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료원 내년 936억원 투입 시설 현대화
지방의료원 내년 936억원 투입 시설 현대화
  • 승인 2005.11.18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의료원 관리가 보건복지부로 이관됨에 따라 보건의료에 대한 공공성이 대폭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보건복지부는 행정자치부로부터 지방의료원 관리업무 이관을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내년에 936억여원을 투입, 시설·장비 현대화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지역거점병원으로서 기능강화 및 지역주민들에 대한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방의료원의 관리·감독권을 행정자치부에서 복지부로 이관하는 사업을 추진해왔다.

지난해 이관을 합의, 지난 7월 '지방의료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시행규칙을 정비했다.

법률 제정에 따라 전국 34개 지방의료원이 공기업이 아닌 특수법인으로 바뀌며 지역주민의 진료사업과 전염병 관리, 주요 질병의 예방사업, 국가나 지자체의 보건의료 시책 수행 등 민간의료기관이 맡기 어려운 보건의료사업 등을 전담 수행하게 된다.

이능교 보건복지부 공공의료팀 사무관은 “그동안에는 공기업으로서의 지방의료원이 흑자를 냈는지 적자인지 등 경영적인 측면이 중시됐다”며 “복지부가 관리를 하게 됨에 따라 앞으로 지방의료원의 수익성 뿐 아니라 의료 공공성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이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104억 투입 노후시설 지원…대구 · 진주 의료원 신축도

보건복지부는 내년에 지방의료원의 기능보강 등을 위해 936억9400만원을 지원한다. 우선 104억원을 투입, 노후 된 시설 개보수 및 의료원별로 주요 진단·검사장비 등을 지원하고, 대구 및 진주의료원 신축에 93억원을 투입한다.

또 매년 중소도시 지역 의료원을 선정, 장기요양 및 재활을 위한 모델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내년에는 1개소를 선정해 73억9700만원을 투입, 장기요양 50병상을 추가로 짓고 시설·장비 현대와 등을 추진한다.

지방의료원 직원들의 고객서비스 향상을 위해서도 3억원을 지원, 매년 1000명씩 3∼5일간 교육을 실시키로 했다.

우수 의료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도 추진한다. 보건복지부는 의료원 운영실태 전반에 대한 사업평가를 매년 실시, 우수기관에는 공공보건사업을 위한 프로그램 사업비를 지원한다. 내년에는 11개소에 각 1억원씩 총 11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밖에 외국인 근로자, 노숙자 등 무료진료사업에 45억9000만원 등을 지원한다.

이 사무관은 "지방의료원이 지방의 실정을 감안한 예방·진료·재활·요양 등 포괄적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지역주민에 대한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여 보건의료의 공공성을 보다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