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MRO, “중소 영역 침범 않겠다”
대기업 MRO, “중소 영역 침범 않겠다”
  • 박규찬
  • 승인 2011.06.20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브원 등 대기업 계열사 자율적 합의
최근 대기업이 중소기업 MRO 사업 영역을 침범한 것이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일반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 기관들도 MRO를 통해 소모성 자재를 구입, 정무위 의원들의 질타를 받았다. 정태근 한나라당 의원실에 따르면 32개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들이 2008년부터 2010년까지 3년간 대기업 계열 MRO를 통해 구입한 물품이 415억원이며 이 중 지식경제부 산하 공공기관 10곳에서 319억 9,600만원 상당을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 같은 사태에 대해 6월 8일 삼성, LG 등 대기업 소속 MRO 업체의 불공정 행위 등 혐의가 확인될 시 엄중 처벌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대기업의 MRO는 계열사에 대한 부당 지원, 편법적 재산 증여 등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점에서 논란이 돼 왔으며 정부 또한 공정사회 추진을 위해 계열사의 일감 몰아주기에 대한 과세 방안 검토에 들어간 상황이다. 이와 관련, 상속증여세법의 개정이 논의 중이다.

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은 13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출석해 “동반성장 기반 구축을 위해 대기업이 MRO 등을 통해 부당하게 중소기업 영역에 침투하는 행위 등에 대한 거래실적을 분석 중”이라며 “면밀한 실태조사 후 불공정 행위 등 혐의가 있는 사업자에 대해서는 조사를 실시해 엄중 제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공정위는 ▲중소업체가 MRO 외에 대체할 공급처가 없는지 ▲MRO가 중소업체에 납품단가 인하와 물량감축을 요구하는지 ▲대기업이 MRO에 많은 규모의 물량을 제공하는 등 일감 몰아주기가 있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 이주영 정책위의장은 14일 ‘MRO 업계 및 전문가 간담회’에서 대기업의 자재 구매대행(MRO) 시장 진출과 관련해 “정부와 협의해 강력한 대책을 내놓겠다”며 “대기업이 자회사 형태로 MRO 기업을 만들어 일감 몰아주기나 가격 과다계상으로 자회사에 이익을 안겨주고 이를 편법 대물림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은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날 박일근 한국베어링판매협회장과 김경배 전국소상공인단체연합회장 등 업계 관계자도 참석해 “대기업의 MRO 시장 진출을 막아달라”고 한나라당에 요청했다.

최근 MRO시장은 2001년 3조7,821억원에서 2007년에 20조4,000억원으로 급성장 했으나 비용 절감 등을 이유로 대기업이 뛰어들면서 상황은 급변해 실익은 중소업체가 아닌 대기업이 독차지 하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된 것이다.

중소업체 관계자는 “그동안 대기업에 납품을 하며 수익을 얻었으나 대기업이 끼어들면서 납품단가가 3∼7% 하락했다”며 “대기업 계열 MRO 회사에서 수수료까지 챙기고 있다”고 반발했다.

결국 이들은 지난해 4월 삼성 아이마켓과 LG서브원, 포스코 엔투비, 코오롱 코리아e플랫폼 등 상위 4개사를 대상으로 중소기업청에 사업조정을 신청했다.

정부도 연간 104조4000억원에 이르는 공공조달 시장에서 사실상 대기업 MRO들을 배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행정안전부에 이어 지식경제부도 이날 MRO를 중소기업을 통해서만 구매하도록 60개 산하기관 등에 지시했다.

이에 지식경제부, 행정안전부 등 정부는 소속 기관과 산하 공기업 등에 MRO를 구입할 때 중소업체를 통하도록 권고하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으며 문구류 등을 중소기업에서 직구입하기로 했다.

이번 MRO 관련 사건이 불거지자 삼성 계열 아이마켓코리아, LG 계열 서브원, 포스코의 엔투비, 코오롱의 코리아이플랫폼 등 매출액 기준 상위 4대 MRO 업체가 모두 자율 합의에 성공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대치상황은 수그러질 전망이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이번 MRO 사업조정에 대해 동방성장 의지를 구체화했다”며 “대기업에서도 이번 협약을 성실히 이행해 동반성장의 본보기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