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인재파견지도사 자격시험 출제경향
제4회 인재파견지도사 자격시험 출제경향
  • 이효상
  • 승인 2010.04.28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2일 시험 대비 6개 과목 출제의도 및 문제수 공개

아웃소싱 경영 지식정보 제공 업체인 아웃소싱타임스(대표 김용관)가 5월 2일 인재파견 전문가 양성을 위해 실시되는 ‘제4회 인재파견지도사 자격시험’의 출제경향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출제경향은 총 6개 과목(근로기준법 해설, 파견법 해설, 4대보험 실무, 구직자 상담 및 인력 수급, 파견근로자 관리, 마케팅실무)에 대한 출제문제수와 출제의도 등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시험을 앞둔 응시생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각 과목별 출제 경향은 다음과 같다.

■근로기준법 해설
근로기준법 해설에서 출제비율이 높은 부분은 ‘임금 및 퇴직금과 관련한 문제’, ‘근로시간 및 휴일, 휴가 등과 관련한 문제’, ‘미성년자 및 모성보호와 관련한 문제’이다. 이 3개 부분에서 평균 문항수의 절반 정도가 출제될 예정이다. 이번 과목에서는 주로 근로기준법 및 시행령의 조문 내용에 대한 것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이며, 주관식 4문항을 포함 총 30문항이 출제된다.

▲출제의도
1. 인재파견지도사로서의 임무수행을 위한 근로기준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2. 근로기준법상 꼭 알아야 할 법조문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3. 노동관계에서 주요 이슈가 되고 있는 해고관련제도에 대한 폭 넓은 이해가 있는지를 판단한다.
4. 인재파견지도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5. 근로기준법 중에서도 실무에서 빈번히 문제가 되고 있는 임금 및 퇴직금, 근로시간 및 휴일, 휴가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있는지를 판단한다.
6. 취업규칙 변경 및 불이익 변경의 절차와 효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있는지를 판단한다.
7. 소년 및 여성 근로자 보호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있는지를 판단한다.
8. 법정 근로시간의 원칙과 예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있는지를 판단한다.
9. 재량근로시간제, 탄력적 근로시간제, 선택적 근로시간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있는지를 판단한다.
10. 꼭 알아야 할 근로기준법 관련 판례에 대한 이해가 있는지를 판단한다.

■파견법 해설
이 과목은 인재파견지도사로서의 임무수행을 위한 파견근로자보호등에관한 법, 시행령, 시행규칙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파견사업주(파견사업관리책임자)와 사용사업주(사용사업관리책임자)로서 강구해야 할 주요 사항들을 알고 있는지를 평가하게 된다. 특히 파견대상업무와 파견기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해 일부 문제를 어렵게 구성했다. 주관식 2문항을 포함 총 20문항이 출제된다.

▲출제의도
1. 법 제1조에서 법 제46조 과태료 조항 및 부칙조항까지 전반적으로 파견법 취지와 목적을 잘 이해하고 있는 지를 판단한다.
2. ‘근로자파견’의 판단기준에 관한 지침을 이해하고 있는 지를 판단한다.
3. 한 분야에 집중되지 않고 법 전반을 다양하게 출제했다.
4. 법조문과 교재만 충실하게 숙지하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로 구성했다.
5. 대체로 평이하게 문제를 구성했으며, 20문제중 5문제는 비교적 쉬운 문제, 5문제는 까다로운 문제, 10문제는 중간 난이도로 구성했다.

■4대보험 실무
4대보험은 법률의 이해와 실무능력 이해를 중요시하기에 법, 시행령, 시행규칙, 고시 등의 범위를 포함하나 가급적 인재파견지도사 교재 내용의 범위 내에서 출제했다. 또한 4대보험과목 중 어느 한 쪽의 과목에만 치우치지 않고 난이도를 상, 중, 하를 구분하되 중, 하의 비중을 비슷하게 하고 상의 난이도를 4회 시험이다 보니 다른 때보다 출제의 수의 비중을 늘리고 이론보다는 실무위주의 비중을 높였다. 출제 문항수는 단답형(괄호넣기)을 포함한 총 30문항이다.

▲출제의도
1. 4대보험은 법률과목이기 때문에 법, 시행령, 시행규칙, 고시 등의 범위를 포함하나 가급적 인재파견지도사 교재 내용의 범위내에서 출제했다.
2. 4대보험과목 중 어느 한 쪽의 과목에만 치우치지 않는다
3. 출제의 난이도에 따라 상, 중, 하를 구분하되 중, 하의 비중을 비슷하게 하고 상의 난이도는 다른 회보다 높게 출제됐으며 이론 보다는 실무위주의 비중을 높였다.
4. 가급적 시간안에 풀 수 있도록 한다.
5. 출제범위
가. 4대보험의 취지, 목적 등의 개요를 파악한다.
나. 4대보험의 전문용어를 정확히 이해한다.
다. 4대보험에 있어 실무상 보험료 및 보험급여를 정확히 이해한다.
라. 4대보험의 가입과 탈퇴에 대한 이해를 한다.
마. 4대보험상 벌칙(과태료, 가산금 포함)사항을 정확히 파악한다.
바. 사회보장의 범위를 정확히 이해한다.

■구직자 상담 및 인력 수급
인력수급과 구직자 상담에 대한 기본지식이나 잡매니저로서 면접(interview) 진행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들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인력 수급의 업무흐름과 구직자 상담의 중요성에 대한 문제와 면접에 대한 개요와 목적과 면접 실무에 관한 문제가 주요 내용이다. 또한 모집 시 알아야 할 기본적 법률문제도 포함되어 있다. 객관식 18문항 주관식 2문항이 출제 된다.

▲출제의도
1. 근로자 파견 업무 구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2. 인력수급의 업무흐름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3. 수급 요청 및 수급 요청서 접수에 대한 사항 등을 인지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4. 리크루팅 루트 및 개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5. 구직자 상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행할 능력이 있는지를 판단한다.
6. 입사지원서 설계에 필요한 사항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7. 구직자를 대상으로 입사지원서 작성 교육에 필요한 사항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8. 입사지원서와 관련된 유의 사항 및 관련 사항 등을 인지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9. 면접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10. 면접 목적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11. 면접요령과 체크포인트를 숙지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12. 평정오차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13. 면접평가표 작성요령을 숙지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14. 면접 전 교육에 대한 사항 등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15. 면접 준비 태도 및 면접 요령 등에 대한 내용들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16. 사용회사 면접 시 담당자의 임무 및 관련 사항 등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17. 입사 시 절차 및 계약 체결 시 체크포인트에 대해 숙지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파견근로자 관리
인재파견지도사의 전문지식을 평가하고 실무에 잘 적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제들이 출제된다. 파견근로자의 활용에 대한 인사관리 능력, 거래처 관리능력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진다. 주요내용으로서는 ‘계약서 및 견적서 작성 실무’, ‘파견근로자 관리’ 부분등 실무지식을 중심으로 출제됐다. 주관식 4문항을 포함, 총 40문항이 출제될 계획이다.

▲출제의도
1. 인재파견지도사로서의 임무수행을 위한 인사관리 실무위주의 주요사항의 중심내용을 있는지를 판단한다.
2. 파견근로자 관리를 위한 기본적인 근로기준법과 연계된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3. 파견근로자에 대한 4대보험 실무와 급여관리 실무위주의 주요사항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4. 급여관리시 주의사항과 4대보험의 주의사항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5. 경비원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6. 보험과 인사용어 및 퇴직금 계산에 대한 사항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7. 계약서 실무과정에서는 파견과 도급 관련 8문항, 계약서 작성실무 6문항, 견적서 작성실무 6문항을 출제했다.

■마케팅 실무
마케팅 실무는 총 5개 항목에 중점적으로 문제가 출제될 것으로 보인다. ‘마케팅기획의 이해’, ‘마케팅기획 필수지식’, ‘여러 가지 마케팅 기법’, ‘HR실무에서의 마케팅기획’, ‘제안과 프리젠테이션 전략’ 등과 거래처 개발에 필요한 영업실무등이 주요 내용이다. 주관식 2문항을 포함 총 20문항이 출제된다.

▲출제의도
1. 마케팅 실무자로서 거래처 관리자와의 관계형성 및 커뮤니케이션과 업무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판단한다.
2. 마케팅 실무과정에서는 마케팅의 이해 5문항, 마케팅기획 필수지식 4문항, 여러 가지 마케팅기법 2문항, 마케팅기획의 HR 실무업무 적용 4문항, 제안과 프레젠테이션 5문항을 출제했다.
문의 : 02-785-319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