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받는 지자체 입주가능 건물을 찾아서-광주시콜센터전용건물
주목받는 지자체 입주가능 건물을 찾아서-광주시콜센터전용건물
  • 김상준
  • 승인 2009.10.26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 콜센터 불편사례 건물설계에 반영 최적 근무환경 제공

주차장․보육시설․근린시설 완비 상주직원 불편 최소화

대중교통․중심상권․문화시설 발달 된 광주 최고 요지

광주광역시도시공사(지방공기업)가 광주 최고의 중심상권인 상무지구에 건축중인 콜센터 전용건물은 첨단문화도시인 빛고을 광주에 걸 맞는 야간경관과 디자인을 갖춘 최첨단 건축물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콜센터 전용건물은 상주직원이 대부분 여성인 점과 타 지역의 콜센터 운영상 문제점 및 불편사례 등을 전부 고려 건물설계에 반영, 상주직원들에게도 최적의 근무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시 콜센터 전용건물은 652억 원을 투입 광주 최고의 상업중심지역(서구 치평동 1247-4번지)에 대지면적 3,325㎡, 지하5층 지상15층 1,500석 규모로 2010년 10월 완공을 목표로 건축 중이다.

또한 273대의 차량을 동시 주차할 수 있는 이 건물은 지하1층~지하5층까지는 주차장, 지상1층~3층까지는 보육시설 및 은행, 의료기관 등 근린시설이 들어서며 지상4층~12층까지는 1500석 규모의 전용 콜센터, 지상14층~15층까지는 광주시도시공사 사옥으로 사용될 계획이며, 지상13층은 대강당, 회의실, 체력 단련실을 설치하여 입주기업들에게 적절한 회의 공간 제공과 체력단련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게 된다.

■건설 배경: 수도권 80%이상 밀집된 콜센터 지방이전 유도

콜센터 산업시장 규모는 2001년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재 콜센터 시장규모가 약 8조2천550억에 달하며 연간 7429억원의 생산성 유발 효과가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청년실업대란에 맞서 고용창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유치 전략을 세우고 수도권에 80% 이상 밀집된 콜센터를 대상으로 인건비 및 임대보증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지방으로 이전을 유도키 위해 콜센터 전용건물을 계획하였다. 시는 콜센터 건립으로 지역민 1500명을 채용할 수 있게 되어 실업난을 해소하고 상주인구 1800명과 1일 유동인구 500명으로 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전용건물의 특징: 콜센터 불편하상 고려한 건물 재치

사업시행자가 지방공기업인 도시공사가 건설함으로서 입주가 안정적이며 건물은 기둥이 없고 천정이 높아(4.5m) 층간 공간 확보 및 최신시설의 냉난방 및 공기정화기를 설치하게 되며, 입주업체의 초기 설치비용을 줄이기 위해 대강당, 중회의실, 소회의실 등을 공용공간으로 지상13층에 설계하여 업계의 좋은 반응을 듣고 있다.

특히 상주직원이 여직원이 다수인 점을 배려하여 보육시설 및 은행, 메디컬센터(산부인과, 이비인후과, 소아과, 피부과 등),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체력 단련실, 4층 옥상정원, 지하1층 선큰가든과 근린생활시설(식당, 약국)등 타 콜센터의 불편사항을 충분히 고려한 건물 배치를 통해 콜센터 직원들의 이동시간을 최소화함은 물론 업무효율의 극대화를 꾀했다.
■입지 및 환경요건: 금융, 광주광역시청 및 관공서, 병원 등 밀집

지난 2003년 7개사 1300여석 규모였던 광주권의 상주 콜센터는 광주시의 행정 ․ 재정적 지원과 풍부한 고급인력 및 저렴한 지가 등 좋은 입지 조건, 콜센터 지원 인프라 구축 등으로 현재는 총 29개사 6400여석이 운영되고 있다. 내년 입주하게 될 광주시 콜센터 전용건물도 입주하는 업체에 대한 대대적인 지원을 광주시가 추진중에 있다.

지원내용을 보면 채용대행서비스를 노동부 고용지원센터와 함께 추진하며, 시설보조금 및 고용보조금, 교육훈련보조금을 지원한다.

이처럼 좋은 환경을 갖춘 광주시 콜센터 전용건물은 지리적 요건이 전국 최고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중교통(버스, 지하철)이 도보기준 5분안에 위치하며, 공항(7분), KTX기차역(송정리역, 광주역 10분), 고속터미널(10분), 고속도로 진입로(5분) 등 사통팔달로 연결된 최고 중심상권으로서 주변 시설물은 대형마트(롯데, 이마트), 문화시설(콜럼버스시네마, 메가박스), 공원(2개소), 금융, 광주광역시청 및 관공서, 병원 등이 밀집된 광주 최고의 요지에 건축된다.

■채용 여건: 16개대학 매년 2만3천여명 여성인력 배출

광주 및 전남지역 16개 대학에서 매년 2만3천여명의 여성인력이 배출되고 있으며, 특히 실업계고등학교(2개교) 및 대학 4개소에서 콜마케팅학과를 신설하여 연 250여명의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 있어 광주가 콜센터 운영의 최적지로 떠오르고 있다.

■행정 지원

광주시는 이처럼 좋은 여건을 갖춘 광주시 콜센터 전용건물이 2010년 10월말 차질 없이 준공되면 기업 맞춤형 성장산업으로 육성하며 관련 학교와 연계하여 기업환경에 맞는 교육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전국적으로 콜센터 운영에 한 치의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콜센터 입주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광주시 경제정책과(062.613.3741) 또는 도시공사 콜센터지원팀(062.600.6666)에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