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문제, 공공기관부터 모범 보일 것
비정규직 문제, 공공기관부터 모범 보일 것
  • 남창우
  • 승인 2006.11.23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정규직 확산은 세계적인 추세

남용·차별금지 등 개선에 초점

지난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우리 경제의 화두는 ‘대내외적으로 격심해진 경쟁의 시대에서 어떻게 하면 살아남느냐’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로 인해 인력운용측면에서 비정규직의 사용이 급증, 올해의 경우만 해도 공공·민간부분을 합한 비정규직 규모가 2003년 보다 18.4%가 늘어난 546만 명에 이르고 있다. 이는 공공기관도 예외가 아니어서 전체 고용인원의 20.1%인 31만 2천 명이 비정규직인 것으로 집계됐다.

어느 조직이 비정규직을 사용한다고 이를 죄악시할 수는 없다. 오히려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조직의 핵심역량을 높이기 위해 비정규직 사용을 늘리고 있는 것이 범세계적인 현상이기도 하다. 문제는 비정규직을 원칙 없이 무분별하게 사용한다는 것(misuse)과, 이들을 (같은 조직에서 같은 일을 하는 다른 사람과 비교할 때) 불공정하게 대우하고(unfair treatment) 부당하게 차별한다는 것(discrimin ate)이다. 이 같은 비정규직의 남용과 부당한 차별대우는 바로 조직 및 사회 통합의 저해요인으로 작용해 기업과 조직, 사회의 발전에 장애요소로 작용한다.

정부가 우리 사회의 비정상적인 비정규직 확산에 각별히 유의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정부는 공공기관부터 비정규직 사용관행을 정상화시켜 민간부문에 모범을 보이자는 차원에서 다른 조치에 앞서 ‘공공기관 비정규직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비정규직 사용관행 개선 = 이 대책에 따르면 반복적으로 근로계약기간을 갱신하여 계약직 기간제 근로자를 사용하는 상시적·지속적 업무는 원칙적으로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자’가 담당하게 된다. 즉, 기간을 정해서 사용해야 할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기간제 근로자를 사용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계약직 근로자의 무분별한 사용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비정규직을 필요한 범위 내에서 합리적으로 사용하게 하기 위해 예산과 정원을 통합 관리하는 ‘비정규직 관리 부서’를 지정·운용하고 비정규직에 대한 실태조사를 정례화하여 그 결과를 추진과정에 반영할 예정이다.

△차별요인 해소 및 처우개선 =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한 불합리한 차별을 방지하기 위하여 공공부문에 적합한 차별판단 원칙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비정규직이 임금, 근로조건 등에 있어서 불합리한 차별대우를 받지 않도록 시정키로 했다. 특히 각 기관별로 ‘비정규직 고충처리 담당자’를 지정·운영하는 등 고충처리 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또 퇴직금·법정수




당 등을 비정규직 보수 외에 별도 항목으로 편성하도록 하고, 청소·경비 등 직·간접고용 저임금 단순노무근로자에 대한 정부 예산단가를 현실화함으로서 이들에 대한 처우가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하였다.

△위법·탈법적 사용에 대한 지도 및 감독 강화 = 정부는 노동관계법 준수 여부 등 비정규직 사용에 대한 근로감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등 위법·탈법적인 비정규직 사용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그 결과를 분석한 지침안내서를 제작·배포하여 유사한 위법·탈법 사용이 반복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노동관계법에 대한 전문성 부족으로 발생하는 위법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각 기관 인사노무담당자에 대한 교육도 집중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합리적인 외주화 원칙 정립 = 외주화 업무의 경우 그 동안 효율성 및 공익성 훼손 여부를 구체적으로 살피지 않고 일부 무분별하게 확대되어온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번 대책을 통해 ‘외주화 대상 업무 선정 원칙’이 제시됨에 따라 앞으로는 기관의 핵심업무의 경우 공공기관이 직접수행하게 된다. 또 이에 근거하여 외주화 타당성 여부를 일제 점검토록 하여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외주화를 하도록 하였다. 아울러 외주 근로자의 근로조건보호를 위해 외주업체 선정시 근로조건 보호에 관한 사항을 추가하고 이를 지키지 않는 경우 입찰자격을 제한하는 등 외주업체 사후관리도 강화한다.

이제 ‘공공기관 비정규직 종합대책’이 확정됨으로써 큰 틀은 마련되었다. 지난 10월 30일 ‘실무추진단’을 개소하는 등 본격적인 추진체제를 마련했고 내년 3월까지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자로 전환하는 계획과 외주화에 대한 타당성 보고서를 중앙행정기관, 행정자치부, 기획예산처와 협의 후 실무추진단에 제출하게 되면 실무추진단은 검토 조정 후 위원회에 보고하여 확정하게 된다.

일부에서는 이번 ‘공공기관 비정규직 대책’이 모든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거나, 현재 비정규직이 하고 있는 모든 업무를 외주화한다고 오해해 공공기관 노동시장에 불안 혹은 교란을 불러일으킬 것이라는 우려를 하고 있다. 이 대책이 비정규직 해고의 빌미로 작용하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번 ‘대책’은 지금까지 공공기관이 무분별하게 사용해온 비정규직 사용관행을 본래의 비정규직 사용 취지에 맞게 정상화시킴으로써 무분별한 남용을 막고 비정규직이 불합리하게 차별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하자는 것이다.
정부는 공공기관의 실정과 비정규직 업무의 성격 등을 종합적으로 면밀히 고려하여 이번 ‘대책’이 본래의 취지대로 효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