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직업능력개발 996억 투자
취약계층 직업능력개발 996억 투자
  • 박규찬
  • 승인 2011.10.18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부, 양적 성장 벗어난 과감한 혁신 주력
고용부는 2012년 취약계층 직업능력개발을 위해 996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이채필 고용노동부 장관은 18일 상계동에 위치한 은곡직업전문학교에서 기업 인력개발 담당자, 훈련기관 관계자, HRD 전문가 등과 함께 ‘직업능력개발 정책 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저성장·저고용, 학력인플레, 노동시장 양극화, 저출산·고령화 등 우리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점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성장과 고용의 선순환을 이루기 위해서는 ‘인적자본’의 고도화, 고숙련사회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양적인 성장에서 벗어나 직업능력개발분야에서 과감한 투자와 혁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참석자들은 현장에서 필요한 ‘실전형 명품인재’를 양성하려면 기업 수요를 정확히 반영한 훈련과정 개설 및 참여 유도, ‘고숙련·신기술’ 확산을 위한 훈련비 단가 개편 등 다양한 정책 대안을 제시했다.

이채필 장관은 “문제의 해법은 현장에 있다”며 “현장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며 직업능력개발 정책을 지속적으로 혁신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 날 제시된 의견 중 ‘훈련비 단가개편’ 등에 대해서는 신성장동력분야의 신기술·고숙련 인력양성을 지원(2012년 1,494억, 464억 증액)하기 위해 현재의 지원체계를 개편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내년에는 훈련과정을 산업인력 수요가 많은 직종에 맞춰 개설하도록 내일배움카드제를 개편(2012년 2,487억, 168억 증액)하고, 중소기업(2012년 1,254억, 213억 증액)과 여성・고령자・비정규직 등에 대한 직업능력개발 기회를 확대(2012년 996억, 273억 증액)할 것임을 밝혔다.

아울러, 숙련기술인 지원강화 등 지난 9월2일 발표한 ‘공생발전을 위한 열린 고용사회 구현방안’도 착실히 추진해 능력중심의 문화가 현장에 정착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장관은 변화와 혁신을 이끌기 위해서는 정부를 비롯해 노사, 직업능력개발 관련 각 주체들의 노력이 절실함을 언급하며 기업들이 HRD를 위해 R&D에 버금가는 투자를 하고, 특히 대기업은 자체 훈련인프라 등을 활용하여 중소기업 근로자의 직업능력 개발에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대학 및 훈련기관도 기업이 원하는 실전형 명품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기업과 연계한 훈련과정을 개설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줄 것을 주문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정책담당자와 현장전문가들의 관심과 소통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공감하며, 앞으로도 기업과 민간, 공공훈련기관 등 직업능력개발 관계자들이 함께하는 만남의 자리를 상시적으로 만들 것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