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업계, 물동량 재산정 촉구
인천항만업계, 물동량 재산정 촉구
  • 승인 2005.03.14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항만업계와 인천 학계, 시민단체는 최근 해양수산부가 발표한 인천항 물동량 예측치를 재산정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인천항만업계와 학계.시민단체는 이날 오후 인천종합문예회관에서 열린 '전국항만 물동량 예측치 관련 시민대토론회'를 마치고 '과도하게 축소된 미래 인천항의 물동량 예측치를 재검토해달라'는 내용으로 해양수산부에 보낼 건의서를 채택했다.

이날 토론에 나선 참석자들은 한결같이 "해양수산부가 해양수산개발원(KMI) 연구용역 보고서를 토대로 발표한 2011년 인천항 물동량 예측치가 터무니없이 낮게 산정됐다"며 재검토를 촉구했다.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장 전일수 교수는 "정부가 이번 물동량 예측치를 토대로 전국무역항 기본계획을 재정비할 예정"이라며 "인천항 물동량이 과도하게 축소돼 산정될 경우 송도신항 외자유치는 물론, 기존 항만지역에 계획된 민자 유치도 어려워 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 교수는 "이는 인천시만의 문제가 아니라 동북아 물류중심국가으로 발전하려는 국가 생존의 전략 차원에도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인천경실련 정책위원회 최정철 박사는 "KMI 연구는 개성공단 개발과 중국 항구도시들의 급부상으로 늘어날 인천항 물동량을 과소평가했다"며 "인천항이 장차 산업지원항만보다는 해양휴식공원 역할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분석한 대목에서는 인천항의 물류기능 장점을 키우기보다는 억제했다고 볼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하역물류기업들의 모임인 인천항만물류협회 황치영 이사장도 "개장을 앞둔 선광부두와 기본설계가 진행중인 송도신항이 가져 올 물동량이 반영되지 않았다"며 "역동적으로 나날이 발전하는 인천항의 면모가 간과된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한국선주협회 인천지회 남흥우 위원장은 "인천항은 타 항만에 비해 이용료가 비싼 항만이지만 선사들이 쉽사리 인천항을 떠나지 않는 것은 수도권 물량이 그만큼 많기 때문"이라며 "크레인 장비 및 컨테이너 야적장 추가 조성 계획을 감안할 때 인천항 물동량은 해양부 예측치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이번 연구를 주관한 KMI 관계자와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참석치 않아 물동량 예측치의 적정성을 둘러싼 공방은 이뤄지지 않았다.

해양수산부는 최근 KMI 연구 용역 보고서를 토대로 2011년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228만TEU(1TEU는 20피트 길이의 컨테이너 1대분)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KMI가 2000년 발표한 2011년 물동량 예측치 320만TEU보다 92만TEU나 줄어 든 수치여서 인천항만업계의 많은 반발을 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