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사관리 현장] ‘자기역량증명제도’시행 핵심인재 발굴
[기업인사관리 현장] ‘자기역량증명제도’시행 핵심인재 발굴
  • 곽승현
  • 승인 2007.03.15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원 맞춤형 복리·노무제도 시행

내 집 같은 편안함과 고풍스러운 분위기로 고급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문화공간을 자랑하는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은 순수 국내 자본의 특1급 호텔다운 최첨단 시설을 자랑한다.
특1급 호텔이 있기까지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의 인사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져 왔을까? 최광중 인사팀장을 만나 직접 들어보기로 하겠다.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의 인재상은 무엇인가.

- 순수 국내 자본으로 1급 호텔로 시작하여 지금의 특1급 호텔로 승격한 임피리얼 팰리스는 우리 손으로 세계 속의 최고급 호텔, 한국 호텔 발전의 자존심을 지키고자 한다. 이에 당사의 인재는 임피리얼 팰리스만의 독창적인 것과 스스로 조직의 미래방향에 대한 목표의식을 갖고 성과를 창출하는 사람을 인재로 원한다.

▶ 올해 변화되거나 새롭게 나오는 인사전략은 무엇인가.

- 2007년 1월부터 초급 관리자로서의 승진 시 자기역량증명제도를 시행한다. Assessment Centre를 통한 인사의 객관성을 높이며 핵심인재의 조기 확보와 관리자로서 요구되는 바를 구체적으로 검증함으로 사원들의 자발적인 자기계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때 제안 되어진 사원들의 의견은 경영정책에 적극 반영함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역량을 펼쳐 보일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도 활용하고 있다.

▶ 채용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 신입사원 채용의 경우는 당사의 SERVICE MOTTO인 “고객 한 분 한 분에 대한 세심한 배려”를 통하여 고객만족을 창출하는 서비스는 여러 직무와 유기적인 협력으로 이루어지기에 협동정신은 무엇보다 우선되며, 세심한 배려라는 고객에 대한 우리의 진실성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당사는 신입사원은 수시로 모집, 인턴사원을 거쳐 채용되며 이때 인턴근무




적을 채용기준으로 삼으며, 경력사원은 직무별 자격기준에 준하여 내부이동 및 승진등 내부 충원을 우선으로 하여 자체 인력양성을 원칙으로 한다. 단, 적임자가 없을 경우 외부 인력을 채용한다.

▶ 직원들의 노무관리와 복리후생 어떠하며 장점(효과)은 무엇인가.

- 당사는 단체보험 지원 등의 일반적 복리후생 외 선택적 복리후생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제도를 통한 복리지원이 아닌 직원들의 다양한 니즈를 각자의 상황에 맞춰 지원하고 있다.
경영이념에 따른 고객에 대한 세심한 배려를 내부고객인 직원에게도 적용함으로 직원 눈높이에 맞춘 맞춤형 복리·노무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자기계발, 체력단련, 영화 및 공연관람료분기별 신청유형을 파악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지원의 폭을 확대시켜 나가는 사원참여프로그램형의 노무 및 복리후생제도로 신바람 나게 일할 수 있는 직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올해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의 전략 및 계획은 무엇인가.

- 올해 당사는 국제적인 체인화가 가속화하는 원년입니다. 필리핀 세부(Cebu)에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 Partial Open을 예정 중에 있으며, 이를 위한 3개년도 개발계획 및 세계적인 호텔, 최고급의 호텔을 구체적으로 시행을 준비하고 있다.

▶ 팀장이 생각하는 인사부서장의 모습은 어떤 것인가.

- 급변하는 이 시대를 사는 우리들 “아내와 자식만 빼고 모든 것이 변화하여야 한다”라고 할 만큼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기업 내에서의 인사부서장의 역할은 직원 상하, 상호를 인화(人和)로 연결하는, 또한 불평과 불만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역할은 물론하고 조직 내의 문화 변화를 주도하며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변화관리자의 역할이 무엇보다 필요로 하고 있다.

[인터뷰] 최광중 임피리얼팰리스호텔 인사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