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45개사, 성과공유제 자율확산 본격화
대기업 45개사, 성과공유제 자율확산 본격화
  • 강석균
  • 승인 2012.06.12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텔레콤, LG전자 등 주요 대기업 45개사는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통한 지속가능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성과공유제 자율 확산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

11일 롯데호텔에서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 유장희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 정병철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 송재희 중소기업중앙회 상근부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강호문 삼성전자 부회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배준동 SK텔레콤 사장, 김종식 LG전자 사장 등 45개 대기업 CEO들은 지식경제부와 ‘성과공유제 자율추진 협약(이하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45개 대기업들은 협력사와 공동기술개발, 품질개선, 생산성 향상, 원가절감 등 다양한 공동혁신 활동을 통해 보다 많은 협력성과를 공유해 나가기로 했다.

앞으로 이들 대기업들이 향후 1년간 추진하겠다고 밝힌 성과공유 추진과제 건수는 지난 2년간 성과공유제에 참여한 기업들의 연평균 268건보다 4배 늘어난 1,073건이며, 성과공유제에 참여하는 협력사도 연평균 75개사에서 654개사로 8.7배 증가될 전망이다.

이와 같이 성과공유 추진과제와 참여협력사가 급증한 이유에 대해 “그동안 성과공유제가 기업 인식 부족과 인센티브 미흡 등으로 기업에 제한적으로 활용됐으나, 최근 정부가 기업현실에 맞는 다양한 성과공유모델을 개발하고, 인센티브를 확충하는 것과 더불어 협력사와의 성과공유 확산을 통해 동반성장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대기업 CEO들의 강력한 의지가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는 밝혔다.

이번 협약체결에 따라 앞으로 대기업들은 성과공유 전담부서를 운영하고, 추진실적을 임직원 인사평가에 반영하는 한편, 중소기업에 성과공유과제 제안제도 마련, 사전약정 체결·준수 등 내부시스템을 구축하여 성과공유제 자율 확산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거래관계가 없는 중소기업에까지 성과공유제 참여문호를 개방키로 했으며, 포스코는 성과공유제에 참여한 임직원들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모기업이 협력사에 제안하는 방식과 정부 R&D 과제 공동참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더 많은 성과공유 추진과제를 적극 개발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지식경제부는 대기업의 자율적인 성과공유제 확산을 지원하기 위해 ‘성과공유확인제’를 통해 인증받은 대기업에 동반성장지수 가점부여, 정부조달 및 R&D 과제지원 평가시 우대, 우수기업 정부포상 등 인센티브를 확충하고, 이들 협약기업과 공동으로 성과공유 확산현황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홍석우 지식경제부장관은 "협약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성과공유제가 기업 내의 보편적 거래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발표된 계획에 따라 착실하게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