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대학들이 항만물류 전문가 양성
부산 대학들이 항만물류 전문가 양성
  • 김상준
  • 승인 2007.09.10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리교육과정에 참여한 해양대 학생들이 부산항 컨테이너부두에서 하역장비 실습교육을 받고 있다.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이 항만도시 부산에서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해양대를 비롯한 4개 대학이 누리사업을 통해 항만물류전문가를 육성하고 있다.

로스쿨을 준비 중인 지역대학들도 해운 항만 물류,통상법 중심의 법전문가 양성을 특성화시켜 나가기로 해 세계적인 컨테이너 항만도시 부산의 위상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누리항만물류사업단의 교육지원을 맡고 있는 신용존 한국해양대 교수(해운경영학부)는 "항만이 발전하려면 항만 물류 해운 실무는 물론 이 분야와 관련한 법과 해양철학분야 등 다양한 분야가 함께 발전해야 항만대국을 이룰 수 있다"며 "중심지가 될 부산이 목표달성을 위해 우수한 인재를 지속적으로 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 항만물류인재는 지역이 키운다=항만물류전문가 교육은 해양대를 중심으로 동아대 동의대 동명대가 참여하고 있다.

부산시와 부산항만공사,한진해운,신선대컨터미널,국보 등 산업체와 연구소 시민단체 등 21곳이 참가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항만물류 누리사업인 셈이다.

물류시스템공학과 해운경영학부,해사수송과학부,컴퓨터제어전자통신공학부와 산업경영공학과 등 9개 학과,90여명의 교수가 참여해 연간 2000여명을 교육 중이다.

신 교수는 "부산은 세계 5위의 컨테이너 화물처리 국가로 항만물류산업 기반은 확대되고 있으나 선진국보다 낙후된 데다 전문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누리항만물류교육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권 항만물류인력 수요는 2011년 되면 5000여명이나 모자라 이 분야는 일자리가 창출되는 안정된 직종이 되는 만큼 도전해볼 만한 분야라고 강조했다.

현재 누리 항만물류사업단이 추진하는 인력양성은 '해운물류' '항만 및 배후지물류' '도시· 유통물류' '물류IT(정보통신)' 및 '물류자동화' 등 5개 분야.2004년 7월부터 항만물류 누리사업을 시작한 이후 졸업생은 이 분야에 터전을 잡고 있다.

대학원 졸업자는 항만물류관련 기업이




나 한진교통연구원과 부산·인천발전연구원 등 연구소에서 일하고 있다.

누리항만물류사업단 장태오 행정실장은 "전문적이고 실습을 겸한 세부적인 항만이론과 실습을 배운 덕택에 항만물류전문가로 일할 수 있는 기틀을 잡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국제화 교육은 실력을 키우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는 것이 사업단 측의 설명이다.

학부학생은 어학시험을 통과해야 졸업할 수 있다. 방학 때 우수자에겐 영어마을,해외어학 연수 등의 기회가 부여된다. 6개월간 홍콩이공대학 등 외국 교환학생으로 갈 수도 있다.

벨기에 엔트호프대학,호주해양대학,영국 등으로 학생들의 유학을 지원하고 있다. 중국 등 해외인턴으로 파견되기도 한다.

교수와 학생은 해매다 함께 중국 등 부산의 경쟁항을 견학,첨단 물류시스템과 배후지 활용사례 등을 벤치마킹 과제로 활용하고 있다.

연구결과는 해마다 항만물류 심포지엄에서 국내외 석학들이 참석한 가운데 발표한다.

국내 3년,외국에서 1년 공부하는 '학부3+1'제도와 국내 1년,외국에서 1년 동안 공부하는 '석사1+1'제도 등 외국대학과 연계한 교육을 실시 중이다.

이 덕택에 신입생 수능등급,외국어 능력,전국경시대회 수상실적과 물류관리사 등 자격증 취득이 올 들어 193건으로 전년보다 40%나 늘었다.

남기찬 항만물류사업단장은 "다양한 국제 항만물류 교육을 하고 있다는 소문이 서서히 나면서 물류와 해운관련과는 취업률이 80%를 넘었다"며 "학생들이 최고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자기계발 지도에 힘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항만특성화는 로스쿨에도 전파=부산지역 로스쿨 희망 대학들은 모두 항만관련 특성화를 내세우고 있다.

부산대는 부산이 해운과 항만 물류 중심지인 점을 고려해 로스쿨을 준비하면서 해운 항만통상과 금융분야를 특화하기로 했다.

해상운송법 항만물류관계법 등을 중심으로 법전문가를 양성한다는 것. 동아대도 해사법 특성화 로스쿨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 해양 전문로펌 및 수산회사 등과 협약을 체결해 학생들의 실무학습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