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산업 전문 자격증에 도전한다
아웃소싱산업 전문 자격증에 도전한다
  • 승인 2004.10.08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아웃소싱관련 전문 자격증이 최근 몇 년 사이에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들 자격증은 아웃소싱산업의 발전과 함께 관련 전문인력에 대한 기업의 적극적인 수요에 발 맞추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시중에서 유통되는 업자의 돈벌이용 자격증과는 확연히 다르다.

이들 자격증의 특징은 산업적 수요에 의해 자생적으로 나타났다는 점과, 실제 자격증 취득 시 그 효용성을 인정받고 있어 경력관리 및 취업시 인증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자격증의 공공성과 전망이 이미 확보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정부에서도 아웃소싱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아웃소싱 관련 자격증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와 지원을 약속하고 있다.

이들 자격증들은 국가자격증에서부터 민간 자격증 그리고 시행을 준비중인 자격증들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대표적으로 아웃소싱지도사, 텔레마케팅관리사, 컨벤션기획사, 인재파견지도사 자격증(준비중) 등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편집자 주>

아웃소싱지도사 “아웃소싱 경영·사업의 전도사”
시행 : (사)한국아웃소싱기업협회 자격형태 : 민간자격증

- 아웃소싱지도사란?
아웃소싱지도사는 아웃소싱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아웃소싱관련 업무를 전문으로 수행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자격시험이다. (사)한국아웃소싱기업협회는 매일경제신문에서 운영해 오던 ‘아웃소싱지도사’ 자격증을 지난 2001년 2월 협회로 이관, 현재 9회째를 맞고 있다. 아웃소싱지도사란 자격기본법 제2조 제3호의 규정에 의한 민간자격으로 아웃소싱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아웃소싱지도사 인증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한다.

- 업무 및 전망
아웃소싱지도사가 하는 일은 조직체의 핵심역량을 분석해 경영자원의 비 핵심역량에 대한 조직프로세스 및 인적자원의 유연화를 위해 경비절감 등의 명확한 전략적 목적을 갖고 설계·기획·관리·운영 및 서브시스템의 의사결정을 외부 공급업체에 맡기기 위해 공급업체 선정, 계약, 성과 평가, 공급업체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 (아웃소싱컨설턴트· 아웃소싱전문실무자·아웃소싱초급실무자)의 역할이다.
아웃소싱지도사 1급인 핵심역량 파악과 경영비전을 제시하는 아웃소싱컨설턴트는 현재 시행하고 있지는 않지만 응시자들의 수요에 맞추어 곧 시행할 예정이다. 아웃소싱전문실자인 2급의 경우 아웃소실무의 기획에서부터 관리 아웃소싱방법론의 실행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3급 또한 아웃소싱관련 실무에서부터 공급업체의 실무관리를 비롯해 다양한 업무수행을 하고 있다. 현재 국내의 아웃소싱 전문가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으로 취업 준비생이나 전직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들은 한번 도전해 볼 만한 자격증이다. 특히 자격시험관리의 효율화 및 체계화를 위해 시행되는 아웃소싱지도사 자격시험은 누구나 볼 수 있어 요즘같이 취업난이 심각한 시대에 전문가의 길에 도전하고자 하는 진취적인 사고를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 도전해 볼 만한 자격증이다.
이처럼 아웃소싱지도사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이를 자기능력개발의 기회로 활용해 전문 직업인로서의 자기역량을 발휘할 수 있게 되고, 일반기업에서는 인사/기획분야에서 사내의 아웃소싱관련 업무와 핵심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전문성을 지닌 자로, 아웃소싱 공급기업에서는 아웃소싱실무자로서 업무에 관한 전문성을 지닌 자로, 취업 및 전직을 고려하는 사람이면 타인보다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 시험과목 및 검정기준
아웃소싱지도사 자격시험은 올 하반기부터 일부 과목이 변경되어 시행된다. 2급 2차시험 ‘정보시스템아웃소싱실무론’과목이 폐지되고 선택과목인 ‘채용대행/근로자파견아웃소싱실무론’과목이 필수 과목으로 바뀌었다. 올해 9회시험은 11월 21일(일)서울산업대인문사회관에서 실시될 예정이며 2급의 정보시스템실무론 과목이 폐지된 것을 제외하고는 지난 5월에 치러진 8회때 시험과 동일한 양상으로 치루어 질 예정이다.
* 자격 결정기준 : 과목당 과락 40점,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문의 : 02)3474-9624


인재파견지도사 “근로자파견사업의 A에서 Z까지”
시행기관 : (사)한국인재파견협회 자격형태 : 민간자격증(준비중)

- 인재파견지도사란?
파견근로자가 안정된 고용환경에서 근로할 수 있도록, 파견근로자의 적성 및 조건, 업무 역량에 맞는 업무와 직업을 상담 및 분석을 통해 직무를 배치하는 것이 기본업무이다.
동시에, 사용기업 및 파견기업으로부터 근로자의 권익을 보호하며 파견근로 기간 동안 정규직 채용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사용기업의 고용 효율성과 생산성 제고를 위해 사용기업의 역량 및 추구전략 을 분석해, 근로자파견의 사용 범위 및 절차, 운영 시스템에 대한 컨설팅을 수행한다.

- 양성 목적 및 개설 배경
사용기업의 수요기반과 전향적인 스태핑서비스 욕구에 적극대응하기 위해, 인적자원 서비스 차원의 체계적인 관리-서비스시스템 구축의 주역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인적자원의 발굴 및 개발, 적시적소의 공급, 안정적인 관리 및 지원체제 등 전략적·효율적인 인재서비스를 위한 맨파워를 향상시킨다. 사용기업의 외부인력 운용에 대한 책임서비스를 가시화하고, 인사·노무관리 강화, 파견근로자의 권익보호 등 상호간 성공적인 스태핑서비스를 정착시킬 수 있도록 파견기업의 전문인력 풀 운영과 적시배치로 경쟁력을 강화시킨다.

- 자격증 취득 시 전망
① 파견근로 비즈니스 고유의 순기능과 관련법규의 제도적 장치는 향후 비정 규직 문제의 점진적 해소대안으로 자리매김되면서 시장 수요 또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② 다만, 매년 지속적인 양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질적으로는 사용기업의 고 용 및 워크서비스 수요에 맞는 지원 및 관리 시스템 취약한 업계상황에 비추어 볼 때, 인재파견업 자체가 갖는 특수한 비즈니스 유형과 시스템을 시장 및 산 업의 실질 수요와 성장에 맞게 해당 전문가의 육성이 시급하다.
▶파견기업의 경우, “조사 대상기업 전체가 자격 취득자가 구직 지원 시 가산점을 부여할 것”이라고 응답
문의 : 02)553-1661


텔레마케팅관리사 “텔레마케팅산업 선진화의 주역”
시행기관 : 산업인력공단 자격형태 : 국가기술자격

- 텔레마케팅관리사란
텔레마케팅관리사는 텔레마케팅, 고객서비스와 관련된 각종 고객상담, 문의접수, 전자상거래 주문접수처리늠 물론고객의 니즈(needs) 파악,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제공, 전화 및 컴퓨터시스템에 의한 고객응대, 텔레커뮤니케이션, 시장조사, 인바운드·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판매관리, 텔레마케팅 조직 및 교육훈련관리 등 텔레마케팅 및 고객관리에 관계되는 전반적인 실무를 담당하는 신종 전문업종이다.

- 자격증 취득시의 이점과 혜택
텔레마케팅관리사는 현재 텔레마케팅업무에 종사하는 전문인력이 전국적으로 약 50~60만명이 크고 작은 각종 콜센터를 중심으로 고객상담 및 고객마케팅직에 종사하고 있으며, 매년 3-5만명 정도 전국적으로 앞으로 2010년경에는 약 100만명 이상이 이 업무에 종사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특히 여성의 사회적 진출과 정보통신, 고객관리분야의 전문상담가, 전문 매니저, TM컨설턴트, 강사 및 산업체 교수요원 등 매우 전망이 밝음은 물론 일단 한번 종사하면 평생직업으로 종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학생, 주부, 전업, 전직도 가능하여 여성들에게 보다 유익한 직종으로 각광받고 있다.
텔레마케팅 분야는 점차 인력파견업체, 아웃소싱업체 등이 대형화, 전문화 되면서 콜센터 고급전문인력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텔레마케팅관리사 국가기술자격증의 미래가치는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 시험과목과 범위
1차는 객관식 필기시험으로 4지선다형이며, 각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평점 60점 이상 획득해야 합격이다. 2차는 실기를 평가하는데, 자료작성과 용어설명 등 주관식 필기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1차 시험은 판매관리, 시장조사, 텔레마케팅관리, 고객응대 4과목(각 과목당 4지 선다형 25문제)이며, 2차는 텔레마케팅실무(단 1차 필기시험 과목에서 판매관리, 시장조사, 텔레마케팅관리, 고객응대 4과목을 하나로 압축하여) 1과목 70점 만점과 인바운드 스크립트 실기시험 15점 만점, 아웃바운드 스크립트 실기시험 15점 만점, 합하여 100점 만점이며, 이 중 총 60점을 획득하여야 합격이 된다.
물론 텔레마케팅 관리부문 70점 만점은 총 25-30문제 정도를 출제되는데 대부분 주관식 단답형, 용어풀이, 괄호 넣기( )식으로 출제된다.

- 주요 진출분야
은행, 증권, 신용카드사, 공공기관, 통신회사, 홈쇼핑, 유통업체, 단체, 아웃소싱 전문업체, 기업체 소비자상담실, 텔레마케팅연구소, 콜센터 구축 컨설팅업체, 텔레마케팅 또는 CS 전문강사, 대학강사 및 전임교수 등 진출분야가 매우 다양하다.

- 합격자 분포와 기타 정보
지금까지 총 4회에 걸쳐서 총 합격자 수는 약 1,000여명에 이르러 최종합격이 매우 어려운 시험이다.
단 1차 필기시험의 경우에는 총 응시자의 약 60-70%가 합격하나, 2차 주관식 실기시험에서는 응시자의 약 10% 내외만이 합격하기 때문에 집중력있는 학습과 꾸준한 준비가 요구된다.
문의 : 02)597-1793


컨벤션기획사 “국제회의는 우리에게 맡겨라”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자격형태 : 국가기술자격

- 컨벤션기획사란
컨벤션기획사란 빈번해진 국제교류 속에서 국제회의 및 행사를 개최하는 주최측으로부터 관련업무를 위임 받아 국제회의를 기획하고 운영, 평가하는 사람으로 국제회의 전문용역업체의 국제회의 기획, 운영, 업무를 대행해 주고, 국제회의 관련 부대행사 (동반자 행사, 사교행사, 관광행사, 이벤트행사 등)까지 국제회의 참가자의 숙박, 관광, 전시회 개최 등 지원사업체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국제회의전문가, 국제회의기획자, Meeting Planner 모두 기존에 같은 개념으로 인식했지만 2002년 국가기술자격시험 전문사무분야 신설종목으로 채택되면서 국제회의, 호텔 & 관광, 전시까지 확장된 개념의 전문인력으로 컨벤션기획사로 명칭 되었다.

-업무 및 전망
컨벤션기획사는 국제회의의 유치·기획·준비·진행 등 제반 업무를 기획·조정·운영하면서 회의목표 설정, 예산 관리, 등록 기획, 계약, 협상, 현장 관리, 회의 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컨벤션센터, 국제회의기획업체(PCO), 전시전문업체(PEO), 지방자치단체, 회의장비업체, 호텔, 학술대회 기획자, 해외홍보매니져, 박람회기획자, 전시프로모터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2000년 COEX의 확충과 부산 BEXCO의 개관을 비롯 일산, 제주, 대구 등 11개의 컨벤션센터가 건립되면서 약 4만명의 전문인력 수요를 예고 하고 있다.

- 시험 현황
◆최초 시험일 : 2003년 8월 10일(필기)/10월 4일 ~ 15일(실기)
◆시험응시인원 필기 : 2003년 3811명 / 2004년 1045명 누적응시인원: 4856명 / 평균응시인원 :2,428명
◆최종합격인원 : 2003년 120명 / 2004년 48명, 누적합격인원: 168명

- 합격자 결정기준
◆필기시험 - 과목당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실기시험 - 100점 만점에 60점이상
문의 : 02)761-027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