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스컨설팅, 메타원리 기반 전문 컨설팅 및 교육 진행
킴스컨설팅, 메타원리 기반 전문 컨설팅 및 교육 진행
  • 남창우
  • 승인 2006.07.24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BM시사닷컴과 제휴, 중소기업 핵심 직무교육 현안과제

킴스컨설팅(소장 김용환 www.usp.co.kr)은 조직문화와 리더십에 관한 컨설팅 및 교육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기업이다.

한국메타시스템연구소(Korea Institute of Meta System)의 약자인 킴스컨설팅은 지난 1990년 HRD연구소를 모태로 출발해 1994년 법인으로 전환을 했다.

킴스컨설팅에서 연구하고 있는 메타시스템은 메타원리와 메타스킬로 구성되어 있다. 메타원리로 삼은 것은 △목적성 △상호관련성 △양면성이며, 양자이론이나 상대성원리 같은 현대물리학이 주는 함의로 더욱 정교하게 다듬어지고 있는 ‘시스템사고’와 동양사상의 중추라 할 수 있는 ‘음양오행 사상’에서 이끌어 낸 것이라고 한다.

그 하위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메타스킬은 기본적으로 다섯 가지이다. 즉, △심상화 기술 △개념 기술 △가치 모델링 기술 △통합과 창의적 발상 사고 △논리적 사고 및 분류능력이 그것이다.

메타원리와 메타스킬을 포함하는 USPTM은 이미 상표등록을 마쳤으며, 킴스의 컨설팅 모델로 활용함은 물론 킴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모든 교육프로그램은 이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킴스컨설팅이 설립 초기부터 주력해 온 교육프로그램은 리더십(스마트), 문제해결(SPS), 시간관리(Strategic TM), 미션에 의한 관리(MBM) 등이며, 킴스컨설팅 산하 6개 자매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인력관리공단에서 추진하는 중소기업 핵심직무능력 개발 프로그램으로 오는 8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김용환 소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참가비 걱정 없이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누구나 이 과정들에 입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킴스컨설팅도 지난 IMF시절 결코 쉽지 않은 선택을 했다. 사이버교육의 미래를 확신하고 인터넷 온라인과정을 개설한 것이다. 하지만 제휴업체의 부도로 인해 사업을 접지 않을 수 없었다.

김 소장은 “IMF 때 10개년 비전에 의하면 지난 2004년에 미국과 일본에 지사를 진출시켜 중소규모의 해외 네트워크를 가졌어야 했는데 그러하질 못했다”고 회고한다.

아울러 김 소장은 “컨설팅 업계에도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지며, 규모와 물량 면에서 입찰계약 금액의 제한이 뒤따라 소규모 업체가 존재할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고, 이에 자매연구소 6개를 모두 통합한 합자회사 형태로 다시 뭉칠 것을 논의중”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킴스컨설팅은 YBM시사닷컴과 제휴하여 중소기업 핵심직무능력 교육이 최대 현안과제이며, 내년에도 이러한 형태의 교육사업과 연구프로젝트를 수주하느냐에 주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