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고용치 않는 기업, 부담금기준 오를 것
장애인 고용치 않는 기업, 부담금기준 오를 것
  • 최정아
  • 승인 2009.10.01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부는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개정안’을 10월 초 입법예고할 계획이다.

장애인을 한명도 고용하지 않을 경우 기업들이 지불해야 하는 부담금기준이 2010년 최저임금 기준으로 높아지게 된다.

즉, 장애인을 1%이상 고용한 기업은 최저금액의 60%인 51만원, 0~1%미만 기업은 부담기초액 50%를 더한 76만 5000원을 내야한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장애인을 한명도 고용하지 않은 기업은 별도 상향조정된 기준으로 최저임금 약 84만원을 부담하게 된다.

노동부에 따르면 이번 개정안은 장애인을 고용하지 않으려는 업체를 줄이고 사업주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조치다.

아울러 정부는 일부 업종은 부담금을 제외시켜 주는 기간을 더 연장해 주기로 결정했다. 경기침체로 인한 기업의 부담을 한시적으로 완화시키기 위한 것이다.

또 장애인고용부담금 부과 시 2010년 까지만 적용하기로 했던 일부 업종에 대한 부담금 감면조치를 2012년까지 2년간 연장했다.

노동부 관계자는 “취약계층인 장애인 고용에 대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하며 “이번 법 개정으로 장애인을 고용하지 않는 기업이 줄어들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장애인 고용의무제는 국가·지방자치단체와 상시 50인 이상 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주에게 2% 장애인 고용의무가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