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글로벌센터 외국인창업대학, 외국인 CEO 36명 창업 성공
서울글로벌센터 외국인창업대학, 외국인 CEO 36명 창업 성공
  • 이효상
  • 승인 2011.11.28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뉴스와이어) 서울글로벌센터가 외국인창업대학을 통해 예비 외국인 CEO 326명을 배출했다.

이중 18개국 36명의 외국인은 무역업, 정보통신업, 교육업 등의 분야에서 실제로 창업에 성공했다.

서울시는 2009년부터 지자체 최초로 서울 거주 외국인들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외국인창업대학을 통해 미국, 뉴질랜드, 캐나다, 스위스 등 18개국 출신 36명의 외국인이 창업에 성공했다고 28일(월)밝혔다.

창업분야도 다양하다.

뉴질랜드인 로져 셰퍼드씨는 <하이크 코리아>의 대표로 외국인들이 한국의 산악을 체험할 수 있는 관광패키지 상품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백두대간 관련 책을 집필하기도 했다.

러시아인 올가 사비토프씨는 자동차부품 도·소매업체의 CEO로 활동중이며, 캐나다인 데이비드 라우크너씨는 이태원에서 <피자 필>이라는 이태리 피자집을 운영하고 있다.

스위스인 토마스 쉬릭씨는 <(주)마게바 코리아>라는 건설업체의 대표로 활동하고 있으며, 인도인 라비찬드라씨는 최근 스마트폰 앱개발 사업을 시작했다.

외국인창업대학은 서울거주 외국인들에게 실제 창업에 필요한 절차 및 인허가 등의 기본정보부터 홍보·마케팅, 인터넷쇼핑몰 개설, 특허 취득까지 실제 창업에 필요한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하고 있다.

강의는 분야별 전문 컨설턴트가 영어로 진행하며, 집중 교육 및 심화상담이 가능하도록 1회 강의 인원을 25명 내외로 운영한다.

올해부터는 외국인창업대학 수료외국인도 서울시의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대상자로 분류돼 최대 5천만원까지 창업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오는 25일 올해 마지막 4기 외국인창업대학 수업을 종료되고, 수료 외국인 25명이 배출되면 서울에서 자신의 사업체를 운영하는 외국인들이 더 늘어 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창업대학을 수료한 인도출신 알리(Ali:남,33세)는 “컨설팅회사 창업을 목적으로 한국의 비즈니스문화와 환경을 배우기 위해 창업대학의 강의를 듣게 되었다”며 “다양한 정보를 취득해 기업체 운영시 다른 창업주 보다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창업대학 졸업생으로 자동차부품 도·소매업으로 창업에 성공한 러시아 출신 올가 사비토브씨(35세, 여)는 “외국인투자신고를 하지 않은 채 본국에서 자본금이 입금돼 회사설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서울시가 코트라에 직접 등록 및 자본금 증액에 관한 신고절차를 자세히 알려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며 “작지만 중요한 문화차이로 창업을 고민하고 있는 외국인이 있다면 창업대학과 창업특강을 적극 권한다”고 밝혔다.

‘외국인 창업대학’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서울글로벌센터 홈페이지(http://global.seoul.go.kr) 또는 전화 02-2075-4139로 문의하면 된다.

강선섭 서울시 외국인생활과장은 “창업대학 수강자 대상 외국인 창업 관련 기관방문, 외국상공회의소 비즈니스 세미나 정보공유 등을 통해실질적이고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겠다”며 “또한 외국인창업기업의 활성화로 외국투자유치는 물론 기업내 일자리창출을 통한 서울시민들의 일자리공급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