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운노조, 노무 독점권 깨진다
항운노조, 노무 독점권 깨진다
  • 나원재
  • 승인 2006.11.24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항운노조에 이어 인천과 평택 항운노조의 상용화 또한 급물살을 타고 있다.

지난 11일 부산 항운노조가 찬반 투표를 통해 77.1%가 노조원 상용화에 찬성함에 따라 인천항과 평택항도 부산 항운노조 결정을 따를 가능성이 커졌다.

인천항 하역 업체들의 모임인 인천항만물류협회는 지난 22일 선광문화재단 회의실에서 16개 업체 30여명이 모인 가운데 ‘인력공급체제 개편을 위한 워크숍’을 열어 회사별 노임조정 등이 포함된 단일안을 도출해냈다. 하역업체들은 이를 토대로 다음주부터 인천항운노조와 협상을 벌이게 된다.

이에 따라, 인천항과 유사한 근무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평택항도 인천항의 영향을 크게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인천항과 평택항은 내년 상반기 중으로 상용화 협약서를 체결할 전망이다. 노조원 찬반 투표도 상반기 중 이뤄질 전망이다. 전국 28개 무역항 중 이들 3개 항만의 조합원 비중이 50% 가까이 되기 때문에 상용화는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부산항 노·사·정이 투표안으로 만든 협약서는 상용화되는 인력에 대해 완전고용과 정년(만60세) 보장 뿐 아니라 상용인력에 대한 임금수준을 지난 4~6월 3개월간의 월평균 임금으로 하고 월급제 형태로 지급하는 것이 골자다.

김성진 해양수산부 장관은 “1897년 청진항에서 노조가 결성된 이후 100여년만에 노무공급 체계의 큰 틀이 바뀌고 있다”며 “안정적인 고용 보장과 하역 회사의 자율성 확보로 우리 항만의 경쟁력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