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서비스 일자리 5년간 33만개 창출
지식서비스 일자리 5년간 33만개 창출
  • 남창우
  • 승인 2008.08.27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러닝, 컨설팅, 소프트웨어, 디자인 등 지식서비스업
지식경제부가 앞으로 5년간 지식서비스산업 분야에서 33만개의 일자리를 신규로 창출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은 26일 오후 3시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지식서비스산업 일자리 창출전략 토론회’에 참석해 “S/W, 디자인, 컨설팅, 이러닝, 엔지니어링 등 지경부의 10대 유망 지식서비스업과 지식정보보안, U-Health 등 신규 유망산업 분야에서 오는 2012년까지 33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는 대한상공회의소 손경식 회장과 지식서비스산업협의회 회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지식경제부는 이를 위해 우선 일자리 창출효과가 큰 12개 유망업종을 집중 육성키로 하고, 올 하반기 중 주요 업종에 대해 업종별 특성에 맞는 세부육성방안을 수립․시행한다.

또 지식서비




비스산업의 성장기반 마련을 위해 특허, 표준, 우정서비스 등 공공부문의 아웃소싱을 확대하고, 지역기업이 지식서비스를 구매할 경우 그 비용의 일부를 보조하는 ‘지식서비스 바우처’ 제도를 도입하는 등 정책사업을 발굴․확대하는 한편, S/W, 디자인 등 유망업종의 수출상품화도 적극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산업발전에 필요한 인력을 효과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2012년까지 수요자 맞춤형 지식서비스 전문 인력 4만8천여 명을 집중 양성할 계획이다.

이밖에 고용창출 효과가 큰 프랜차이즈 활성화를 위해 9월 중으로 ‘프랜차이즈 우수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는 등 서비스 사업모델을 개발․보급하며, 연내 산업발전법을 개정하여 지식 서비스산업 육성근거를 신설하는 등 제조업 위주의 지원시책을 서비스업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