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비리 관련 조사활동, 가장 어려운 업무
부정·비리 관련 조사활동, 가장 어려운 업무
  • 이효상
  • 승인 2012.12.24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적, 지속적으로 교육 할 수 있는 체계 구축

Corporate Security 업무 영역-②

(4) Investigation Security
■Special Investigation
Security 업무 중 가장 어려운 업무 중의 하나가 부정, 비리 관련 조사활동이다.
같은 직장 내에서 동료를 조사하는 것, 자체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회사는 신입사원부터 관리자, 현장직원, 임원 등 전 직원에 대해 해당사항에 대해 정기적, 지속적으로 교육을 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또한, 윤리경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CEO의 의지이므로 CEO는 확고한 의지를 천명하고 부문별 특성에 맞는 자율 준수 프로그램을 개발 활용하고, 자율준수 관리자(또는 준법감시인)제도를 도입 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모든 임직원이 인지된 모든 부정행위(Wrongdoing)에 대하여 보고할 수 있는 Tool을 개발하도록 한다.(사내 Intranet, Toll-Free 전화신고제도, 전화 편지, Fax등) 기업이 이와 같은 윤리경영을 지향함으로써, 자유시장/경쟁체제의 강화를 위한 규제완화 및 행정절차의 투명성 확보, 윤리경영 준수 기업에 대한 제도적 인센티브 제공 등 정부의 정책에 준수하는 것은 물론, 회사의 대외신뢰도 이미지 제고로 브랜드 가치의 향상과 윤리경영의 시스템화로 Risk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 그리고,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도입으로 제재 수준을 경감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Brand Protection
Brand Protection이란 ‘상표권보호’를 뜻하는 전문용어로서 회사 제품을 ‘위조(Counterfeit)’하거나 ‘유출(Diversion)’하는 불법행위(상표권 침해)를 ‘조사’ 및 ‘단속’ 하는 활동을 말하며, 위조’ 또는 ‘유출’행위로 초래될 수 있는 회사 이미지 실추, 판매 감소, 고객 신뢰도 저하, 사고 등을 예방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각 기업은 Brand Protection(상표권 보호) 전담 부서를 별도로 운영하여 회사의 이미지 실추, 고객 신뢰도 저하, 판매감소. 차량 사고 등의 예방에 노력해야 한다.
부품의 단속은 Security 에서 단독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회사 밖의 사건으로 Security에서 처리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국정원, 경찰, 세관의 협조를 얻어 합동 단속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5) 경호(Executive protection)
Security 는 주요인사 또는 직원의 경호와 관련한 업무를 수행한다. VIP, Key Personnel에 대한 경호 계획을 수립, 실시하며, 필요 시, 주요 행사/Event와 관련하여 위해 세력 및 비상사태에 대비하여 임직원의 경호를 실시한다. 또한, 경호와 관련한 매뉴얼을 수립하여 유지 관리해야 한다.

(6) 소방/방재 (Fire Preventi on & Protection)
Security 업무 중 가장 중요한 업무 중의 하나가 바로 소방, 방재(Fire Prevention &
protection)이다. 보통, ‘소방’하면 관리하는 부서(팀)가 있다고 하여, 일임하는
경우가 있으나, 화재라는 것이 Risk상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Risk를 관리하는 Security에서 업무를 병행하여 수행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내부에 소방 담당하는 조직, 인원을 편성하고 운영, 관리하고 있다. Security에서는 그와 같은 소방 Operation 조직과 연계하여 활동을 하게 되며, 주로 관련 매뉴얼의 절차, 기준을 수립하고 운영하거나, 직원들에 대한 소방훈련, 교육 및 홍보를 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사업장내의 화재안전 Survey를 실시하여 개선 사항을 점검 확인하고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시설물의 신축, 개축 시에 Security 사항을 검토하고 기준을 수립, 지원한다.

Security 관련 투자비용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소방 시설물에 대한 투자이다. 회사에서 노후화된 소방 시설물을 교체하거나 소방법 상, 미비 사항을 완벽하게 구축하는 자체가 투자비용, 예산 등을 고려 할 때,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따라서, Security는 급한 순서를 분류하여 당장 진행하여야 할 것과 중장기 투자계획으로 진행할 일을 분류, 수립하고 Manageme nt에게 승인 받도록 하여, 각 Project를 진행되는 조직에 조언자로서 역할을 수행하여야 하는 것이다. 또, 시작되는 시설물의 신축이나, 개축 관련 시에는 소방을 포함한 Security관련 예산이 반영하여 추진하도록 하여야 한다.

결국, Security의 소방분야에서 역할은 체계적인 화재예방을 통한 Loss 방지 및 기업의 영업, 가동의 연속성(Business Contin uity)에 기여하는 것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