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층 전직지원사업' 민간위탁 폐지
'중장년층 전직지원사업' 민간위탁 폐지
  • 김용관
  • 승인 2012.12.12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부 "소요비용 많고 실적은 낮아"

-전직지원센터와 중견인력센터 통합 예정


정부가 베이비붐 세대 퇴직시기에 맞춰 중장년층 전직지원사업을 전면 개편한다.

민간영리 전직지원기관에 위탁했던 사업을 폐지하고, 노사발전재단 전직지원센터와 중견전문인력 고용지원센터를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로 통합한다는 계획이다.

고용노동부는 최근 이러한 중장년층 전직지원사업 개편안을 마련하고 내년 예산안에 관련예산을 반영했다고 11일 밝혔다.

노동부는 올해 120억1천만원인 중장년층 전직지원사업 예산을 내년에는 140억800만원으로 늘리겠다고 국회에 보고한 상태다.

노동부는 베이비붐 세대가 앞으로 10년간 150만명, 매년 15만명씩 퇴직할 것으로 내다봤다. 대다수 퇴직자는 재취업을 희망하고 있으나 기업의 자율적인 전직지원서비스 제공은 미흡한 편이다.

노동부는 예산을 일부 늘리고 서비스 전달체계를 개편해 베이비붐 세대의 재취업·창업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반면 전직지원서비스 1인당 소요비용이 적지 않은 데도 공공서비스기관보다 실적이 낮은 민간위탁은 폐지하기로 했다. 노동부는 올해 전직지원 민간위탁사업에 15억원을 편성했지만 실제 지출한 금액은 1억9천700만원에 불과했다.

기능중복 문제가 제기된 노사발전재단 전직지원센터(15곳)와 중견전문인력 고용지원센터(6곳)는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로 통합해 운영한다.

중견전문인력 고용지원센터는 전경련과 중소기업중앙회·무역협회 등 비영리법인으로 등록된 경영단체들이 운영하고 있다.

노동부는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를 중장년층 위주의 전직지원기관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희망센터는 40대 이상 중장년 퇴직자와 퇴직예정자에게 재취업·창업·생애설계·사회참여 기회제공 등 종합적인 전직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노동부 관계자는 "베이비붐 세대의 퇴직으로 전직지원서비스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어 비효율적인 사업은 폐지하고 일부 사업은 통합해 효율성을 강화하려는 것"이라며 "대기업과 같이 자체 전직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기업은 민간취업기관 이용을 장려하고 정부는 중소기업이나 개별 재취업자와 같은 취약계층에 대한 공공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