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체질개선ㆍ경쟁력 제고 기회로
ISO, 체질개선ㆍ경쟁력 제고 기회로
  • 승인 2001.02.26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역 서비스 이미지 개선 효과 커
인증 취득후 유지, 개선,발전 노력을

지금 세계는 경영 혁신을 바탕으로 무한 경쟁력 시대를 맞이하고 있
다.

IMF의 한파속에서 국제 시장은 국경없는 비즈니스시대를 맞이 하였고
이에 따라 각 국가와 기업은 서비스의 품질 수준을 국제 수주에 걸 맞
는 고품질에 도전해야 하는 입장에 서게 되었다.

따라서 기업은 전 임직원이 일치 단결하여 부가 가치를 높이고 서비스
의 품질 제일 주의를 통해 고객과 사회로 부터 선택받는 기업이 되어
야만 살아 남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바로 이러한 이유가 수많은 기업이 ISO인증을 획득하도록 하는 계기이
다.

이미 오래전부터 미국등 선진국에서는 전문 분야로 인식되고 있는 청
소, 경비, 시설관리 및 인력 파견업등 서비스업에 대한 한국인의 인식
을 바꾸어 놓은 것이 ISO인증이 아닌가 한다.

업종의 특성상 연령층이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인적 자원 관리의 표준
화라는 새로운 장을 열게 되어 국제 기준에 맞게 업무를 수행하여 고
객 만족을 시키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그동안 부정적으로 인식되
어 왔던 용역 서비스 업체의 이미지 개선에도 큰몫을 담당하게 되었
다.

즉 청소 작업등 단순한 허드렛 일에서 고객 서비스로 발전 시켰던 결
과이다.
고객 지향의 품질 보증을 위한 ISO 9000은 인증 취득 그 자체에도 의
의가 있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 개선, 발전시켜
야 하며, 고객이 만족하는, 고객이 감동하는 품질을 유지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은 점은 경쟁사가 ISO를 취득했기 때문에 인증
을 취득하겠다는 생각을 떨쳐 버리고 회사의 품질 경영 체제를 구축,
운영한다는 목표 아래 ISO인증을 추진해야 할 것이며, 더 나아가서 새
로운 경영 전략 차원에서 경영 혁신을 지속적으로 도입하여 국내 시장
은 물론 국제 시장에서 21세기 초일류 기업을 도약한다는 장기적인 비
젼을 마련하기를 바란다.

끝으로, ISO 9000인증을 취득하기 원하는 기업을 위해 간단히 취득 과
정을 설명하면서 이 글을 맺고자 한다.

성공적인 ISO취득과정→현상파악, 홍보, 교육→취득을 위한 프로젝트
팀 구성→품질매뉴얼/규정/작업 표준의 작성→업무시행,증거유지→내
부품질 감사에 의한 실행 강태확인 및 시정조치→경영검토실시→인증
심사→인증 취득→지속저인 사후 관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