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고객 관리하는 디지털 관리기법 각광
인터넷 고객 관리하는 디지털 관리기법 각광
  • 승인 2000.12.20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과 첨단솔루션을 결합해 고객을 관리하는 디지털 관
리기법이 각광받고 있다. 값을 깎아주거나 덤으로 물건을 주는 전통적
인 고객관리 방식이 정보기술(IT) 발전으로 합리적으로 바뀌고 있
는 셈이다. 새로운 관리기법은 거래규모가 큰 기업고객을 관리하는
데 큰 몫을 하고 있다.

= 포인트업서비스 적용 =

한국HP 서비스사업부는 일반기업의 전산이나 구매담당자를 효과적
으로 관리하기 위해 일종의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했다. 구매실적에 따
라 사이버머니를 제공하는 `포인트업서비스"를 고객관리에 적용한 것.

이 회사는 계약을 연장하거나 각종 시장조사에 참여하는 각 기업의
전산 구매담당자에게 참여도에 따라 사이버머니를 준다. 사이버머니
를 제공하기 위해 싱가포르계 업체인 서프골드코리아
(www.surfgold.co.kr)와 제휴를 맺었다.

서프골드코리아 관계자는 "사이버머니를 통해 일대일 마케팅을 할 수
있다"며 "인터넷을 통해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잠재구매력까지 파
악할 수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 마케팅보다 효과가 크다"고 설명했다.

= 홈페이지로 고객관리 =

기업은행(www.kiupbank.co.kr)은 무료 홈페이지 서비스를 고객 관리
에 접목시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홈페이지를 운영하지 못하는 개
별기업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호스팅 서비스를 해준다.

기업은행측은 "거래고객 중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점을 감안
해 무료 홈페이지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고 취지를 밝혔다.

기업은행의 거래기업은 무료 홈페이지 개설로 자사와 제품을 알릴
수 있다. 또 기업은행에서 제공하는 기업간(B2B) 전자상거래 혜택까
지 누릴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행은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개별기업은 홈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다. 기업은행은 무료 홈페이지 운영서비스를 위해 파이언
소프트(www.pionsoft.com)의 솔루션 `웹호스팅 빌더"를 도입했다.

파이언소프트 관계자는 "거래비중이 높은 기업고객에게 무료 홈페이지
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관리는 물론 새로운 사업기회까지 창출하고 있
다"고 말했다.

2000.10.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