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좋은 닷컴기업 절반은 성공
이름좋은 닷컴기업 절반은 성공
  • 승인 2000.12.20 12: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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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이 좋으면 절반은 성공이다.』

IT(정보기술) 업계에서 널리 퍼진 말이다. 사람에게 이름이 중요한
것처럼 기업도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에 따라 운명이 달라진다. 특
히 닷컴기업에서 「튀는 브랜드」를 만들려는 노력은 아주 적극적이
다. 21세기 기업경쟁력은 브랜드가 좌우한다는 확고한 믿음에서.

○…최근 「디지털 정보사회로의 전환에 따른 브랜드 전략 한·일 마
케팅포럼」에서 가격(Price)과 맞춤(Kiss)의 이미지를 잘 부각시킨
맞춤 경매사이트 프라이스키스가 우수 브랜드로 선정된 바 있다. 이
포럼에서는 경쾌하고 발랄한 어감을 주는 두밥, 오라는 의미의 와
(come) 이미지를 잘살린 와와컴 등이 브랜드 마케팅에 성공한 것으
로 평가됐다.

역경매사이트 예스프이스는 가격에 만족한다는 의미의 「yesprice」
를 통해 네티즌에게 어필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서비스 개시 한달만
에 하루평균 거래액이 2,000만원을 돌파했다.

○…보안회사인 코코넛은 과일 이름에서 따왔다. 코코넛의 딱딱한 껍
데기처럼 기업 보안을 잘 지키자는 뜻이다. 이글루시큐리티(Igloo
Security)도 비슷하다. 에스키모의 얼음집인 「이글루」에서 따왔
다. 얼음집은 바람과 눈보라가 강하면 강할수록 더욱 단단해져 해킹
을 전면 차단해야 하는 보안서비스 이미지와 어울린다고 회사는 설명
한다. 「IGLOO」의 I는 International, GLO는 Global, O는
Organization을 의미하고 있다. 이쯤되면 10대댄스그룹 이름 짓는
수준.

리눅스 업체인 팜팜테크는 세계적인 PDA 회사인 팜컴퓨팅보다 더 나
은 회사가 되겠다는 뜻에서 팜팜이라고 이름을 지었다. 피코소프트
도 마이크로소프트보다 더 좋은 회사라는 뜻에서 「피코」라는 이름
을 붙였다. 마이크로는 100만분의 1이지만 피코는 10억분의 1이다.

○…검색 엔진도 만만찮다. 알타비스타, 라이코스, 심마니, 네띠
앙, 와카노, 엠파스 등은 각기 데이터를 찾고 빠른 검색을 해준다는
의미를 갖고있다. 알파비스타는 눈 덮인 산을 , 라이코스는 이집트
사냥 거미인 라이코시대(Lycosidae)에서 유래한다. 심마니는 「산삼
을 찾는 사람」이다.

○…멀티미디어 보드생산업체 제이스테크(Jace Tech)은 「Jace」
가 카드의 J에서 Ace까지의 의미다. 카드라는 세상에서 최상의 것들
을 포함하는것처럼 「최상의 Technology」를 지향하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 인터넷 경품사이트 기찬닷컴(gichan.com)은 「gift」
와 「chance」의 합성어. 「선물을 받을 수 있는 기회」라는 의미
와 「기차다」, 「기똥차다」라는 의미를 동시에 갖고 있다. 인터넷
PC방 프랜차이즈 업체인 게토코리아의 「게토」는 「get」과
「together」의 합성어로서 더불어 사는 인터넷 세상을 표방하고 있
다.

○…디지털 위성방송 수신기 제조 벤처기업 휴맥스(HUMAX)는
「Human Maximization」의 합성어로서 한문으로는 「建人」이라 표
현한다. 「사람을 세운다」 혹은 「사람의 가능성을 극대화한다」는
설립 취지를 담고 있다 . 이름에 걸맞게 이미 유럽 시장에서 필립
스, 노키아를 제치고 자체브랜드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 업체인 디지토닷컴은 「DIGITAL」와
「UTOPIA」를 결합했다. 말 그대로 디지털 공간에서 이용자들에게
편리하고 풍요로운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취지다. 이 회사는 특히 중
국 시장 공략을 위해 현지에 「웨이웨이닷컴」(WEIWEI.COM)이라는
이름의 현지 법인을 설립했다 . 「웨이웨이」는 중국어로 「여보세
요, 여보세요」라는 뜻으로 중국 네티즌에게 어필하고 있다. 인도네
시아에 설립한 법인인 「파다무」(PADAMU.COM)의 의미는 「TO
YOU」. 디지토닷컴은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해 현지인의 호감을
끌 수 있는 브랜드 전략을 적극 구사하고 있다.

○…외국의 경우 3COM이 최근 분사시킨 팜컴퓨팅 사의 「PDA」는 가
장 대표적인 PDA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네트워크 장비업체인 시스코
의 경우 장비의 견고함을 나타내기 위해 수정이라는 의미의
「Catalyst」와 샌프란시스코에서 따온 「Cisco」라는 뜻을 함께 담
고 있다. CPU 개발업체인 인텔과 AMD 사는 주변 지역의 이름을 활용
해 상품 이름을 짓기도 한다. 인텔은 캘리포니아 오래건주 주변의 산
이나 강의 이름을 이용해 코드명을 정하는데 펜티엄Ⅱ의 코드명인
「캣마이」나 64비트 CPU인 아이태니엄의 코드명 인 「머세드」
(Merced)는 강의 이름이다. AMD 사는 스핏파이어(SPITFIRE)
, 무스탕(Mustang), 썬더버드 등 스포츠카의 이름을 갖고 상품 코드
명을정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들은 『인터넷 브랜드의 경우 오프라인 매체보다 더욱 강
력한 인지도가 필요하다』며 『효과적인 브랜드 네이밍 전략을 갖고
있어야 시장 선점에 유리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정민정기자 jminj@sed.co.kr<소박스>효과적인 브랜드 네이밍 전략

기업과 제품의 비전을 브랜드에 담아라

고객이 브랜드를 좋아하도록 만드는 방법을 고민하라

브랜드는 친밀하고 쉬워야 한다

타깃 계층에는 컨셉과 진보적인 아이디어가 녹아있도록 만들어라

인식, 특성, 이윤, 영역, 가치, 역할 6가지 범주 가운데 어떤 것을
강조할지 검증해라

소비자의 공감대와 집중도를 파악해야 한다

통일성과 단발성 브랜드에 대한 전략을 적절히 구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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