 2차 조사 및 선정에서 제외했다. 회신된 자료와 전화 조사를 통해 '100대 아웃소싱기업' 평가 기준에 따른 점수별 지수화를 실시했다.

이후 최종 결과 분석을 통해 가장 높은 점수부터 차례로 최종 100개 업체를 선정했다. 업체별 종합 점수와 세부 항목별 점수 및 순위는 방침에 따라 공개하지 않았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들의 종합 평균 점수는 총 1000점 만점에 평균 870점 수준으로, 지난해보다는 다소 낮아졌다. 이는 매출과 실적 등의 평가 요소에서 침체된 경기 시장이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그러나 발전가능성, 복리후생 등 질적 변화를 요구하는 측면에서 높은 점수가 나오며 아웃소싱 업체의 가치적 변화 및 후발 기업들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대목도 발견됐다.

아웃소싱타임스는 지수화에 있어 보완을 거쳐 보다 정교한 기준과 분석으로 객관성을 높여갈 계획이다.

이번 '2020 대한민국 100대 아웃소싱 기업' 선정 작업은 지난 2월 10일부터 3월 10일까지 이뤄졌다. 올해 선정된 100대기업은 아래와 같다. 선정 기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웃소싱타임스에서 발간된 100대 기업 책자로 확인 가능하다.

 

■2020 대한민국 100대 아웃소싱기업 선정 기업(가나다 순)

 

■2020 대한민국 100대기업 도서 구매 바로가기

2020-03-31 13:55:43
59.15.244.21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