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 서비스산업 육성 나설때
인적자원 서비스산업 육성 나설때
  • 강석균
  • 승인 2007.01.29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한해 경제분야에서 주요이슈였던 비정규직 관련 법과 제도가 수많은 진통 끝에 2006년 막바지에 재정비 된 것은 우리 인적자원과 관련된 비즈니스 업계에 부여되는 의미가 남다르다고 볼 수 있다.

아직도 큰 테두리 안에서의 합의가 되었을 뿐 보다 구체적인 제도와 시행지침은 새로운 과제로 남겨있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근로자와 사용자의 경제주체 사이에서 법과 제도를 조율하는 정책당국의 문제인식이 비교적 정확하게 균형잡혀 있다는 것에 신뢰를 가질 수 있음이다.

새해에는 국내경기가 대체적으로 둔화될 것이라는 예측이 많다. 따라서 전반적인 고용상황도 크게 개선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06년 실업률은 약 3.5%에서 마감되고 2007년에도 3.6%로 소폭 상승하는 추세가 이어져 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지표를 떠나 체감고용상황은 지표하고 큰 차이로 훨씬 좋지 않음을 우리는 느끼고 있다.

더욱더 큰 문제는 청년실업률의 증가와 비경제활동 인구들의 고착화가 장기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에 문제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껏 우리사회에서 노동시장에 대한 주된 관점은 제한된 대기업 정규직 일자리와 노동조합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었을 뿐 그보다 훨씬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소기업과 다양한 형태의 비정규근로자들이 주도되고 있는 노동시장에는 기업과 정부 심지어는 노동조합조차도 관심과 지원노력을 구체적으로 가져보지 못한게 현실이다.

따라서 노동시장에서 현실적으로 산재되어 있는 비정규형태의 근로자들을 종합적으로 육성하고 지원할 수 있는 제도와 지원책을 마련하되 관주도형이 아닌 민관이 함께 역할을 분담하여 노동시장에 접목되는 노력들이 선행되어야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가 있을 것이다.

또다른 관점에서 보면 정부주도형 고용안정센터의 대대적인 확충계획이나 일부에서 노사정이 함께하는 재취업지원센터와 같은 구인구직 기능과 구직자 및 재직자의 육성 및 취업교육이 막대한 정부의 자금 지원하에서 대대적으로 시행이 되고 있지만 정작 노동시장 속에서 그 기능을 보다 실효성 있게 접목하고 구현해가야 할 인적자원 관련




기업들이 제대로 육성되지 못했다는데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지는 못한 것 같다.

국내의 기업과 자본이 시장이라는 틀 안에서 글로벌화 되고 있는 점을 인식하면 성장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과 정부의 육성책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함을 우리 모두가 인식해야 할 것이다.

불행하게도 우리는 경제규모와 인적자원이 가지고 있는 개성적이고 유목민(유동성)적인 특성에 비해서 인적자원과 관련된 비즈니스를 통한 규모의 기업을 찾아보기가 어렵다.

이는 굳이 EU나 미국을 비교하지 않더라도 가까운 일본만 보아도 더더욱 그러하다. 일본의 경우 노동시장의 관념이 어찌보면 우리보다 더 보수적일 수 있는 사회적 환경에도 불구하고 10여개나 되는 인적자원기업들이 도쿄증시 1, 2부나 자스닥에 우량주 및 미래형 유망주로 상장되어 있다. 그중에서는 비정규직을 육성해서 인재파견 서비스를 하는 기업들의 규모가 압도적이다.

또한 일본의 대기업과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 같은 투자전문 기업들이 자회사형태나 합작기업 또는 투자기업형태로 주로 인재파견서비스나 종합인사서비스를 지향하는 기업들에 참여되어 있다.

또한 일본 노동성도 노동시장의 경직성을 완화시켜 궁극적으로 고용시장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인재파견 서비스 기업들에 대한 육성과 지도를 게을리 하지 않고 있음을 우리는 주시해볼 필요가 있다.

어찌보면 우리에게도 시간이 더 필요한 문제일 수도 있겠지만 문제는 노동시장도 엄연히 글로벌화 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미 국내 최고의 온라인 구인구직 기업이 미국계 회사에 매각되었고 향후 거대한 인적자원과 관련해서 주력서비스인 인재파견관련 기업 중 2, 3개 기업이 글로벌 기업의 한국투자 법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법과 제도를 올바르게 정비해서 노동시장의 순기능과 효율성을 확대함과 동시에 정부와 함께 시장기능에서 실질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민간기업에 대한 육성책도 동시에 추진되어져야 할 것이다.

여기에서 주체가 될 관련 기업가들의 올바른 기업가정신과 전문성의 증진노력이 기초적으로 선행되야 함은 재론의 여지가 없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