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훈련시스템 발전 방안’ 추진
‘직업교육훈련시스템 발전 방안’ 추진
  • 박규찬
  • 승인 2011.10.06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신성장동력ㆍ도시형제조업 집중 지원
서울시는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라는 슬로건을 걸고 추진하는 일자리정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34년 전통의 시립직업전문학교를 서울산업 우수인재양성기관으로 거듭나게 하는 ‘서울시 직업교육훈련시스템 발전방안’을 수립·추진한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립직업전문학교를 서울산업을 이끌어갈 신성장 동력산업, 도시형제조업의 우수기술인력 및 중소기업 부족인력을 배출하는 양성기관으로 육성해 서울경제발전의 토대를 마련한다.

서울시는 민간 직업훈련시장이 활성화된 부분은 민간에 맡기고, 초기시설투자비가 많이 소요되어 민간직업훈련기관이 담당하기 어려운 신성장동력산업, 도시형 제조업 인력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현재 37개인 관련학과를 2015년까지 44개 학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고용노동부에서 매년 인력부족 직종으로 발표하는 국가기간·전략산업 관련학과도 현재 36개에서 2015년까지 44개 학과로 증설한다.

이를 위해 산업체 부족인력 수요조사를 거쳐 매년 정기적인 학과개편을 실시하고, 지속적인 평가를 통해 시립직업전문학교들간의 건전하고 발전적인 경쟁관계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서울시는 다문화사회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결혼이민자, 영주권자와 같은 서울거주 외국인에게도 직업훈련기회를 제공하고,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특화교육을 실시하는 등 취약계층의 자립지원 정책을 한층 확대한다.

또 현재 만15세 이상 55세 이하로 규정하고 있는 입학연령 상한제도를 폐지해 베이비부머 썰물퇴직 및 고령화 사회에 대비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훈련수당 대상을 국민기초생활수급자(주간1년 과정)에서 차상위계층까지 확대하고, 전체입학인원의 30%는 우선선발대상자 입학쿼터제를 실시하여 취약계층이 직업훈련을 통해 자립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서울특별시립직업전문학교’라는 명칭을 ‘서울특별시기술교육원’으로 변경하며, 동시에 기존 4개 시립직업전문학교의 사용명칭도 변경한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아이디어 공모전과 전문가 심사, 직업교육훈련생 선호도 조사를 통해 변경할 명칭을 정했고, 명칭변경에 필요한 조례개정을 위해 관련 조례개정(안)이 10월 6일 입법예고 된다.

변경 명칭은 ‘서울특별시기술교육원’을 대표명칭으로 하고, 4개 시립직업전문학교 소재지 위치를 고려해 명칭의 통일성을 부여했다.

한편 서울시는 4개 학교에 전문 인력(직업상담사)을 채용해 취업지원실을 강화하고 창업기능 지원을 통해 서울시립직업전문학교 취업률을 높인다. 또, 외부 전문기관을 통한 회계검사 등 학교 운영의 건전성과 내실화도 함께 추구한다.

기술교육 이수 후에도, 현실적으로 취업이 어려운 준고령자 등을 위해 학교내 창업동아리 운영, 서울시 창업스쿨과의 연계지원 및 컨설팅을 통해 학교 내 창업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창업을 지원한다.

또한, 학교 경영평가지표에 학과(교원)평가를 도입하여 그 결과를 학과개편시 반영하여 학교·학과간 발전적 경쟁을 유도하고, 전문회계기관에 회계검사를 의뢰하여 재무운영의 투명성도 확보할 예정이다.

전자결재, 재물관리 등 직업교육훈련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해 업무효율성을 제고하고 명칭변경에 따른 통합홈페이지도 구축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입학연령상한제 폐지, 우선입학대상자 차상위계층 확대 및 학교 명칭변경을 위해 관련 조례 개정절차를 밟고 있으며, 11월에 개최되는 서울시의회 제235회 정례회 심의·의결절차를 통해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주용태 서울시 일자리정책과장은 “서울특별시립직업전문학교가 서울특별시기술교육원으로 변경되는 것을 시발점으로 하여 서울산업 수요에 부응한 맞춤형 전문기술인재양성기관으로 탈바꿈하고, 서울시민을 위한 공공 직업교육훈련기관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