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들, 자사 홍보․브랜드 전략 교육 관심 커
중소기업들, 자사 홍보․브랜드 전략 교육 관심 커
  • 나원재
  • 승인 2008.01.02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홍보ㆍ마케팅 전략(28%)과 브랜드 관리전략(17%)에 가장 크게 나타났다.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가 중소기업 15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교육훈련 수요조사'에 따르면 중소기업들은 자사의 인지도를 높이고 상품을 외부에 알리는데 필요한 전략과 관련된 교육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지방소재 중소기업들의 홍보ㆍ마케팅 정보에 대한 교육수요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이 선호하는 교육 형태를 묻는 조사항목에서 중소기업은 실제 업무에 즉시 적용 가능한 실무지식(38%)과 중소ㆍ중견기업의 사례연구(28%)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급이 높을수록 자사의 수준과 유사한 중소ㆍ중견기업의 사례에 대한 수요가 높은 반면, 낮은 직급일수록 대기업 사례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관계자는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지식과 정보의 창출주체인 인적자원의 경쟁력 강화가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센터는 그 동안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역량강화세미나' 등의 무료 경영교육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현재 정부 및 정부 산하기관, 대ㆍ중소기업 협력 유관기관 등에서 는 다양한 경영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들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교육프로그램 설계에 중소기업의 교육훈련수요에 대한 조사결과를 반영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업종별, 직급별, 지역별 교육수요를 반영하거나, 홍보ㆍ마케팅 능력 제고를 포함한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수요자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중소기업 경쟁력강화를 위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