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8만1천명 일자리지원 사업 차질 없이 추진
경기도, 8만1천명 일자리지원 사업 차질 없이 추진
  • 김연균
  • 승인 2012.07.23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는 금년도에 국비와 도비를 포함한 총 2,401억원을 투입, 경력단절여성 지원, 노인 일자리 창출, 장애인 돌봄, 영·유아 보육, 청소년 선도 등을 위한 일자리 사업 55개 사업 총 8만 1천여개의 일자리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주 전성태 도 경제투자실장 주재로 열린 “융합적 도정운영과 성과관리 관련 일자리 창출분야 실·국장 회의”시 전 실·국의 주요 일자리사업에 대한 중간 점검 및 평가를 실시했다.

중간점검 결과, 직접 일자리사업 33개 사업 6만 2천여개는 사업부서별로 연초부터 계획한 일정에 따라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저출산 고령화 대책과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를 높이기 위한 아이돌봄 사업과 아이랑 카페 지원사업 등은 사업 참여자와 수혜자 쌍방의 만족도가 높아 지속적인 사업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과 다문화 가족 · 농어촌 지원을 위한 생활체육지도자 배치사업 등은 비교적 높은 임금(평균 120~200만원)과 참여자들의 전문성이 높고 수혜자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호응이 좋아 공공부문의 사회적일자리 창출사업의 모범적인 사례라고 평가하였다.

무한 노인 일자리사업은 적은 임금에도 불구하고 어르신 참여자들의 높은 호응도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고 참여 인력을 늘려달라는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여 향후 예산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간접 일자리 사업은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 교육 사업과 중소기업의 통근차량 지원, 취업박람회 개최 등 총 22개 사업으로 향후 취업지원 연계를 통해 간접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으로 교육생 모집 및 교육 실시 등이 원활하게 추진되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구인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인사·노무 분야 컨설팅을 통해 채용지원 서비스를 연계하는“찾아가는 잡 매칭사업”과 산업단지 등 구인·구직 수요자 중심의 현장 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자리 버스 운영”, 스마트폰을 이용한 청년층의 아르바이트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는 “웹 G-알바”등의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회의를 통해 제기된 신규 일자리 사업의 재원 확보, 기존 사업의 참여인원 확대에 따른 예산, 생활체육지도자의 처우개선 추진 등 사업과정에서 제기된 사업비 추가확보에 대해서는 예산부서와 긴밀하게 협의하여 해당 사업의 수요와 참여자의 만족도 조사, 타당성을 검토하여 내년도 국비 추가 확보 등 예산 마련에도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일터·삶터가 공존하는 융·복합 도시개발 관련 특별법 추진,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건립에 따른 관리인력 증원요청 등 관계부서 간의 융합적 업무협조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주기적인 점검회의를 통해 지속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였다.

전성태 도 경제투자실장은 “올해 도내 일자리 창출 목표가 13만개인 만큼 경기도가 선도적으로 사회 공헌형 일자리 창출 등 도민과 참여자가 만족할 수 있는 일자리 사업 발굴 및 유지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아울러, 민간부문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수도권 규제 개선 노력과 중소기업 자금 지원, 외국 투자기업 및 대기업의 투자유치, 기업 환경 개선 등 일자리 창출 여건 조성에도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