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택배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건의
대한상의, ‘택배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건의
  • 곽승현
  • 승인 2009.07.14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택배시장이 과도한 가격경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택배산업발전법이 제정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 물류위원회는 8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택배산업 발전방안과 추진전략’이라는 주제로 회의를 갖고, ‘택배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건의안’을 채택했다.

내주 중에 국토해양부에 전달될 건의안은 ‘택배산업발전법 제정’, ‘택배 집배송 차량 증차 허용’, ‘택배차량 주정차 공간 마련’, ‘외국인근로자 고용 허용’, ‘표준요금제 시행’ 등의 제도 개선과제를 담고 있다.

주제발표에 나선 최시형 박사(前 한진 본부장)는 “국내 택배시장의 가장 큰 문제점은 단가하락”이라고 지적하고 “일본은 고단가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것이 가능한 것은 고객이 택배서비스 품질에 대해 신뢰하고, 서비스상품에 대한 수요도 충분히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최 박사는 “택배기업들 역시 가격보다는 서비스에 무게를 두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이국동 물류위원장(대한통운 대표)은 “2조5천억원에 달하는 택배시장은 연평균 20%의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고성장산업”이라며 “택배산업이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각종 규제개선 및 선진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회의에는 서강호 한솔SCN 대표, 여성구 범한판토스 대표, 정태순 장금상선 대표 등 물류업체 CEO, 학계인사 50여명이 참석했다.

대한상의는 이날 택배산업의 전략연구, 애로개선, 정책제언 활동 등 다양한 지원과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택배산업 연구회’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