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공회, "0%대 저성장 탈출 어렵다"
상공회, "0%대 저성장 탈출 어렵다"
  • 유명환
  • 승인 2013.07.09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장관 “두차례 위기를 극복하며 체질 강화”
8분기 연속 0%대 저성장으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산업계가 산업체질강화위원회를 공동 발족시켰다. 산업체질의 근본적 개선 없이는 경제회복이 어렵다는 것이다.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경제5단체와 산업통상자원부는 9일 ‘산업체질 강화를 위한 실천계획 선포식’을 가졌다.

윤상직 산업부 장관과 경제5단체 회장단은 이날 “우리경제는 수출과 내수의 동반침체를 겪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일본의 엔저기조, 중국경제의 성장둔화,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등 대외여건이 더욱 악화되고 있어 저성장기조 고착화가 우려된다”며 “경제5단체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산업체질강화위원회’를 설치‧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제5단체 회장단에는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 이희범 경총 회장, 이동근 대한상의 부회장,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안현호 무협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회장단은 “경제여건 악화에도 위축됨 없이 계획된 투자의 차질없는 추진,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활성화, 미래성장동력 발굴 등 경제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며 △ 규제개선 △ 협력적 생태계 조성 △ 무역진흥 △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 노동시장 선진화 등의 5개 분과를 만들어 산업체질 개선을 추진키로 했다.

대한상의는 위원회내 ‘규제개선’ 분과를 맡아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상의는 “기업의 사업기회와 투자를 제약하고 과도한 부담을 야기하는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해 나가겠다”며 “기업-경제5단체-정부간 기업애로 상시개선시스템을 구축해 산업현장의 애로를 신속하게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계적인 환경규제 강화추세의 공동대응과 친환경경영 정착에도 힘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경련은 ‘협력적 산업생태계 조성’ 분과를 맡아 “대-중소기업간 거래투명성 제고, 납품단가의 부당인하 지양 등을 통해 수직적 갑을 문화를 청산하겠다”며 “수평적 기업문화를 정착시켜 산업전반에 동반성장 풍토를 확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기중앙회는 ‘중기 경영개선’ 분과를 맡아 “대기업의 선진경영기법과 혁신활동을 중소기업 전반으로 확산하고 협력업체의 R&D와 생산성 향상을 대기업이 지원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중견기업이 글로벌 전문기업과 대기업으로 기업성장의 사다리가 활발하게 작동하는 정책지원시스템과 산업생태계를 갖추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무역협회는 ‘무역진흥’ 분과를 맡아 “미국과 EU 등 주요국과의 FTA에 대한 원스톱 지원체제를 운영하는 한편 환율변동피해 최소화에 힘쓰겠다”며 “무역애로지원시스템을 운영해 신흥국과 저개발국 시장개척을 지원할 것”이라는 각오를 밝혔다.

경총은 ‘노동시장 선진화’ 분과를 맡아 “기업사정에 맞게 정년연장을 자율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생산성 향상을 통해 장시간 근로풍토를 개선하겠다”며 “기업경영 및 일자리에 미칠 파급효과를 고려해 새로운 노동관련제도의 도입은 합리적이고도 신중하게 추진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우리 산업은 외환위기와 2008년 금융위기를 극복하면서 위기에 강한 체질로 성장했다”며 “호랑이가 털갈이를 하여 아름다운 모습으로 변하듯 우리 산업의 ‘대인호변(大人虎變)’을 위해 많은 이들이 머리를 맞대고 힘을 합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윤상직 장관은 “산업계의 투자확대, 일자리 창출,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활성화, 창조경제 구현 등 경제활력 진작을 위해 노력을 지원할 것”이라며 “기업애로와 불합리한 규제를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제5단체는 경제계의 노력만으로 산업체질을 강화하는데는 한계가 있다면서 정부와 국회를 향한 정책건의문도 내놓았다. 새로운 제도의 입법이나 정책을 추진할 때 일자리에 악영향이 예상되는지를 평가하는 ‘일자리 영향평가제도’를 의무화하고 통상임금 관련법령을 합리적으로 개정해 줄것을 건의했다. 이외에도, ‘대체공휴일제 신중한 도입’, ‘유해화학물질 관련법의 합리적 개정’, ‘서비스산업의 고용과 투자지원’, ‘중소‧중견기업 가업상속 공제요건 완화’, ‘중소‧중견기업 R&D 지원 확대’, ‘중소기업 회계기준 조기정착’ 등 10가지 내용을 건의문에 담았다.

이날 선포식에 뒤이어 ‘산업체질강화 정책컨퍼런스’도 열렸다. 최원식 맥킨지앤컴퍼니 대표는 ‘한국의 신성장 패러다임’이라는 강연을 통해 “최근 세계경제는 1950년 이후 최초의 진정한 글로벌 차원의 경기침체를 겪고 있으며 높은 변동성이 지속되는 양상은 앞으로 수년간 지속될 수 있다”며 “기업부문에서는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서비스부문 육성 등으로 체질을 개선하고 가계부문은 주거비와 사교육비를 경감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최 대표는 “중소기업 정책은 ‘중소기업 보호’에서 벗어나 ‘중소기업 육성’으로 방향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며 아이디어만으로 자금지원이 가능한 정부주도 벤처케피털인 이스라엘의 요즈마펀드(YOZMA; 혁신)를 참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소기업 보호정책에 치우치다보니 중소기업이 10년간 중견기업으로 커 나갈 확률은 0.03%, 중견기업이 대기업으로 커나갈 확률은 1.13%에 그친다는 것이다.

아울러 “한국의 서비스부문은 저부가가치 서비스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고 고부가가치 서비스 비중은 매우 미미하다”며 싱가폴의 MICE(Meetings(국제회의)·Incentives(포상관광)·Conventions(컨벤션)·Exhibitions(전시)) 유치를 위한 마케팅 실행 사례를 참고할 만하다고 강조했다. 싱가폴은 금융, 의료, 교육 등의 선도 학회, 협회, 기업의 전문가 들을 부문별 대사(Ambassador)로 육성해 행사유치의 성공률을 높였다. 그 결과 싱가포르는 단기간 내에 MICE 세계 1위로 도약하는 결과를 도출했다고 밝혔다.


최 대표 외에도 김도훈 산업연구원 원장은 ‘고용률 70% 달성을 위한 산업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김인철 한국경제학회장(성균관대 교수)가 주재한 토론에서는 박태진 지속가능경영원 원장, 최병일 한국경제연구원의 원장, 이동응 경총 전무, 조현정 비트컴퓨터 회장, 한상완 현대경제연구원 산업연구본부장, 김기찬 가톨릭대 교수 등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는 민종기 화성상공회의소 회장, 조해형 나라홀딩스 회장 등 130여명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