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동반성장 고삐 죈다
공공기관 동반성장 고삐 죈다
  • 강석균
  • 승인 2012.04.08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납품단가 현실화ㆍ중기 지원 강화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은 지난 5일 「공공기관 동반성장 확산 간담회」를 갖고 공공기관들이 납품단가 현실화, 중소기업 지원강화 등 동반성장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주문했다.

홍 장관은 30대그룹 임원(1.13), 경제5단체장(3.23), 허창수 전경련회장(4.3) 간담회 등 계기를 통해 대기업의 적극적 동반성장 실천을 요청하는데 이어 공공기관으로 동반성장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공공기관은 민간기업과 달리 공적 책무를 부담하기 때문에, 동반성장 핵심주체로서 보다 선도적인 역할이 필요함을 지적하면서, 금년중 공공기관들이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동반성장 노력을 통해 민간부문을 비롯한 사회 각계로 동반성장의 분위기가 확산되도록 애써 줄 것을 강도 높게 당부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24개 공공기관은 정부의 동반성장 추진의지에 맞추어 성과공유제의 확산, 불공정 관행 뿌리뽑기 등 동반성장의 추진강도를 더욱 높여 나가기로 결의했다. 또한 중소기업 지원도 내실화하여 우수 협력기업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제품 구매는 ‘11년 대비 1.1조원이 늘어난 20.7조원으로 전년대비 6% 가량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또한 협력업체의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 지원규모를 ‘11년 3,400억원에서 ’12년 3,800억원으로 11% 가량 확대하는 한편, 기업별 지원예산을 전년대비 16% 증액하여 실질적 지원이 가능토록 하였다(기업별 평균 15.4억원 지원).

해외시장 진출 지원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작년보다 24% 증가한 1,980여개사*의 해외진출을 지원함으로써 협력업체 수출도 전년대비 1천억원 증가한 6조5천억원을 달성토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공공기관들은 기관의 이름을 걸고 ‘동반성장 간판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LH공사는 ‘영세 자재납품업자 보호’를 위해 1차 협력사인 대기업이 중소기업 제품을 일정단가 이하로 구매하는 것을 금지하고 위반시 입찰불이익을 주기로 했다. 철도시설공단은 ‘하도급점검 멘토링’ 제도를 시행하여 내부 정보에 밝은 현장근로자를 활용해 현장문제 개선을 위한 컨설팅과 함께, 불공정 행위 감찰에 나설 예정이다. 동서발전은 ‘외산자재 국산화 프로젝트’를 가동키로 했다. 외산자재 1,500여개중 550여개를 국산화하여 연간 1천만불 규모의 외화를 절감하고 국내 중소기업에 시장을 열어준다는 계산이다.

우수 중소기업 30여개 집중육성 프로그램도 병행키로 했다. 남동발전은 성과공유제 시행을 통한 수익금을 사회에 기부하는 한편, 우수 중소기업 제품을 위한 상설 전시관을 설치하고, 해외동반진출 수출전문회사를 중소기업과 공동출자하여 설립키로 했다.

이와 같이 정부는 공공기관과 협의를 거쳐 20여개 ‘동반성장 선도기관’을 선정하고, 추진실적에 따라 공공기관 동반성장 실적평가* 반영, 정부포상 등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다.

특히 합리적 납품단가 산정 등 공정한 성과배분에 대한 기업들의 요구가 높은 만큼 현금보상·단가보상 등을 현실화 할 수 있는 성과공유제를 공공기관 전반으로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의 성과공유 확인제 등록실적을 7월중 점검·발표하게 된다.

아울러 내년부터는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결과를 하위 기관까지 발표하고, 점수편차 확대 및 동반성장 실적의 기관 경영평가 반영률 상향조정 등을 통해 우수기관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기관이 제출한 실적에만 의존했던 기존의 동반성장 실적 평가체계도, 협력업체의 동반성장 체감도를 평가에 직접 반영토록 개선하는 등 현장의 목소리를 담는다는 계획이다.

지식경제부, 기재부, 공정위는 이날 간담회에서 이 같은 방침을 확정하고, 향후 기관별 추진실적을 지속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

홍석우 장관은 기관장들에게 동반성장의 성패는 기관장의 의지에 전적으로 좌우되므로 최대한의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공공기관들이 ‘민간에 시범을 보여준다’는 각오로 동반성장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