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복리후생 도입전략 - [하] 구(舊)제도 진단 및 개선방향 수립
기업 복리후생 도입전략 - [하] 구(舊)제도 진단 및 개선방향 수립
  • 강석균
  • 승인 2006.12.06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저한 진단과 분석 과정 필수...제도 도입기업 벤치마킹도 도움

선택적 복리후생제도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은 크게는 진단(診斷, Consulting)과 설계(設計,Design)의 두가지 과정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될 것으로 보여진다.
진단과정은 당연히 구제도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과정이며, 설계과정은 선택적복리후생제도라는 새로운 복리후생제도에 대한 새로운 그림을 그리는 과정이다.

진단과정의 수행에 대한 이해

진단과정에서는 크게 두 단계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하나는 말 그대로 진단단계이며, 또 다른 하나는 분석단계이다. 진단단계에서는 진단설문(E.O.S.), 집단인터뷰(F.G.I.), 임원인터뷰(T.G.I.)등의 업무를 복합적으로 수행하며 분석단계에서는 비용분석, 환경분석, 문헌조사 등의 활동을 수행한다.

진단단계에서의 진단설문은 대개의 기업들이 가장 많이 채택하고 실시하고 있는 방법으로 기존 복리후생제도에 대한 직원의 만족도와 이해도, 형평성, 체감도, 선호도, 복지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등을 확인하는데 유효한 방법이다.

집단인터뷰는 성별, 직급별, 직무별 표본계층그룹(Focus Group)을 설정하여 Interview를 실시하여 문제점을 도출해내는 진단유형이다. 임원인터뷰는 대개의 경우에 기업 임원의 사고방식과 경영철학, 복리후생을 보는 시각에 따라 복리후생제도가 많은 영향을 받기도 하므로 임원의 생각과 의견을 제도에 반영해보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임원인터뷰를 실시하기도 한다.

대개의 경우에는 진단설문을 통해서 만족할만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진단설문은 대개 △현 복리후생제도에 대한 만족도와 중요도 △현 복리후생제도에 대한 형평성 문제에 대한 인식과 체감도 △동종업계 및 타사대비 수혜수준에 대한 인식 △복리후생과 업무만족도, 생산성과의 상관관계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에 대한 이해도와 선호도가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분석단계에서의 비용분석은 설계과정의 재원설계와 연결되는 부분으로서 현 복지항목별 과거 3개년도 비용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을 통해서 복리후생비용 집행과 관련한 문제점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환경분석은 직원의 학력(교육수준), 근무형태, 근무지, 동종업계현황, 영업현황등 여러 대내외적 여건 분석을 실시하여 복리후생제도의 형성 및 실시과정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는데 좋은 방법이며, 문헌조사는 각종 통계자료나 과거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을 통해서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거나 개선방향 수립을 위한 시사점 도출을 위해 활용하면 좋다.

비용분석시에는 △각각의 복리후생 항




목에 대한 과거 3년간의 연도별 집행비용 △각각의 복리후생 항목에 대한 수혜대상의 구분 △각각의 복리후생 항목에 대한 재원 구분(예, 법정/법정외/사내근로복지기금...) △각각의 복리후생 항목에 대한 지급 형태(예, 급여성/비급여성/현물제공/현금지급...) △각각의 복리후생 항목에 대한 소득세 과세 여부 등을 필드값대로 정리해서 분석하면 효율적이다.

제도 개선방향 수립과정에 대한 이해

이렇듯 진단과정의 진단설문과 비용분석만으로도 대개의 기업에서 선택적 복리후생제도 도입의 당위성과 명분은 확실해진다. 단지 제도에 대한 중장기 개선계획이 더 중요한 부분이므로 실무적으로 꼭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에 대해서 챙겨보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본다.

제도 개선방향 수립과정은 자료수집과 사례조사, 개선방향 수립, 세부추진계획 수립의 세 과정으로 나누어서 추진하면 훨씬 효율적이다.
자료수집과 사례조사 단계에서는 선택적 복리후생제도를 먼저 도입한 기업에 대한 벤치마킹이라던가, 또는 특이한 복리후생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들에 대한 기업문화탐방등의 활동이면 충분하다고 본다. 실제 제도를 도입한 기업을 방문하여 제도도입 실무자의 생생한 얘기를 들어보는 것만큼 유익하고 피부에 와 닿는 내용이 있을까 싶다.

개선방향 수립과 관련하여서는 물론 당면한 과제는 복리후생 만족도재고, 수혜불균형의 해소, 다양한 복지욕구 반영, 복리후생에 대한 관심과 참여의식 재고, 복리후생 설계능력 배양 등일 것이다. 개선방향 수립 단계에서는 당면과제를 포함한 중장기 개선과제의 언급이 필요해 보인다. 대개의 경우에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와 접목하여 중장기 개선모델로 거론되는 내용들은 성과연동형 선택적복리후생제도나 비용공동부담제 도입등이 있다.

성과연동형은 개인의 성과는 이미 연봉에 반영되어 있으므로 팀이나 조직의 성과와 선택적복리후생 재원배분 및 설계 원칙을 연동시킨다는 얘기이나, 성과의 평가와 관련하여서는 공정성과 공감대 확보가 어려운 문제일 것이므로 신중할 필요가 있다.

비용공동부담제는 기업에서 일정 금액을 출연하고 직원 본인도 급여에서 일정 금액을 갹출하여 그 총액으로 제도를 운영하자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쉽다.

세부추진계획 수립단계에서는 추진일정과 관련한 계획이외에 △ 선택적복리후생제도 운영위원회의구성과 활동범위 △운영정책의 수립과 운영규정 제정 △제도에 대한 유지보수와 사후관리 △재원마련대책과 사내근로복지기금의 활용에 대한 검토가 필수적이다.

이상으로 선택적 복리후생제도를 도입하기 위한 사전단계인 진단과정과 개선방향수립과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