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호학과 민간경비업 발전을 위한 제언
경호학과 민간경비업 발전을 위한 제언
  • 이효상
  • 승인 2013.08.12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호학의 태동과 발전과정

1995년에 대한민국에서는 최초로 경호학을 전공하는 '안전관리학과'가 국립 한국체육대학교에 설립되었다. 이에따라 필자는 사회의 수요에 대응하여 우수한 경호경비인력을 배출하고, 안전기술을 개발하며, 새로운 안전관리 시장의 수요를 창출하여 궁극적으로는 범죄예방을 가능케 하여주는 학문적 기반을 구축하고자 처음으로 ‘경호학개론'의 책을 쓰게 되었다.

아울러 민간경비의 발전을 위하여 경찰청과 함께 경비업법에 신변보호업무와 경비원을 지도·감독·교육하는 경비지도사 국가자격증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노력하였다.

시기상조론을 들먹이며 거부하는 여야 국회지도부를 설득하기 위하여 돈 대신 경호학개론을 한보따리 싸들고 로비도하고 우루과이라운드 국내 입성으로 외국경비업체들의 한국 잠식을 막기 위해서는 국내 경비회사의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며 설득하여 마침내 같은 해 연말에 법이 통과되는 쾌거를 거두게 되었다.

경비지도사제도가 마련됨으로써 경비원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계기가 되었고, 1996년부터 시행되는 경비지도사 시험과목에 경호학이 2차 시험과목으로 채택되어 민간경비의 학문적 뒷받침이 마련된 것이다. 경비회사의 각 사장단과 경비원들이 열심히 책을 보게 되었고 경비협회 지부의 협조요청에 의하여 필자가 전국을 순회하며 경호학 특강을 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공부하는 경비원이 점차 확대되어 고객들로부터 신뢰받는 경비회사로 인식되기에 이르렀다.

1996년 3월에는 경호경비의 학술연구와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국경호경비학회(Korean Security Science Association)를 창설하여 필자가 초대회장에 취임하게 되었다. 1996년 부터는 경비원의 주요 인재를 육성하는 경호경비학과가 각 대학에 학부, 대학원 등에 인기리에 설치되어 현재는 전국에 70여개 대학으로 확장하게 되었다. 경비회사도 3,836여개로 꾸준히 증대되어 경비원도 15만명에 이르게 되어 명실공히 경비산업화의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그러나 최저 임금 완전보장 미흡 등 경비원의 복지는 아직도 만족할 수 없는 상황인데 최근 일부 경비업체들의 폭력적인 사건관여로 2013년은 경비업법의 대폭적인 규제 규정 개정으로 경비업무 경제성에 대한 운신의 폭이 좁아지게 되었다.

■ 민간경비업 발전을 위한 제언

우리 스스로 자정의 노력과 경비업의 전문화 및 보다 많은 일자리 창출에 정진해야 한다.
우선 2012년 대통령선거에 즈음하여 서울경비협회 이정만 회장(현재 한국경비협회 회장)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경비원 복지대책 선진화 대회’를 개최하여 당시 대통령후보자의 선거공약에 “경비원의 최저임금의 100% 완전보장을 위해서는 민간경비의 치안서비스 생성이론과 G20 정상회의나 핵안보정상회의 때 보여준 경비회사의 치안질서 지원업무 등을 고려 할 때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고객만족도가 높은 우수한 경비회사들에게 재정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바 있으므로 이를 실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경비원 및 경비지도사의 인성교육을 위하여서는 효행 및 자원봉사 실천을 통하여 인간성 회복이 필요할 때이다. 경비회사 사장들이 소녀가장들의 집에 만약을 대비하여 기계경비시스템을 무료로 설치해 주어 성폭력 등 범죄를 예방할 수 있도록 자원봉사를 하기도 하고 특히 한국경비협회에서는 보건복지부 산하 (사)한국효도회와 MOU를 체결하여 경비원들에게 5월 가정의 달에는 효자상과 효부상을, 10월 효행의 달에는 장한어버이상을 부상과 함께 수여하는 프로그램을 개발·시행하게 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고객으로부터 보다 사랑받는 경비회사로 발돋음 하기 위한 경비원 인성교육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는 ① 경비원의 효행을 통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의 개발·적용 ② 경비원에게 홍익인간 정신의 봉사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근무환경 조성, ③ 경비원 채용시 효도하는 마음, 자원봉사에 대한 실적 반영 ④ 전문 심리상담 전문가에 의한 정밀진단 등 인성평가의 방법 강화 ⑤ 성범죄유발요인의 철저한 분석과 경비원에 대한 성폭력 예방교육 시행 ⑥ 경비원 신임교육기관의 경비윤리 교육 강화 ⑦ 경호경비관련학과에 ‘경호경비윤리’ 과목 개설 등을 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경비산업화의 촉진을 위해서는 ① 민간군사기업제도의 확대 도입 ② 국제테러에 대비한 특수경비원의 전문성 강화 ③ 교통유도경비업제도 도입 ④ 수행비서요원의 전문화를 위한 신변보호사 교육 장려 ⑤ 민간조사원제도 도입을 위한 법 제정 ⑥ 다양한 경비방법의 연구 및 전문교육 실시 ⑦ 경비장비의 과학화 및 수출 증대에 노력하여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경비란 고객의 재산 및 신체를 화재 및 범죄로부터 예방하는 것이어서 고객들에게는 사후조치보다는 사전예방활동이 더 가치가 있는 것이므로 경비원은 문(文)과 무(武)를 겸비하면서 말보다는 행동을 더 중요시 여기는 사람을 우대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