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추석맞아 체불임금 예방 및 청산 지원
부산시, 추석맞아 체불임금 예방 및 청산 지원
  • 승인 2004.09.08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는 8일 추석을 앞두고 체불임금을 해소하기 위해 부산노동청과 함께 '체불임금 예방 및 청산지원대책'을 마련, 시행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부산노동청 주관으로 ‘체불기동반’을 편성, 9월말까지 이미 발생된 체불에 대한 청산독려와 취약사업장 예방활동을 전개한다.

또 구·군별 ‘임금체불취약업체 지도반’을 운영하며 임금체불 취약업체를 선정 지도하고, 체불임금 해소를 위한 시민홍보를 추진한다.

시는 부산시 발주공사와 공기업·출자출연 기관에 대한 지도감독을 통해 공사 기성급 및 물품납품대금 등을 추석 전에 지급토록 유도하고, 하도급업체에 지급할 대금을 신속히 지급하도록 한다.

시는 이와 함께 현재 시행 중인 ‘체불근로자 생계비 대부’, ‘도산기업 퇴직근로자의 임금채권보장제도’, ‘중소기업 금융지원 사업’등 체불근로자 생계안정 시책을 적극 홍보해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편 8월말 현재 부산지역 1인 이상 사업체 중 체불임금은 2051개 사업장 5530명 167억1000만원으로 1인당 302만원이다.

올해의 경우 전년동기 대비 체불임금은 64억5300만원이 감소했으나 체불근로자 수는 1510명 증가했다. 구·군별로는 공단지역이 있는 사상구 관내 업체 체불액이 31억원으로 가장 많고, 영도구는 체불액이 가장 낮은 2억원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