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아웃소싱 성공적 접근법
물류아웃소싱 성공적 접근법
  • 승인 2001.02.27 12: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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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매출이나 영업활동이 어느정도 궤도에 진입했을 때 문제로 대
두되는 것이 물류인프라 구축이다.

물류 인프라는 하루아침에 완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더욱이 전국
을 대상으로 광역물류망 구축을 계획한다면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경영활동에서 물류부문은 판매·영업목표 달성으로 이익을 발생시키
기 위한 중간프로세스에 자리잡고 있어 판매를 예측하기 어려운 현 상
황에서 물류에 대한 막대한 투자는 기업손익에 직접적으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대되는 성과>

물류부문 아웃소싱은 물류시설 확충이나, 물류자동화·정보화에 대
한 고정 투자비를 줄일 수 있고 물류비중 막대한 고정비를 변동비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요즘같은 경제환경속에서 자가물류는 구조적인 한계 내지 장애요인으
로 작용할 수 있다.

기업은 핵심 역량중심의 구조조정 일환으로 물류부문의 외주화를 통
한 개혁을 추진할 수 있는데, 이를 전문성 있는 기업에 일임함으
로써 물류부문의 효율화와 경비절감을 가져오는 윈-윈(win-win)
의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아웃소싱 물류에서 중요한 것은 "공동 운영룰(Rule)의 확립과 표준
화"에 있다고 본다. 용어의 통일화로부터 관리업무·고내작업·배송서
비스 등의 영역까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한가지씩 노력을 기울여야
기본 룰은 확립된다.

각기 자사의 오랜 역사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업무방식을 추구해온 개
별기업들이 각자의 주장을 양보하여 상호 공통업무의 룰을 만들어가
는 것이 공동화작업인데 바로 이것이 아웃소싱 물류의 효율화 및 성
패를 가름하는 핵심사항이라고 본다.


<성공조건>

간혹 기업에 따라서 "조금 다르다"는 사실을 의미있는 차별화로 착각
하여 표준화에 협력하지 않은 곳도 나타나는데 사실 이러한 것들이 전
체효율화와 비용절감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되기도 한다.

소매점에 대한 아웃소싱 물류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참여사간의 상
호 불심감을 해소하는 것이 필요하다.

실제로 매장에서 업체간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므로 거래비밀
이 상대방 기업에게 흘러들어간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렇지만 극단적
인 예로, 서로가 판매정보나 배송정보가 새나가는 것을 염려하여 정보
시스템이나 창고를 별도로 구축해나가는 경우, 과연 그러한 일들이
얼마나 물류합리화에 기여할 수 있겠는가?

물류는 보는 각도에 따라서 다양하게 집약된 정보의 결정체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어떤 제품이 어디에 어느 정도 팔리고 있다는 것은 기
업정보로서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업무정보는 절대로 누설되지 않으며 비밀은 절대로 지
켜진다는 상호믿음속에서 업무가 추진되어야 아웃소싱 물류의 토양조
성이 그만큼 빨라지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웃소싱 물류의 코스트다운에 대한 효과는 단순한 물동량 수탁에 대
한 코스트 절감 내용으로 판단하는 것은 무리라고 본다.

위탁사에서 주는 물류수수료 수준의 다운은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
으며, 위탁물류에 따른 자사물류의 구조조정에서 얻는 비용의 절감
에 보다 큰 메리트가 있다는 것, 장기적으로는 위탁사의 전문성 제
고에 의한 물류 효율성 향상을 통해서 수수료의 절감을 꾀할 수 있다
는 것 등, 근본적인 발상전환이 바로 코스트다운과 뮬류서비스 향상
의 물류 지상목표를 달성한다는 것을 인식했으면 한다.

그리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자체의 구조조정과 물류 전문가의 노하우
를 최대 활용해야 물류 코스트다운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전략을
구사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전망과 과제>

물류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은 물류업계 전체를 활성화시키는 측면도
있지만, 한편으로 전문 물류기업에게는 그만큼 경쟁양상이 심화된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국내 물류시장은 장기적으로 제조업의 독자물류, 물류전문업체 물류,
유통업체 물류로 전개될 것이며, 이 중 제조업의 독자적인 물류는 점
차로 쇠되할 것으로 여겨진다.

이런 제조업 물류의 대행을 둘러싸고 제조업의 물류자회사, 물류전문
기업, 유통업체 물류회사등이 시장 각축을 벌일 것이다.

물류 시장은 단기적으로 기존 물류전문업체의 어느 기간까지의 독주
도 예상되나, 유통업체 다양한 결로나 개별요구를 생각하면 후발업체
에게도 다양한 틈새시장의 공략의 기회가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관건은 누가 경쟁업체에 비해 고객에 대한 서비스와 운영 시스템과 물
류거점 확보에 차별적인 우위성을 갖고 있는가에 달려있다고 본다.

물류 전문업체의 서비스 개선 및 확대로 물류산업에 대한 수요기반
이 확대되고 물류시설에 대한 고정비 부담의 감소로 규모의 경제효과
를 얻을 수 있다.

그 결과 물류업의 산업화, 고도화가 촉진될 것이며 물류업은 제조업
및 유통업의 지원업으로서의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여러 위탁기
업의 물류활동을 장기간 수탁 운영하는 과정에서 축척되는 운영·관
리기술 및 노하우로 자연스럽게 물류전문기업이 양성되며 이 효과를
위탁기업과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물류 아웃소싱은 개방된 세계시장에 편입된 국내시장의 국내기업
들에게 그들의 경쟁상대가 하나의 개별기업이 아닌 각 부문에서 최고
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통합·연계된 토탈로지스틱스 업체라는 사실
을 주목하게 하고, 물류산업에 대한 지원, 육성이 세계시장에서의 국
내 제조업과 유통업의 핵심 경쟁요소의 하나임을 일깨우게 하고 있
다.

신현권 (레스코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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