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 인재서비스시장 올 2조7천억원대
상해 인재서비스시장 올 2조7천억원대
  • 이효상
  • 승인 2007.11.05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HR아웃소싱 시장을 돌아보고..]

상해 인재서비스산업 시장규모 올해 2조 7천억원 규모

지난 10월 24일부터 27일까지 중국 상해에 있는 아웃소싱기업 및 관련단체를 돌아보는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를 준비하면서 많은 분들을 만나뵈었는데 대부분이 “중국에 뭐 볼게 있고, 우리 보다 못한데 뭘 배울게 있겠느냐? 차라리 우리보다 앞선 미국이나 유럽, 일본에나 가라.”는 말씀들을 하셨었다. 그래서인지 연수단의 규모도 다른나라 연수에 비해 적었었고, 평균직급도 상대적으로 낮았었다.

하지만 이번 연수에서 우리는 중국에 대해 많은 것을 보고 듣고 체험하고 돌아왔다.

출발하기전 중국아웃소싱의 수준을 저렴한 관광지에 짝퉁의 나라이니 수준도 비슷할 거라 생각했지만, 돌아올 때 중국의 아웃소싱 수준은 상해에 비해 서울이 시골도시처럼 느껴지는 것 같이 한국의 아웃소싱 수준은 중국에 비해 우월하지 않다는 생각으로 바뀌었다.

아웃소싱산업에서는 우리보다 결코 뒤떨어지지 않았으며, 우리가 가르칠 입장이 아니라 많은 것을 배워야 하는 입장이고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지금부터 기술하는 내용은 연수단이 다녀 온 단체와 기업들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이효상 아웃소싱컨설팅 부장]

1. 상해인재중개행업협회 (www.shrca.org/Tel 0086-21-58884561)

상해인재중개행업협회는 2002년 4월 9일 설립된 비영리 법인으로 상하이에 있는 인적자원컨설팅 기업과 관련단체가 회원사로 활동하고 있는 단체이다.

상해의 인사국업무주관과 경상해시행업협회발전서(현상해복무국)의 비준을 받고, 상해시사단관리국에 등기된 비영리성 사단법인으로 상하이시 전체에서 가장 앞서나가는 산업을 대표하는 협회로 인식되고 있다.

협회의 회원수는 300여개로 주요회원사는 상하이 5대 회사인 상해FESCO, 상해CIIC, 상해CHINA STAR, 상해 HR-CHNNEL, 상해TEMPORARY STAFFING SERVICE와 주요 E-Recruiting회사인 51job.com, chinahr.com, zhaopin.com, jobsDB.com등이다. 이와 더불어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기업인 Heidrick & Struggle, Manpower, Korn Ferry, Horton and Hurdson등이 회원사로 활동하고 있다.협회의 조직은 회장 1명, 부회장 16명, 상무이사 단위 16개사, 이사단위 69개사로 구성되어 있다.

협회의 회원사에 대한 주요서비스와 활동사항은 아래와 같다.

- 전략자문: 세일즈 전략, 투자전략, 인력자원전략, 자산확대전략, PR등
-기업문화, 팀웍정신, 조직구축, 퍼포먼스 관리, 기업자원계획, 인재평가, 내외부 훈련시스템
-전문가 서치, 중급 인재소개, 초급인재 추천
-인재파견, 헤드헌팅, 교육, 컨설팅, e-recruitment, 채용박람회등

<협회의 서비스>

- 정부와 협회간의 중개 및 교류역할
- 외국자본과 제휴를 원하는 회원사와의 소개역할
- 회원사간의 비즈니스와 프로젝트를 연결하고 지원하는 플랫폼 역할
- 월간 Briefing of HR Consulting in Shanghai 발간
- 격월간 인재시장보 발간
- 계절별 인재수급 지수, 웹 HR수급 지수 발간
- 매월 고정 HR리크루팅 페어의 인재수급 최근 동향표 발간
- 법무업무: 회원사에 대한 법률자문등
- 스탭 자질 향상 서비스 : 인재중개직업자격 고시 교육, 훈련/ 중고급 직업경리인 연수반/ 인재파견, 헤드헌팅, 인력자원법률등 실무조작 교육반/ HR전문가 무료교육 시리즈/헤드헌팅 살롱운영
-협회의 특별서비스 : 10개 기업단위 연합의 e-recruiting fair, 태평양인수보험공사와 합작으로 회원사 지원 보험서비스 제공, 협회 홈페이지와 외부매체를 통한 회원사 홍보, 대외적 행사등을 하는 업체에 협회명칭으로 후원, 회원사를 위한 비즈니스 기회 제공, 영국·미국·프랑스·일본에 회원사 지원을 위한 합작사무소 운영, 영국·홍콩·타이완·중국 주요도시의 협회들과의 긴밀한 관계를 통한 회원사 지원체제 구축 등

2.상해시 대외복무유한공사 (SFSC:SHAN GHAI FOREIGN SERVICE CO.LTD)
(www.efesco.com/Tel 0086-21-6372-1888)

SFSC(SHA NGHAI FOREIGN SERVICE CO.LTD)는 1984년 8월 설립된 상해 최대의 인력아웃소싱 회사이다.
서비스 분야는 Recruitment Service, Em ployee Leasing, HR Agency, HR BPO, Payroll Management, Benefits Administration, Training, HR Consulting, 기타서비스등이다.

포츈 글로벌 500대기업 중 중국에 투자한 기업은 300기업이며 이중 159개사(월마트, bp, 쉘, 포드, GE, 지멘스, HP, SONY, 토요타, 필립스, HSBC, 파나소닉등)가 SFSC의 고객사로 1,115개 법인에서 52,000 명의 종업원이 종사하고 있다. 세계 TOP 50 중 28개기업, TOP 10 중 8개 기업이 SFSC의 고객사이다.

2006년 매출액은 76억위안(약 9,250억원)이고 총 자산은 10억위안(121.7억원)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수는 11,000개사이고, 중국내 근로자수는 240,000명이다. 주요 기관으로부터 BEST BRAND 2006 by “Worl d Management Review", No.1 Supplier and No.27 Global Supplier of “WMR Top 100 Human Resources Service Providers"등을 수상했다.

상해시내의 14개지역에 서비스네트워크와 중국내의 31개 지방과 100개 도시에 110 HR Service Providers를 운영하고 있다. 관리직원수는 38,000명이다.

주요 주주는 상하이시 소유의 Supervision & Administration Comittee, Shanghai Media Group과 Shanghai International Trade Promotion Comittee, World Expo Group이다. 주주구성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SFSC는 상해시 정부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으며, 2010년 열리는 상해엑스포에도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어




엑스포에 필요한 인력공급과 부대사업으로 상당한 발전을 할 것으로 보여진다.

3. randstad(랜스타:上海派遣人才有限公司)(www.talentshanghai.com/ Tel 0086-21-5237-8711)

2002년 설립된 randstad(랜스타:上海派遣人才有限公司)는 세계 인력자원 아웃소싱 업종 서열 3위인 randstad사(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본사)와 2005년 8월 제휴한 자회사로서 인재모집, 인재파견, 임금대행, 인사대리등 전문 인력자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randstad(上海派遣人才有限公司)는 국제적인 브랜드인 randstad를 사용하는 외에 또 중국 측 투자자인 상해인사국의 수권을 받아 <중국 상해 인재시장> 브랜드도 사용하고 있다. 현재 인재 파견 규모는 32,000명에 달하며 89개 도시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관리직원은 100명 가량이다.

randstad그룹은 전세계 20여개 나라에 2,600개 이상의 브랜치를 두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네덜란드, 벨기에, 독일, 폴란드, 미국의 서동부에서는 마켓리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기업조직과 서비스는 아래와 같다.

Randstad search & selection
Shanghai Temporary Staffing Service : gruduates placement, job match, personnel agency, payrolling, staffing
China Human Resources Market(Shanghai) :job match, online recruitment, job fair

헤드헌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거래처는 2,000여개사로 상해 최대기업의 15%안에 드는 기업들을 주영업 대상으로 하고 있다. 파견계약 기간은 최소 1년이상을 보장(2008년부터 시행되는 노동계약법에서는 파견노동자와 2 년이상 고정기한 계약체결을 의무화하고 있다.) 해야하기 때문에 대부분 5년 이상의 장기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randstad는 중국내 105개 이상의 네트워크를 통해 gruduates placement, job match, personnel agency, payrolling, staffing 서비스등을 one-stop으로 제공하고 있다.

2005년에는 중국의 스태핑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2005년 아시아 태평양 HR Association 으로부터 “Outsourcing HR Outsourcing Organization Award of 2005"를 수상하기도 했다.

4.intelligence(영창인재복무(상해)유한공사)
(www.yingchuang.com/ 0086-21-5211-0505)

intelligence(영창인재복무(상해)유한공사)는 1996년 설립되었고 2007년 일본과 제휴하여 사명을 intelligence로 변경한 회사로, 자본금 345만위안, 종업원수는 80명이다. 기업형태는 중외합작경영기업(일본계)으로 분류되며, 사업내용은 인재중개사업, 대졸신입 알선사업, 헤드헌팅, 인사컨설팅, 경영컨설팅등이다.

관련회사로는 상해창가자문 유한공사, 상해창가직업소개고문유한공사, 대련 창가인력자원 고문유한공사, 인텔리젼스등이 있다. 일본기업과 제휴한 이유는 일본계 기업에 대한 영업강화와 글로벌기업을 개척하기 위해서이다.
intelligence 인재소개사업의 차별화 포인트는 구인내용에 대한 명확한 파악과 철저한 인재선발, 의욕 높은 인재 선발 추천, 전문가의 커리어카운셀링을 통한 구직자의 정확한 선별이다.

주시장은 상해에 진출한 1,800여개의 일본계 기업이면서, 연 100,000위안 ~ 500,000위안의 급여를 지급하는 기업이다. 주요 서비스는 중고급의 인재중개 헤드헌팅분야로 매년 700~800명 정도 수준으로 60%이상이 일본외의 외자기업이다. 헤드헌팅 성공률은 30% 수준이다.

최근 전략사업으로 대학생 중심의 취업사이트를 개설하였는데, 현재 중국내에 3,000여개의 취업 사이트 중 3개 사이트가 대부분의 마켓을 차지하고 있으나, 대학생 전문 사이트는 아직 없어 전망이 좋다고 판단하고 있다.

대학 졸업생은 한해 500만명 정도이고 취업률은 60~70% 정도인데, 상당부분 적절한 정보를 얻지 못하고 있는 점에 착안하여 사업을 결정하게 되었다.

취업사이트 분야에서 3년 정도의 적자를 예상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1,000만위안에서 5,000만위안을 투자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아래의 내용들은 intelligence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수수료 체계이다.

<요금표(소개수수료 요금-등록형 인재소개)>

월 지급총액소개수수료율/수수요금20,000위안 이상 연수총액의 30% 20,000위안 미만연수총액의 25% 최저소개수수요금8,000위안
※완전성공보수제시행(정보료, 면접수수료등 일절 받지 않음)
※월수총액은 12개월분의 월수총액과 상여, 인센티브등을 포함한 금액임
※월수총액은 시용기간후의 월급, 사회보험 개인부담분(사금), 소득세, 각종 수당등을 포함한 금액임

헤드헌팅요금(서치형으로 인재소개
※ 연지급총액의 30%를 수수료로 받음
※ 착수비용으로 20,000위안이상을 선지급 받음

-보증기간(입사일로부터 3개월)
입사가 결정된 인재가 입사일로부터 3개월이내에 자기의지에 의해 퇴직할 경우 1회에 한해 무료로 재추천
※ 추천한 인재가 채용되지 않은 경우 소개수수료의 50%를 반환
※ 추천한 인재를 채용하지 않겠다고 통보한 후 구직자와 개별적으로 연락하여 채용하는 경우가 종종있는데, 이러한 사례가 적발되면 즉각 소개료를 청구하고 있음

인사노무자문사업

핫라인 : 노동법 Q&A, 인사노무문제의 해결책, 선후책 어드바이스, 해고관계실무상담등

서류작성체크 : 고용계약 및 취업규칙의 체크, 작성, 개정, 해고서류의 작성, 사내서류의 작성(사령, 사용자증명), 인
사노무관리관련 문서작성등

서포트 : 인사노무관리서식 샘플의 제공, 인사노무실무처리대행, 고용수속대행, 노사간조정교섭대행, 각종 정보수집대행, 취업규칙설명회의 개최,

정보서비스 : <영창뉴스> 발행, 영창 세미나 개최, 임금정보, 승급정보 제공, 인사노무관련정보의 일본어 번역제공 (예:신문기사 일본어 번역), 노동법 개정정보 제공, 복리후생정보 제공, 각종 노동법의 일본어 번역 작성 및 판매, 각종 공개세미나의 개최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