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아웃소싱으로 국가 경쟁력 높일 터"
특집/"아웃소싱으로 국가 경쟁력 높일 터"
  • 승인 2003.05.06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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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전한 아웃소싱 시장을 만들고 회원사와 고객사간의 신뢰관계를 엮
어 내는데 역점을 두겠습니다” 한국아웃소싱기업협회 박인주회장은
아직까지는 개별 기업의 약진보다는 힘을 모아, 아웃소싱에 대한 사
회 일반의 이해를 돕고 시장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박회장의 아웃소싱산업 육성전략을 들어본다.
-협회의 2003년 중점 추진 사업을 밝힌다면.
▲SLA, BPO 사업을 개발하여 보급할 예정이다. 또한 협회에서 주관하
고 있는 아웃소싱지도사 자격시험을 활성화시키고 자격시험이 국가 공
인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다. 이밖에도 비즈니스서비스산
업진흥법 제정 건의와 아웃소싱 전반에 걸친 공격적인 홍보 전략도 수
립되어 있다. 협회는 아웃소싱기업에는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사회전
반에는 아웃소싱산업의 입지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이러한 중점 추진
사업을 추진 중이다.

-SLA(한국형서비스수준협약)이란 무엇인가.
▲SLA 는 고객사 상호간의 합리적인 계약 및 평가기준확립을 위한 공
식 폼을 뜻한다. 구체적으로는 아웃소싱 서비스의 수준을 평가해 기준
치를 넘는가 못 미치는가에 따라 인센티브,패널티를 제공업체에 부과
하는 협약으로 하반기부터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협회에서 양성하고 있는 아웃소싱 지도사들의 활동 현황은.
▲오는 5월 25일 제6회 시험이 실시된다. 총 200여명의 아웃소싱 지도
사들이 배출되며, 100% 취업이 가능하다. 지도사 자격을 획득한 개인
은 전직이나 신규 임용에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고, 매년 30% 이
상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는 아웃소싱 산업관련 부분의 취업시 유리한
자격을 갖추게 된다.

-업체들에게 강조하는 고객맞춤서비스란?
▲아웃소싱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현재의 백화점식 경영에서 벗
어나 서비스 제공업체들의 전문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협회는 회
원사를 직능별 분과로 구분해 전문성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외국
의 성공사례집을 펴내 경쟁력을 확보하겠다.

-시장질서를 헤치는 업체에 대한 대책은.
▲가격덤핑 등 무분별한 단가경쟁으로 시장질서를 흐리는 일부 업체
가 존재하는 것이 사실인 이상, 협회 내에 불공정거래 신고센터를 신
설해 강력 대응하겠다. 업계 스스로 시장 정화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
하다고 본다.

-아웃소싱업계에 바라는 말은.
▲협회차원에서는 회원사에게 SLA 우선 보급이나 각종 정보(매월 협회
보, 전자회보 등)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표준계약서 및 제안서를 공
유할 예정이다. 협회시행 교육 및 자격 취득 시 각종 혜택을 돌아가
게 하여 회원사의 자발적인 참여를 돕는 구체적인 계획을 시행할 것이
므로 무엇보다도 개별 회원사들이 협회중심으로 뭉쳐주길 바란다. 협
회를 중심으로 하나의 목소리를 내어야 아웃소싱에 대한 사회일반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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