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신문사 하반기 채용 시장 활기
방송,신문사 하반기 채용 시장 활기
  • 남창우
  • 승인 2006.09.07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들어 매스컴 업계의 채용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매스컴 취업포털 미디어잡(www.mediajob.co.kr, 대표 김시출)에 따르면 프라임그룹, 한겨레, CJ그룹, CJ 케이블넷, 제일기획, 워너뮤직코리아 등이 이번 주에 채용이 계속된다.

부동산TV 방송사업권을 인수해 본격적으로 방송사업에 진출하는 프라임그룹(www.primenet.co.kr)이 경력 및 신입 사원을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기자, PD, 아나운서, 카메라기자, 영상편집, 방송기술 등이며 지원은 6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경력사원은 해당분야 2년이상이어야 지원할 수 있다. 전형은 서류, 필기시험 또는 실기시험, 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인터넷한겨레(www.hani.co.kr)는 9월 13일까지 취재, 편집, 기획을 담당할 신입 및 경력기자를 모집한다.

4년제 대학 졸업자 또는 동등 능력 보유자로 신입인 경우 영어 또는 외국어(일본어, 중국어) 능력검정 공인성적증명서(토익, 토플, 텝스 등)를 제출하여야 하며, 경력자는 관련업무 종사 2년 이상인 자만 지원할 수 있다.

CJ그룹의 CJ엔터테인먼트, CJ홈쇼핑, CGV, CJ 인터넷 등은 15일까지 그룹공채 형태로 대졸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영화 마케팅, 배급, 취재기자, 영상제작(카메라) 등이며 4년제 대학 및 대학원 07년 2월 졸업예정자 또는 기졸업자로 CJ그룹 채용홈페이지(http://recruit.cj.net)에서 지원자를 위한 직무소개 참조 후 희망 직무에 직접 입사 지원하면 된다.

CJ 케이블넷은 대졸 신입 및 경력사원을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기자, 방송송출, 방송제작(CG), 마케팅지원, 디지털방송영업, 경영관리 등이며 채용 홈페이지(http://recruit.cj.net) 9월 8일까지 인터넷으로 접수하면 된다.

제일기획도 그룹공채 형태로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에 나선다. 9월 11일까지 채용 웹사이트 디어삼성(www.dearsamsung.co.kr)을 통해 원서를 접수한다. 모집분야는 광고기획, 마케팅, 광고제작(Copywriter), 광고제작(Art), 경영지원 등이다.

종합엔터테인먼트사인 워너뮤직코리아(www.warnermusic.co.kr)에서 경력 및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해외마케팅, 디지털방송사업, 비서 등이며 선지원자부터 순차적 서류 전형 후 영어 인터뷰 실시한다. 11일까지 접수한다. 아직 모집공고를 내지는 않았지만 KBS는 9월초에 CBS, 중앙일보, 연합뉴스 등이 공채를 예정하고 있다.

매스컴 취업포털 미디어잡(www.mediajob.co.kr)의 김시출 대표는 "최근의 매스컴 업계의 채용 동향보면 소폭 채용을 중심으로 공채를 하지만 점점 공채의 개념이 희박해지고, 수시채용과 직종별 부분공채의 성격을 띠고 있다. 이는 다른 대기업이나 일반 기업들과 유사한 경향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업계동향을 꾸준히 살피고 공채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며 "매스컴 분야 예비 지원자들은 평소에 준비를 충분히 해야 하며, 수시로 채용정보가 있는 지를 확인하고 부지런히 지원하는 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다.

특히, 요즈음 매스컴 분야는 학력, 연령 폐지 등 기존 채용 방법 및 절차에서 탈피해 인재를 뽑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그러므로 사전 경험과 포트폴리오를 중요시 한다. 습작 기사, 기명기사, 대학이나 온라인카페에서의 활동, 프로그램 기획안 등을 추가로 제출한다면 서류 통과 및 면접시 매우 유리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철저한 준비와 경험 습득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