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터 어떤일을 하나?
텔레마케터 어떤일을 하나?
  • 승인 2005.06.24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텔레마케터

1. 어떤 일을 할까?

텔레마케터(telemarketer)는 가정용품, 보험상품, 신용카드, 여행상품, 자동차 등의 각종 상품을 전화, e-mail, 휴대폰단문메시지(SMS) 등을 통해 구매자에게 홍보하거나 판매활동을 하는 사람이다.

텔레마케터 업무를 그 방식에 따라 인바운드(in-bound)업무와 아웃바운드(out-bound) 업무로 나뉘어 진다. 인바운드(in-bound)는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 측에서 전화를 하면 텔레마케터가 그에 따른 주문을 받는 방식으로 주로 홈쇼핑업체에서 사용된다. 반면 아웃바운드(out-bound)는 잠재 고객에게 텔레마케터가 직접 전화를 걸어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보험회사나 신용카드사 등에서 주로 사용된다.

텔레마케터는 전화로 상품을 판매하거나 홍보하는 일 외에도 고객에 관한 각종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하는 등 고객관리를 하고 고객의 불만 접수와 제품 상담, 업체의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대규모 회사일 경우 콜센터를 직접 운영하거나 아웃소싱 서비스를 이용하지만 소규모 기업의 경우 이벤트성 마케팅 등에는 특정기간에 따른 요금부과방법 또는 사용빈도에 따른 요금부과방법으로 단기 아웃소싱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한다.

2. 어떻게 준비하나?

텔레마케터는 특별한 전문지식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 아니므로 보통 학력, 나이, 전공학과에 제한이 없으며 대략 고졸 이상의 학력이면 가능하다. 전문교육기관이나 학원에서는 1개월~ 6개월 정도의 텔레마케팅과정이나 텔레마케터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텔레마케팅관리, 판매, 시장조사, 전화응대기법, 클레임처리요령, 음성표현법 및 화법, 스크립트 작성법 등을 교육한다.

관련 국가기술자격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텔레마케팅관리사가 있다.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으며 필기시험과목은 판매관리, 시장조사, 텔레마케팅관리 및 고객응대이며, 실기시험은 텔레마케팅 실무이다.

텔레마케터는 근무경력이 대략 1~2년 정도 쌓이면 콜센터나 상담센터 등에서 조장으로 승진하고, 리더십을 인정받으면 팀장(슈퍼바이저), 매니저로 승진이 가능하다.

3. 텔레마케터의 현재와 미래는 어떠한가?

영업사원을 통한 판매방식으로는 인건비를 감당할 수 없어 비용절감은 물론 고객에 대한 서비스 및 체계적인 관리차원에서 텔레마케팅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여 지기 때문에 텔레마케터의 고용이 증가될 것이라고 보는 견해가 있다. 반면 개인 신용정보에 대한 통제가 정보보호법 등으로 강화되고 국내수신거부제도(DNC; Do Not Call List의 약자로 소비자가 텔레마케터의 무분별한 전화공세로부터 차단하여 자신을 보호토록 하는 제도)가 확대되면서 텔레마케팅시장은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는 예상도 만만치 않다.
결국 현재 단순상품 판매중심의 텔레마케팅시장은 정부의 규제 등으로 인하여 마케팅차원에서의 성장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다만 인바운드 개념의 텔레마케팅분야에서 고용증가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직업별 고용구조조사』에 의하면 텔레마케터의 월평균임금은 116만원으로 상위 25%는 130만원, 하위 25%는 85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