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포털>신규사업 다각화, 마케팅 영역 확대 주력
<취업포털>신규사업 다각화, 마케팅 영역 확대 주력
  • 승인 2004.02.28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온라인 리크루팅 업계는 온라인 리크루팅 시장의 다변화, 온·오프라인 사업다각화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 실행 등으로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다변화되고 전문화되어 가고 있
는 리크루팅 시장에 대한 업계의 현황과 이들 업체의 마케팅 전략과 향후 계획들을 담아본다. (가나다순)
<편집자 주>
다음취업
매칭 시스템 기반의
구인구직 서비스 제공
다음취업(대표 임준우)은 기업과 구직자들의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매칭 시스템 기반의 구인구직 서
비스 제공에 주력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종합 리크루팅 에이전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해 나가
고 있다. 다음취업은 향후, 채용정보의 전문화뿐만 아니라 지역화를 위한 네트워크 마케팅을 보다 공격적
으로 시행할 예정이며, 캠퍼스 프로그램 등 회원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양질의 컨텐츠와 서비스를 제
공해 나갈 예정이다.
다음취업센터의 가장 큰 장점은, 신입 구직자들이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채용정보와 취업정보 컨
텐츠가 강점이다. 검색 엔진 개발에 따라 구직자들이 채용정보를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는 최상의 검색 조
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신입이 자신의 관심분야 및 관심기업에 대한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컨텐츠 및
직장 체험단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특강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 최대의 채용정보 제공
일 평균 4만건 이상의 정보 제공으로 보다 많은, 양질의 서비스 정보를 제공해 오고 있다.

스카우트

표준 비즈니스모델 확립,
특화 및 지역사업 강화

스카우트(대표 김현섭)는 선별기준에 따라 엄격한 필터링을 통해 구직자들이 믿고 지원할 수 있는 회사들
만을 선정해 채용공고를 올리고 있다. 특히 채용공고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선 확인 후 게재’라는 새로
운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는 공고를 신청하는 기업을 직접 방문, 인터뷰 기사와 함께 채용공고를 제공하는
것으로써, 입사지원 전에 기업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스카우트는 자사 모델의 확대발전과 국내 지역단위의 사업 강화를 위해 부산, 대전, 대구, 광주, 수원 등 국
내 주요 대도시에 스카우트 사업권을 갖는 지역망을 설립하고, 패션, 뷰티, 머니, 세일즈 등 분야별 특화 사
이트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지난 1월에는 중국지역 취업을 위한 전문 취업사이트 ‘차이나스카우트’를 오
픈해 구직자들에게는 관련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고, 중국에 진출해 있는 국내기업들에게는 전문 인재정보
를 제공해주고 있다. 스카우트는 단기적으로 지역, 대학, 전문화 쪽에 포커스를 맞추고 대폭적인 컨텐츠 강
화를 통한 트래픽 향상에 주력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모기업인 페이버스와 시너지를 모색,
국내 1위의 HR전문기업으로 도약한다는 전략을 세워 놓고 있다.
인크루트


HR 토털서비스 전문업체로 도약
경력개발 지원통한 대학사업도

대한민국 대표 인터넷 채용 기업 인크루트(대표 이광석)는 1998년 6월 국내 최초로 인터넷 채용 시스템을
개설함으로써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채용시장을 온라인 기반의 채용시장으로 변화시키는 인프라 구축의
초석을 마련했다.
인크루트는 그동안 온라인 채용사업을 통해 쌓아온 전문성과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 및 다양한 분야의 네트
워크를 바탕으로 인터넷채용 사업, e-Resourcing 사업, 직업정보제공사업 등으로 그 영역을 넓혀 나감으
로써,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HR 토털서비스 전문업체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인크루트는 신규사업으로 청년 취업난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전국 각 대학(캠퍼스)에 경력개발 프로그램
을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대학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또한 구직자에게 보다 많은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지
역 취업난 해소를 위해 지역 네트워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SKT, KTF, LGT등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기반으로 채용정보를 유통함으로써 경쟁사 대비 유무선
채용정보 네트웍에서 비교우위를 지켜 나갈 계획이다. 100만 실업대란 속에서 취업난 해소에 기여할 수 있
도록 취업률을 높이는데 총력을 기울 일 것이다. 이를 통해 ‘취업율 NO1. 인크루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
해 나갈 예정이다.
잡이스
온·오프라인 연계한
취업포털 사이트로 각광



잡이스는 지난 15년간 국내 유일하게 인적자원 개발, 관리 서비스분야에서 노하우를 쌓아온 ㈜KIS(대표 유
수훈)가 만든 새로운 개념의 온·오프라인연계 취업포털 사이트이다. 키스는 인재채용에서부터 육성까지,
전략적인 인재활용을 토털로 지원하고 있는 전문기업으로 도약했다. 그간 축적된 인재관련 서비스의 노하
우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온라인 취업정보업계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갈 신개념의 채용정보 사이트 ‘잡이스’
는 온·오프라인을 이용한 방대하고 믿을 수 있는 정보제공으로 새로운 구인구직문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
다.
키스는 인재관련 종합서비스 업체로서, 국내 최초로 HR 토털서비스 시스템을 갖추고 취업 정보지 발행, 인
터넷, 인재파견, 헤드헌팅, 인재소개, 사업 등을 이용한 구인, 구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4년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구직희망자와 구인업체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또한 개인의 능력에
대한 동기부여와 기업의 인재에 대한 요구를 적절하고 확실하게 조화시켜 최대의 효과를 발생, 기업에게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잡이스는 국내 기업 경쟁력 향상에 성공적인 파트너가 되기 위해 전문화,
고도화된 종합인재서비스 발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잡코리아

네트워크 채용서비스지향
채용검색엔진 강화

‘네트워크 채용’을 지향하는 (주)잡코리아는 온라인 리크루팅 서비스와 헤드헌팅 마켓플레이스, 채용대행
ASP 솔루션 판매를 주 사업분야로 하고 있다. 온라인 리크루팅 서비스는 오프라인 영역에서 가장 빠르게
온라인 영역으로 진입하고 있는 핵심 모델의 하나로 성장하고 있다. 유료화를 기본으로 하고 있는 타 취업
사이트와는 달리 잡코리아는 채용공고 ‘무료등록 서비스’로 가장 많은 고급 채용정보를 확보하고 있다는 것
이 강점이다.
특히 잡코리아에서는 타 취업사이트와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채용검색엔진 기능을 더욱 강화했다. 잡코리
아 스마트 매치 검색엔진서비스는 이력서와 채용정보의 효과적인 매칭이 핵심 포인트. 인사담당자가 채용
정보를 등록만 하




면, 적합한 이력서가 자동적으로 서칭된다. 따라서 인사담당자들은 무수히 많은 이력서
더미 속에서 원하는 인재를 찾기위해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 기업에서 등록한 채용조건을 갖춘 인재
가 자동적으로 검색되도록 했다. 잡코리아는 ‘네트워크 채용’모델을 향후 ‘리크루팅 e-마켓플레이스’서비스
로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한 사업 비전으로 정하고 있다. 특히, 잡코리아는 올해 사업 목표 중에 하나인 ‘코
스닥 등록’을 위해 사업다각화와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해서도 노력중이다.

KBSJOB

연평균 40%성장세
자체 ERP프로그램 차별화

㈜한국고용정보는 채용전문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채용아웃소싱, 헤드헌팅 서비스, 업무도급(콜센터)서비
스, 인력파견 서비스, HR컨설팅 및 인사업무 아웃소싱, PAY - ROLL 서비스 등 인사분야의 수직적 서비스
체계를 확립해 나가고 있다. 특히 국내 자동차 3사를 비롯한 생명보험, 손해보험 등 이른바 3대 영업전문직
에서는 이미 두각을 나타내어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TMR, TSR, CSR등 텔레마케터 관
련 직종 및 기타 영업직종으로 확대하여 채용에 따른 능력을 입증 받았다. 더욱이 내수부진과 경기침체를
거듭했던 2003년에도 전년도 대비 40% 성장률을 기록, 이 같은 성과는 그동안의 리크루팅 업계가 새로운
트렌드의 선도자가 되지 못하고 단순한 업무대행에만 의존했다는 판단 아래 회사의 체질개선에 주력했던
점이 주효하게 작용했다. 특히 KBSJOB의 ERP 서비스는 인사담당부서의 최종 업무까지 한번에 처리 할
수 있는 특화된 서비스의 제공을 목표로 프로그램을 개발해 차별화를 꾀했다. 입사지원서에서 나타나는 객
관적인 결과의 계량화 뿐만 아니라, 각 면접관들의 평가를 통한 지원자들의 세심한 부분까지도 계량화 할
수 있도록 했고, 무엇보다도 인사담당 부서의 업무를 처음부터 마지막 처리단계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
도록 특화했다.

코리아리크루트
81년 오프라인에서 출발
파견사업 진출 계획도


코리아리크루트(대표 이정주)는 1981년에 설립, 국내 채용업계 중 가장 오래된 전통을 자랑한다.
월간 리크루트 발간으로 국내 채용문화를 선도해왔으며, 1997년 5월 국내 최초로 리크루트 웹을 통해 취업
정보를 제공했다.
코리아리크루트는 8만여 기업회원과 100만여 명에 이르는 개인회원의 이력서를 확보하고 있으며, KTF,
EBS 등 70여 제휴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대학취업정보전산망 등의 온라인 정보제공, 취업특강 및 대학
강좌 등의 교육·컨설팅, 채용솔루션 제공 및 인재관리 등 채용대행·헤드헌팅 등의 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
다.
올해 코리아리크루트는 파견사업에 진출할 예정이다. 파견사업은 공사, 공단, 대기업 공략을 통한 구직자
의 니즈와 업무종사자의 최 정예화를 통한 기업의 니즈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전략으로 국내 최대 아웃소
싱 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우고 있다.

코리아잡

작년 숨가쁜 성장세 보여
아웃소싱 업계 서비스 강화

지난 98년 오픈한 코리아잡(대표 김동규)은 2001년 이케이맨파워에서 전격적으로 인수하면서 다시 옛 영광
을 재현하기 위한 화려한 부활이 시도되고 있다.
새로운 취업사이트로 탈바꿈을 시도하여 작년 3월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후 4월 정식으로 서비스를 런칭하
였다.
작년 한 해 코리아잡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 7월에 한국일보 선정 우수 웹사이트 취업부문 대상 사이트
로 선정되었고, 각종 순위 사이트에서도 10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코리아잡의 가장 큰 장점은, 구직자들을 철저히 보호한다는 점이다. 무료로 운영되는 여느 취업사이트와
는 달리 24시간 철저한 채용공고 필터링을 통해 문제가 있는 구인정보를 완전히 차단하고 있다.
또한, 모기업인 이케이맨파워가 오프라인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채용대행 서비스를 접목,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한 채용대행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현재 국내 최대의 신용카드 회원 커뮤니티인 BC카드 비씨라인
(www.bcline.com)의 구인구직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몇몇 대형사이트와의 제휴를 추진 중에
있다.
올해 코리아잡은 다른 취업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온라인 채용대행 솔루션과는 기능이나 내용에서 완
전히 차별화된 새로운 개념의 솔루션을 올 상반기에 개발할 예정이며, 또한 현재 재직중인 임직원에 대한
인사업무를 온라인에서 대행할 수 있는 인사관리 솔루션도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아웃소싱 업체의 요구를 가장 잘아는 만큼 니즈를 충분히 반영하여 상담직 및 인재파견 부분에 대한
컨텐츠와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된다. 아웃소싱 기업 서비스를 대폭 강화, 편리
하고 쉽게 채용업무를 진행하고 구직자에게 채용공고를 효과적으로 홍보하여 필요한 인력을 원활하게 수
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헬로잡
대규모 HR통합서비스 제공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초점


헬로잡(대표 황인태)은 기업에는 인적자원 활용을 통한 생산성을, 개인에게는 자기 계발을 통한 경쟁력을
제공한다는 모토 하에 채용부터 퇴직까지 모든 HR업무를 서비스하는 종합 인적자원관리 전문회사다.
2003년 9월 취업전문 매경휴스닥은 온라인 교육업계 선두주자인 서울디지털대학과의 합병으로 HR지식서
비스, 교육분야의 역량을 강화함과 동시에 전문 HR 기업으로 변모를 꾀하고 있다2004년도 사업전략은 크
게 브랜드이미지 향상, 그리고 매출증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브랜드이미지향상을 위해 마케팅,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며, 기업과 개인서비스를 한층 강화해 매출을 증가
해 나갈 예정이다.
또 헬로잡은 대규모 공채보다는 경력자 위주의 수시채용이 잦아지면서 보다 전문적인 인적자원관리가 필
요성에 따라 여기에 소비되는 막대한 시간과 인력,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차원에서 HR통합서
비스를 제공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헬로잡은 통합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들이 지금까지는 각각의 HR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각기 다른
사이트나 업체를 이용했던 불편함을 크게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헬로잡은 채용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과 이벤트 등의 전략을 수립했으며 전문화를
통한 유료서비스 전략을 다져나가고 있다.
아울러 해외시장진출을 위한 적극적인 전략을 수립, 병행할 예정이다.스카우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