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 아웃소싱업체 해외인력 고용시 '비자세' 인상
실리콘밸리 아웃소싱업체 해외인력 고용시 '비자세' 인상
  • 부종일
  • 승인 2010.08.2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주 미국에서 전문인력 이민자들에 대한 비자 발급시 이들을 고용하는 회사의 부과금, 이른바 '비자세'를 인상하는 법안이 발효되면서 실리콘밸리에 입주해 있는 해외 근로자들을 대규모로 고용하는 정보기술(IT)업체들의 금전적 부담이 가중될 전망이다.

이 법안은 불법이민 방지를 위해 국경수비 등에 더 많은 인원과 장비를 투입할 비용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고 16일자 월스트리트저널(WSJ)을 연합뉴스가 인용보도했다.

종업원 50명 이상의 기업에서 전체 사원의 절반 이상을 전문직 단기 취업비자(H-1B)나 지사 주재원 비자(L-1)를 소지한 사람을 고용하면, H-1B 비자의 경우 기존 320달러에서 2,320달러로 인상되고 L-1 비자의 경우 320달러에서 2,570달러로 오르게 된다.

WSJ에 따르면 해외 근로 인력의 비중이 작은 미국의 대형 업체나 소수의 기업가가 이끄는 벤처기업 등은 영향을 받지 않겠지만, 이번 조치로 가장 큰 타격을 받게 될 기업이 인도계 기업이라면서 이로 인해 차별적인 조치라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일부에서는 사실상 세금이라면서 왜 일부 사람들에게만 세금을 부과하는지, 결국 미국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늘리게 될 뿐이라고 반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