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업계간 커뮤니케이션 필요
정부-업계간 커뮤니케이션 필요
  • 곽승현
  • 승인 2004.12.08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BS산업 비중 선진국처럼 10%대 진입이 목표

“업계 스스로 공동 발전을 위한 모임과 노력이 중요”

국내 비즈니스서비스산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핵심사업 집중과 탄력적인 인력 운용을 위해 아웃소싱 산업이 발전하고 내부 조직강화와 성과주의를 정착시키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아웃소싱 산업이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산업 기반이 급조됐듯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성장 또한 급조되어지는 경향이 없지 않다. 이에 비즈니스서비스산업에 대한 정부의 향후 방향과 업계에서는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 들어보기 위해 관련부처 담장자인 산업자원부 산업정책과 조익노 사무관을 찾았다.
<편집자주>

▼ 산자부에서 파악하고 있는 국내 비즈니스서비스산업 현황은?

현재 국내에서 아웃소싱이 많이 활용되고 있는 부분은 자동차, 중공업, 제약, 화장품 등 주요 제조업과 유통, 병원, 통신 등의 서비스부문이며, 제조업의 경우에는 생산과 비핵심부문에서, 서비스부문에서는 비핵심부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비즈니스서비스산업에 대한 수요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 국내기업이 외부에서 비즈니스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은 경비절감을 위해서 단순업무를 중심으로 외부위탁(Outsourcing)하는 경우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종전에는 컨설팅 및 인력파견업 등으로 양분되었으나, 외환위기 이후에는 간접부문을 분사하면서 총무, 인사 등 중간단계의 서비스를 중심으로 비즈니스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확산되고 있다.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면 국내 아웃소싱 위주로 전개되고 있으며, 글로벌 아웃소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추진역량이 미비하다고 본다.

▼ 그에 따른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황이 바로 문제점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문제점을 하나씩 나열해 보면, 우선 비즈니스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국내 기업이 충분히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 원인은 첫째 공급기업의 역량이 부족할 수도 있지만 어떤 서비스를 아웃소싱해야 하는지, 어느 기업에 아웃소싱 해야 하는지를 잘 모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전문성 부족은 한편으로는 혁신노력의 부족을 들 수 있다. 외국기업의 국내 진출이 드세어지는 시점에서 기업의 혁신노력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은 금융 문제다. 금융기관에서의 대출이 신용이나, 비즈니스모델에 의해 대출되지 않고, 담보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 점이 지식서비스 산업 전반에 애로가 되고 있다.
셋째로는 인력의 문제가 있다. 전문인력의 풀이 부족한데 교육부문에서 적절한 인력을 공급하지 못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장에서 전문인력이 적재 적소에 공급되지 않고 있는데 그 이유는 전문인력을 시장에서 평가할 수 있는 메카니즘이 취약하기 때문이다.

▼ 문제점 해결을 위한 혹은 발전 방향을 위한 정부의 현재와 향후 정책은?

지난 9월에 시행된 경제장관회담에서 건의된 내용이 중심이 될 것이다. 우선 비즈니스서비스기업의 핵심역량 강화 및 대형화, 수요의




활성화, 인력 양성, 국제화 등을 계획하고 있다. 대형화를 위해서 중소기업 범위를 현실화하고 대학과 기업과의 연계성을 강화하는 등의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수요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활용기업에 아웃소싱 진단지표를 제공하여 스스로 진단하고 아웃소싱을 독려하는 방안을 산업연구원과 서강대학교에서 연구 중에 있다. 이와 함께 아웃소싱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SLA개발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 이것을 위해서는 업계의 많은 협조가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다. 이것은 상공회의소에서 2004~2006년까지 개발할 것이다. 그리고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국제화를 위해서 업계마다 적절한 방안을 찾아나갈 것이다. 우선 해외진출 수요가 높은 BRICs 등에 KOTRA 무역관과 연계하여 해외시장정보를 조사·공급하고 현지 B/S기업과 우리 B/S 기업간 세미나 및 상담회 개최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차원에서는 △표준산업분류를 정비 △산업통계 인프라를 구축 △서비스분야 표준화사업을 확대 △비즈니스서비스 사례 경진대회를 개최 △우수서비스인증기업의 인센티브를 강화 △산업발전심의회 비즈니스서비스 분과위원회를 설치 △비즈니스서비스 정책협의회 운영 등의 계획을 가지고 있다.

▼ 업계가 정부에 요구하는 사항들이 있다면?

업계가 정부에 바라는 것은 많이 있을 것이다. 산업별 혹은 기업의 특성 그리고 경쟁력에 따라 다른 요구사항들이 있다. 인력파견업의 경우에는 규제에 관한 것, 텔레마케팅의 경우에는 설비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등이 있고, 컨설팅의 경우에는 실적확인제도, 시장조사업은 표준화 등 매우 다양하다. 또한 기업의 크기에 따라 대기업의 경우에는 중소기업 기준에 관한 것,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인력양성에 관한 것 등이 있다.

▼ 정부가 업계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정부가 업계에 바라는 것은 업계 스스로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발전방안을 찾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기업은 기업마다 자사의 생존 및 경쟁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겠지만 정부가 모든 해결방안을 마련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업계 공동의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들이 힘을 합쳐서 업계의 진로를 모색하고, 투자를 하고 사람을 모아야 한다. 기업전략가, 학자, 실무자 등을 모으는 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와 동시에 정부와의 연계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업계가 진정으로 생존할 수 있고 경쟁력을 얻을 수 있는 공동의 방안이 마련될 때 정부에 대한 설득력은 높아질 것이다.

▼ 정부의 비즈니스서비스산업 관련 총체적인 청사진이 있다면?

현재 3~4%에 머무르고 있는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대GDP 비중이 크게 올라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에는 10%를 상회하는 것에 비하면 우리나라의 산업 규모가 너무 작다. 비즈니스서비스산업의 규모가 커진다는 것은 기업이 선진화되고, 근로자들이 전문화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문들을 도울 수 있는 정책들로 지원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인터뷰] 노익조 산업자원부 산업정책과 사무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