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 성공전략
아웃소싱 성공전략
  • 승인 2001.02.27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가 10년만에 최악의 경제 침체에 들어섬에 따라서 기업들이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처하기 위해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
다. 경우에 따라서는 조직 내 핵심 업무를 명확히 정의하고 비핵심 업
무에 대해서는 아웃소싱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현대의 비즈니스 환경 하에서 많은 기업들은 부지불식간에 그들의 많
은 업무를 아웃소싱 하고 있다.

택배 서비스는 우체국과 사내 사환의 배달 업무를 아웃소싱 한 것이
며, 케이터링 서비스는 식당의 업무를 아웃소싱 했으며, 보안 및 경
비 서비스는 경찰 업무의 일부와 사내 건물 관리업무를 아웃소싱 한
결과이다.

전문 분야라고 할 수 있는 회사의 홍보와 마케팅 업무의 일부 혹은 전
부가 외부의 전문 컨설팅 업체에게 아웃소싱 됨으로써 아웃소싱의 폭
과 질은 점차 넓어지고 높아지고 있다.

기업이 아웃소싱을 활용하는 이유는 기업은 보유능력을 그들의 핵심
업무와 활동에만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더하여, 다음과 같
은 실질적인 부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비용절감 △효율성 및 생산성 증대 △조직의 국제화 이행 촉진 △인
력활용 기술의 국제화 △고객 서비스 수준 제고등이다.

기업의 구조적 측면에서 아웃소싱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은 생산, 제
조에서부터 시설관리, 인사, 총무, 기획, 정보기술, 기타 모든 지원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업무를 아웃소싱 할 수 있다.

아웃소싱을 성공시킨 기업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단계의
이행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단계1:내부 분석 및 평가
최고 경영진은 아웃소싱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이행하기 위한 전략을
세운다. 이것은 반드시 조직내 최고 경영측에서 관심을 갖고 결정하여
야 한다. 여기에서는 비즈니스의 핵심 업무를 장기 전략 면에서 정의
하고, 미래에 기업이 추구할 핵심 요소를 명확히 해야한다.

단계2:아웃소싱업체의 필요성과 평가기업 조직의 내외부 사람들에게
아웃소싱 하게 될 기업의 업무에 대한 상세한 이해와 책임을 이해시켜
야 한다. 일단 이것이 확정되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아웃소싱업체의 책임과 의무를 완전하고 적합한 용어를 사용하여 정
의한다.
△기업과 아웃소싱업체 사이의 계약상의 관계를 모두가 이해한다.
△양측의 공동 목표를 이해한다.
△사내 업무를 수행하는데 소요되는 현재 비용을 제시한다.
△아웃소싱업체의 서비스 수준을 정의한다.
기업의 제안을 분명하게 정의하는 과정을 통해 아웃소싱업체가 문제
와 수행 계획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하여 양측이 사전에 목적을 분명
히 하도록 한다.

단계3:이행
이행 단계가 기업과 아웃소싱업체 사이에서 성공적인 "협력관계"를 구
축할 수 있는 초기 단계이다. 업무 수행의 모든 단계를 상세히 모니터
링하고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양측이 긴밀하게 협력하여야 한다.

아웃소싱은 경영 전략 도구가 아니라, 조직의 장기적인 이익을 위한
전술에 보다 가깝다. 예를들면 전자상거래 및 전자 가상 기업에 대한
거래 추세에서 이를 알 수 있다.

기업의 자산은 브랜드와 상품이다. 기업은 제품을 자체적으로 생산할
필요가 없을 뿐더러 공급하거나 배달할 필요조차 없다. 이와 같은 업
무는 모두 아웃소싱 할 수 있으므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상품
에 대한 수요 창출에 진력할 수 있다.

과거에는 오랜 숙고와 상담을 통해 거래가 결정되었던 PC구매가 오늘
날에는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문이 조립 및 포장업체로 전
송돼서 운송 회사를 통해 제품이 고객에 배달된다. 이러한 업무의 과
정은 구매에 대한 모든 문의와 고객 지원을 중앙 집중식으로 관리하
는 콜센터의 출현으로 가능해졌다.

아웃소싱 프로젝트 성공에 중요한 최종 요소는 기업의 업무를 아웃소
싱할 협력업체를 선정하고, 비용절감과 생산성 이익의 측면에서 업무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아웃소싱 거래를 원활히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상호 이해하
는 것이 중요하다.

계약상 50대 50의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고, 양측이 공동의 성취 목표
를 세우며, 업무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scope of work을 명확히
하며, 상호 신뢰에 바탕을 둔 업무협력 관계를 구축하여야 만 한다.

아웃소싱은 우리나라의 기업에게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국내외 시장
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오랜 경제적 침체기간
동안 유럽과 북미에서 얻은 경험을 통하여 아웃소싱만이 기업이 생존
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는 사실이 이미 증명되고 있다.

아웃소싱 업체는 성장과 유연성을 위한 장기전략을 계획하고 이행하
는 기업의 풀타임 파트너로 발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