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기업이 필요한 종업원의 능력개발
21세기 기업이 필요한 종업원의 능력개발
  • 승인 2001.02.21 12:0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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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직한 방향으로의 유도작용
다양한 연수계획이 가능한 한 끊임없이 종업원에게 주어져야 한다. 경
기가 어려울 때에는 인재 육성에 대한 투자나 관심이 부족할 수 있
다.
그러나 이는 향후 경기가 좋아지면 사업을 맡길 만한 사람이 없어 사
업의 기회를 놓치는 우를 범할 수 있다. 일정 부문의 인적 자원에 대
한 투자를 통해 인재 육성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문제의 핵심은 교육과정의 존재여부가 아니라 실시방법인 것이다. 대
부분의 기업은 자신의 체질에 맞는 교육의 실시보다도 사외 교육기관
의 획일적이고 도식적 교육과정에 모든 것을 맞추어 훈련을 집행하고
있다.
즉, 어느 때 어떤 교육이 가장 필요로 하는가 하는 의견이 묵살된 채
로 교육이 실시되고 있으며 기업특성에 맞는 교육과목의 개발, 교육과
정의 고안 등이 전혀 무시되는 상황에서 훈련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말
이다.
기업이 인재육성기회 제공을 통해 구성원들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야 한다.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의 제공
교육을 통해 종업원들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적절한 교
육 프로그램 설계가 필수적이다. 교육이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가장
큰 책임은 바로 종업원들의 흥미와 참여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못하는 기업에게 있다.
따라서 기업은 종업원들이 필요로 하는 능력이 무엇인가를 분석하고
이의 향상을 위해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프로그램 내용이 지나치게 이론 위주로 치우쳐 현실과 동떨어지
지 않도록 현장과 연계된 교육 내용의 제공도 요구된다.

▲전체지식 네트워크의 구축
기업 내·외부에 있는 지식과 기술을 구성원들이 제대로 활용할 수 있
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기업내 지식 및 기술을 체계적으로 활
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면 그러한 지식과 기술은 결
국 기업내 여러 부서에서 사장되고 말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필요한 지식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네트워크를 활용하
여 조직 구성원들이 업무 수행시 이를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야 한다.
이를 통해서 구성원들은 정규 교육 시간외에도 인재육성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Best Practice의 추구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벤치마
킹 등을 통하여 기업 내·외부의 Best Practice를 학습하고 이를 실행
에 옮기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우리가 타 회사의 경쟁 부분에 비해 무엇이 어느 정도
부족한가를 분석한 후 더 나아가 그들에게 성공을 가져다 준 이유
즉, Best Practice가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이를 학습할 수 있는 체제
를 구축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Best Practice를 기업에 효과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

▲활용의 장을 제공
학습을 통해 아무리 능력을 향상시켰다고 할지라도 이를 제대로 활용
하지 못한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따라서 이러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주는 것이 인간 중
심 경영에서는 매우 중요하다.
즉, 종업원에게 자율권을 부여하고 그들의 책임범위를 확대함으로써
문제해결에의 도전 및 창의력을 고취시키고 그들이 보유하고 있는 잠
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P사는 하위 직급에서 상위 경영자 직급에 이르기까지 한 단계 더 높
은 직책을 떠맡을 수 있는 인재를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왔다. 따
라서 신입 사원에게도 어쩌면 과중하다고 생각될 수 있는 업무를 책임
지고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종업원들은 의사결정 능력 및 문제 해결 능력 등 자
신들의 업무 수행 역량을 강화하여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고 있다.
이렇기 때문에 P사의 종업원들은 언제나 타 기업에서 최우선의 스카
웃 대상이 되고 있다.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장이 제공되어지면 조직 구성원들은 자신들의
과업을 보다 의미있게 느끼고 동기를 부여받아 자율적으로 조직에 헌
신하게 된다.
또한 기업은 구성원 개개인의 의사결정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및 업
무 수행 역량을 제고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 만족도와 같은
업무 성과를 높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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