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정문화재 현장관리 일자리 1천여 명으로 늘어
국가지정문화재 현장관리 일자리 1천여 명으로 늘어
  • 이효상
  • 승인 2012.01.12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김 찬)은 국가지정문화재의 재난예방 관리를 위해 597개소에 1천여 명의 일자리를 만든다. 국보·보물 등 중요목조문화재를 화재 등 각종 재난으로부터 지켜내기 위해 121개소에 362명의 24시간 안전경비 인력을 배치하고, 산간오지·폐사지 등 관리가 취약한 문화재에 대해서 청소 등 관람환경 개선사업을 위해 476개소에 638명의 특별관리 인력을 배치한다.

안전 경비인력 배치사업은 2008년 숭례문 화재 이후 국보·보물 등 중요 목조문화재를 대상으로 24시간 감시체계를 도입, 화재 및 훼손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방화관리 자격증 소지자, 문화재 안전경비 경력자, 문화재 관련 교육 이수자를 우선 채용하고 있다. 지역 여건에 따라 24시간 2~3교대로 근무를 하게 되며, 월 140여만 원(2교대의 경우)의 급여를 받게 된다.

또한, 특별관리 인력 지원사업은 산간오지, 폐사지 등 관리 취약 문화재에 대하여 풀베기, 잡초제거 등 관람환경을 개선해 나가는 사업으로 근무 조건은 8시간 근무를 하게 되며, 월 110여만 원의 급여를 받게 된다.

안전 경비인력과 특별관리비 지원사업은 지역사회의 중·장년층과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 효과에도 크게 이바지를 할 것으로 기대되며, 채용 문의는 기초자치단체의 문화재 담당 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귀중한 문화재를 재난 및 훼손으로부터 사전예방하기 위한 일자리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