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2009 노사문화대상’ 합동시상식 개최
노동부, ‘2009 노사문화대상’ 합동시상식 개최
  • 곽승현
  • 승인 2009.10.30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부는 10월 30일(금) 오후 3시 서울 팔레스호텔에서 ‘2009 노사문화대상’ 합동시상식을 개최했다.

지난 96년부터 시행하고 있는‘노사문화대상’은 상생과 협력의 노사관계를 이끌어온 모범 기업을 선정하여 정부 포상을 수여하고, 건강한 노사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이번 시상식에서 상을 받은 기업은 국무총리상 4개사와 노동부장관상 6개사이며 대통령상 수상기업(현대중공업, 동부제철)은 장관이 해당기업을 직접 방문하여 시상했다.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금호피앤비화학’은 여수산업단지의 대표적인 분규사업장이었으나, 노사가 함께 위기의식을 공유하고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여수산단지역 최초로 ‘항구적 노사평화선언’을 실현하는 등 건강한 노사문화 정착에 선도적인 역할을 했다.

한때 파업철이라 불리던 ‘서울메트로’도 노사간 신뢰에 바탕을 둔 대화와 협력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4년 연속 무분규를 달성하는 등 노사관계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했다.

의료기관인 ‘분당서울대병원’은 ‘Win-Win TFT' 구성, 경영정보 적극 공개, 활발한 근로자 참여 등을 통해건강한 노사문화가 형성되어, 6년간 무분규로 노사교섭을 타결했다.

국무총리상 수상기업 중 유일한 중소기업인 ‘아진산업’은 1981년 노조 설립 이래 28년간 무분규를 기록했고, 올해 경제위기 상황에서 노조는 3년간 무교섭 임단협을 선언하고 사측도 고용안정을 약속하는 등 노사가 협력하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다.

임태희 노동부장관은 축사를 통해 “건강한 노사문화 정착과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사가 함께 노력하는 모습에 큰 감명을 받았다”며 “앞으로도 상생·협력의 노하우를 이웃의 많은 기업들에게 전파해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노사문화대상 수상 기업에게는 향후 3년 동안 정부포상과 함께 정기근로감독 면제, 정부 물품조달 적격심사 시 우대, 세무조사 유예(성실납세자에 한함), 근로자 학자금 저리대출 등 행정상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며 신용평가 시 가산점 부여, 보증한도 우대 등 금융상 혜택도 주어진다.


<수상기업>

대통령상 - 현대중공업, 동부제철
국무총리상 - 금호피앤비화학, 서울메트로, 분당서울대병원, 아진산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