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과 협력’ 업계의 아젠다로 자리 잡아야
‘상생과 협력’ 업계의 아젠다로 자리 잡아야
  • 김연균
  • 승인 2010.12.27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정부는 ‘공공부문 동반성장추진대책’을 통해 공공기관과 대•중소기업의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지식경제부가 12월 8일 발표한 ‘동반성장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조사 대상인 6개 광역권 219개 중소기업의 32.8%는 ‘9월말 이후 대기업의 동반성장에 대한 관심이 증대됐거나, 분위기가 조성됐다’고 응답했다. 위탁기업과 거래의 공정성이 향상됐다는 답변도 전체의 30.4%에 달했고, 하도급 대금 인상 요청이 수용됐다는 응답도 71.2%로 높았다.

공공부문도 중소기업과의 상생에 나서기로 한 것은 대기업 위주의 경제구조로 인한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마무리된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입찰에 참여한 아웃소싱업체 담당자들도 미흡하지만 건보가 기업의 입장을 많이 수용해줬다는 반응이다.

그 동안 입찰에 선정된 업체 중 최저가를 써낸 업체의 가격을 기준으로 협상하다보니 도급단가를 떨어뜨리는 역효과를 불러일으켰고, 아웃소싱업체들 사이에서 공공부문은 수익남기기가 어려운 분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11개 지역 고객센터 계약체결 결과만 놓고 본다면 작년과 사뭇 다른 기운이 감돈다.

건보가 제시한 1인당 평균단가 상․하한선이라는 제한이 있긴 했지만 그 범위 안에서 각 기업의 운영 능력에 따라 차등적으로 도급단가가 정해졌다. 아웃소싱기업의 위탁운영능력과 개별 상담원의 질적 서비스 수준이 단가 책정에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음을 시사한다.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한 모든 공공기관이 콜센터를 도입하고 있다. 자체입찰이든 조달청입찰이든 아웃소싱업체에게 공공부문은 포기할 수 없는 사업영역이고 파트너다.

11개 선정 기업 중 일부 업체는 상대적 포만감만 느끼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장기적인 플랜을 지닌 업체는 이번 계약을 발판삼아 제2의 도약을 꿈꾸고 있을 것이다. 입찰에 떨어진 기업도 낙심하지 말아야 함은 자명한 사실이다. 선정되지 못한 탓을 외부로 돌리기보다 내부의 미흡한 문제점부터 검토․수정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전문가들은 ‘계약체결=회사수익’이라는 단순한 마케팅 논리에서 벗어나 ‘고객만족․서비스 질 향상’이라는 보다 높은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나라는 대기업 위주의 경제구조로 인해 중소기업의 경쟁력은 취약한 편이다. 일약 아웃소싱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경쟁력과 발전가능성을 갖춘 업체와 그렇지 못한 업체가 존재한다.

이 전문가는 앞서 거론한 高가치지향적 전략과 경쟁력, 두가지 키워드를 확보한다면 ‘상생과 협력’이라는 기류에 합류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질 것이라고 조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