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협력업체와의 상생 통해 품질경영 강화
부품협력업체와의 상생 통해 품질경영 강화
  • 곽승현
  • 승인 2010.02.04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기아차가 글로벌 선두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부품협력업체와의 상생을 통한 품질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그랜드 품질5스타’ 제도를 신설해 부품협력업체의 품질 수준을 높여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2002년부터 부품협력업체의 품질향상에 대한 의식을 제고하고 품질 우수업체에 대한 공신력있는 평가를 위해 ‘품질5스타’ 제도를 실시해오고 있다.

‘그랜드 품질5스타’는 2009년 신설된 최고 등급으로 기존 품질 5스타보다 더욱 강화된 품질 기준을 통과한 협력업체에게 수여하고 있으며 올해 1호 기업이 선정됐다.

최초의 그랜드 품질5스타 기업이 된 ‘세종공업’은 머플러 및 컨버터를 생산하는 부품협력업체로, 체계적인 품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자동차의 품질경쟁력은 완성차업체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수만 가지 부품 하나하나의 품질 기반 없이는 완성차 역시 품질 향상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현대·기아차는 세계 최고 수준의 부품 품질을 육성하고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품질평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가 운영하는 품질5스타제도는 부품협력업체의 품질관리시스템 및 부품품질수준을 객관적인 절차와 기준을 통해 평가하고 결과를 공개하는 제도로 협력업체들의 투명하고 공정한 경쟁을 도모하고 협력업체 품질수준을 가늠하는 객관적 잣대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협력업체의 품질마인드를 강화해 체계적인 품질관리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함으로써 글로벌 부품메이커로 자리매김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그랜드 품질5스타’ 제도를 도입해 ‘품질5스타’를 달성한 우수 협력업체가 더 높은 품질기준을 바탕으로 글로벌 부품메이커로 도약, 완성차메이커와 함께 품질경쟁력을 높여 최고 품질의 제품을 생산한다는 전략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그랜드 품질5스타의 성공적인 정착을 통해 부품의 품질경쟁력을 바탕으로 완성차의 품질을 한단계을 높여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