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탄소밸리 핵심전문인력 양성 박차
전북도, 탄소밸리 핵심전문인력 양성 박차
  • 이효상
  • 승인 2012.07.13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0∼’14년 까지 6억원 투입, 연간 25명의 전문인력 양성

전북도에서는 10대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탄소복합재 인력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2010년부터 매년 도비 1억원을 전주기계탄소기술원에 지원하여 도내 탄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전문인력이 양성되고 있다.

도 관계자에 따르면 도내 미취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취업연계형 인력양성을 통해 탄소관련 기업의 구인난 해소와 함께 탄소전문기업 유치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약 6개월에 걸쳐 양성된 인력이 기업에 취업연계 될 수 있도록 모집부터 취업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국책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탄소밸리사업은 5년 동안 1,991억원 투입되어 탄소소재 상용화 연구개발 및 인프라를 구축하게 된다. 특히 저가형 탄소섬유 대량 양산기술은 자동차부품 등에 적용되어 향후 폭발적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세계적으로 기술개발 초기단계로서 조기 선점이 절실하다.

따라서 전라북도는 선진 외국기업과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해 차별화된 정책과 기술, 가격의 경쟁력을 높여 탄소산업의 비교우위를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을 갖고 기업들의 육성전략에 따른 인력확보 대책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고급인력 양성은 전북대학교와 전주대학교에 석·박사 과정을 개설하여 미래 수요에 대비하고, 현장기능인력 양성은 전주기계탄소기술원에서 맡고 있다.

이에 국내유일의 탄소복합소재전문기관인 전주기계탄소기술원은 전라북도 친환경부품소재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참여한 ‘탄소복합소재전문 인력양성과정’을 기획, 진행하고 있다. 2010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도내 이공계대학 졸업자 및 미취업자들 대상으로 취업연계형 인력양성을 시행, 2011년도 경우 모집인원 25명 전원이 교육 수료와 취업률 80% 달성을 했고, 올해도 교육생 25명이 참여하여 100% 취업연계를 목표로 탄소복합재 기초이론 및 현장실습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등 탄소인력양성사업이 갈수록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다.

전주기계탄소기술원에서 실시하는 탄소전문인력양성사업은 도비와 시비로 지원되며, 탄소복합소재 기초이론 및 설계 교육과정을 거쳐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관련 기업에서 실습과정을 거쳐 마무리 된다. 현재까지 도내 탄소기업인 비나텍㈜, ㈜프로파워, ㈜CNF, ㈜뉴파워프라즈마, ㈜대림CNC 등에 전문인력을 지원하였고, 앞으로도 전북도에서는 ㈜효성의 전주공장 가동이 눈앞에 와 있는 등 탄소기업의 유치 및 이전에 대비 인력양성에 탄력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