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청년실업 해소 위한 전폭적 지원 나서
부산시, 청년실업 해소 위한 전폭적 지원 나서
  • 최정아
  • 승인 2010.06.22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가 청년실업 해소를 부산 고용문제의 핵심으로 진단하고, 지역의 젊은 창업자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에 나선다.


부산시는 올해 7월부터 2014년 6월까지 4년간 총사업비 100억원을 들여 500개 청년창업업체 양성 및 창업보육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예비 청년창업자를 위한 교육, 창업공간, 창업활동비 지원 등 ‘청년창업업체 육성’, 효율적인 ‘청년창업지원 협력 시스템 구축’, 기존의 ‘창업보육센터의 운영 내실화’를 골자로 하는 청년창업 활성화계획을 수립·추진한다.


예비 청년창업자를 위한 창업 구상단계로부터 성공까지 이르는 지원시스템인 ‘청년창업업체 육성’ 사업은 창업희망자 모집(사전단계) → 창업기초교육 및 사업성 평가(기초단계) → 창업보육공간 제공 및 맞춤형 컨설팅 교육(이륙단계)→ 경영 및 마케팅 자금지원(육성단계) → 자립지원(자활단계)의 단계를 통해 추진된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1차년도 사업 목표인 200개 청년창업업체 양성을 위해 오는 7월 16일까지 1단계 대상자 1,000여 명을 선정하여 창업절차, 산업현황, 시장전망 등에 대한 온라인교육을 실시한 후, 평가를 통해 200개 업체를 선발하고, 창업보육공간 제공, 동종업계의 창업 성공자들을 통한 멘토링 및 홍보·판촉 지원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엄정한 평가를 통해 대상자(200업체)를 4등급으로 분류하여 우수등급을 받은 업체에게는 10개월간의 창업활동비로 매월 50만원에서 70만원까지 지원하고, 실적이 불량한 업체는 퇴거조치 할 계획이다.


200개 예비 청년창업자를 위한 창업보육공간은 부산대, 동아대, 부경대 등 지역내 8개 대학에 마련될 예정으로, 1개 업체당 3㎡~6㎡내외의 개별 사무공간(1실 2~3개 업체 입주)을 지원하고, 컴퓨터, 책·걸상, 인터넷전화 등 사무용 집기를 무상 제공한다.

한편, 참여대학에 대해서는 공사비, 시설구입비, 입주업체 관리를 위한 인건비 등을 지원하고, 청년창업촉진 우수대학을 위한 포상 등 인센티브도 마련해 놓고 있다.


특히, 부산시 관계자는 “청년창업 육성을 위해 구축 될 창업지원종합사이트 및 온라인 교육시스템은 상시 창업희망자에 대한 교육 제공은 물론, 예비 창업자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창업관련 정보제공 및 고용연계 지원 등 총괄적인 관리를 통해 예비창업자를 위한 허브시스템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창업지원관련 기관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창업지원 사업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창업지원 시스템 개선’ 사업도 함께 이루어져 △시, 부산경제진흥원, 무역협회, 중소기업청 등 창업기관의 실무 간부급 10여명으로 창업지원기관협의회 구성 △창업교육, 컨설팅, 법률, 세무 등 창업관련 전 분야의 인력을 망라할 창업 전문인력 풀 운영 △창업기관 공동사업 설명회 개최 △창업지원기관 마케팅사업 등을 추진한다.


또한, 지난 1998년부터 설립·운영중인 지역내 ‘창업보육센터 내실화’에 나서 △고용안정을 통한 내실 있는 창업지원을 위해 비정규직 매니저를 정규직으로 전환 유도 △창업보육센터협의회 사무국 별도 신설을 통한 조직 강화 사업을 전개하는 한편, 청년창업사업에 함께 할 부산대 등 총 8개 대학과 함께 청년창업촉진에 관한 협약체결을 추진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역 내 젊은 창업자에 대한 획기적이고 전폭적인 지원이 될 이번 사업이 청년창업에 대한 특화된 지원시스템 마련을 통해 부산을 청년창업의 메카로 만드는 한편, 수요와 공급의 괴리에 따른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사업을 주관할 부산경제진흥원 및 부산지역 창업지원기관들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