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구매액 많은 고객 단골잡기 유인책
백화점,구매액 많은 고객 단골잡기 유인책
  • 승인 2000.12.20 12: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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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들이 연간 구매액이 많은 고객을 단골로 잡기 위해 다양한 유인
책을 쓰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지난 5일 개점 행사를 하면서 일반인을 대상으
로 해왔던 경품.사은품 행사를 없애고 그동안 신세계를 이용했던 단
골 고객에게 우편으로 수건.참기름을 주는 쿠폰을 선물했다.

강남점은 또 3년간 연속으로 구매금액이 2천만원을 넘는 고객을 대상
으로 전용 골드카드를 발급해 이들만 이용할 수 있는 "VIP 고객 휴게
실" 을 만들었다.

전용 카드가 없으면 출입이 불가능하다. 이들의 주차 편의를 위해 전
용 주차스티커를 발급, 지하가 아닌 2층에 만들어진 VIP주차장에 모시
고 있다.

백화점들은 이들 VIP고객의 연간 소득이 1억원 이상 되는 것으로 파악
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고소득 고객을 단골로 만들기 위한 우대안을 만들고 있
다.

연간 구매금액이 1천만원을 넘는 고객을 우수 고객으로 선정해 고객
결혼 기념일이나 생일에 장미꽃 바구니를 보내는가 하면 서울 팝스오
케스트라를 초청해 무료공연을 하고 있다. 우수 고객에게는 담양.봉
화.하동 등 농특산물 산지로 열차여행을 보내 주고 있다.

현대백화점의 관계자는 "매출액으로 상위 20%에 속하는 고객이 전체
매출의 76%를 차지하고, 고객의 40%가 전체 매출의 91%를 올리고 있
다" 며 "VIP 고객을 별도로 관리하는 게 큰 전략의 하나가 됐다" 고
말했다.

2000.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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