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슷한 스펙이면 ‘외모지상주의 발동’
비슷한 스펙이면 ‘외모지상주의 발동’
  • 최정아
  • 승인 2010.07.28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가홍상(同價紅裳)’이라는 말이 있다.

우리가 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는 속담과 같은 말로 특히 최근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 준비생들이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

요즘 취업 준비생들은 누구나 웬만한 자격증은 3~4개씩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일찍이 어학연수 등을 통해 모두들 수준급의 영어능력은 기본이다. 이렇다보니 최근 기업들은 비슷한 스펙이면 외모가 조금 더 나은 지원자에게 점수를 높게 주고 있으며 이제는 외모도 스펙인 시대에 도달했다.

한 취업포털 조사에 따르면 기업에서는 인재의 기준을 학점이나 영어능력 등의 내면의 능력에 비중을 많이 둔다고는 하지만 실제 기업 인사담당자 87.3%가 채용시 지원자의 인상을 고려하고 있고, 67.8%가 지원자의 인상 때문에 면접에서 감점 처리하는 경우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예전에 한 취업 사이트에서 면접관과 면접에 실패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외모와 관련한 재미있는 데이터를 내 놓은 적이 있다.

‘면접에서 실패한 원인이 외모 때문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면접관과 면접자간의 의견을 추린 결과 면접관은 면접자의 외모를 실패 원인으로 보는 비율을 60%로 보았으며 면접자의 경우 자신의 외모 때문이라고 생각한 사람은 불과 5%에 그쳤다.

이제 기업에서도 비슷한 스펙이라면 외모가 조금 더 나은 사람을 원한다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자격증, 어학능력 외 심지어 취업 과외까지 받고 있는 취업 준비생들이 늘면서 비슷한 스펙으로만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기에는 역부족일 수 있다.

업계는 경제적 생존을 위해 매력적인 외모 가꾸기에 공을 들일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극한 예로 매우 뚱뚱한 사람을 고용할 때 망설이게 된다는 것이 현실이다.

외모도 스펙인 시대에 얼굴 생김이 별로 잘생긴 형이 아니더라도 표정이 부드럽고 여유 있다면 이목구비의 단점을 얼마든지 완화시킬 수 있다.

최근 몇 년 간 ‘백수 330명만 시대’에 취업은 말 그대로 전쟁이다. 글로벌 경기침체가 조금씩 회복세를 보인다고는 하지만 취업 시장 벽은 여전히 높기만 한 이때 취업 준비생들은 내면부터 외형까지 전반적인 자기관리가 필요한 때다.

더불어 긍정적인 사고방식에 나오는 자신감과 성실성, 리더십 등 인성 및 태도까지 겸비해야 취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